사채권자 집회 채무 재조정 성공했을 경우 전제

[중앙뉴스=홍성완 기자] 시중은행들이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채무 재조정에 큰 틀의 합의를 이뤄냈다. 다만, 회사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채권자 집회에서 채무 재조정에 성공했을 경우라는 전제가 달렸다.

 

28일 금융당국 등에 따르면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30일까지 시중은행들로부터 대우조선 채무 재조정에 동참한다는 내용의 협약서를 받기로 했다.

 

산업은행이 협의안을 만들면, 시중은행들이 여기에 동의하는 방식이다.

 

시중은행들은 대우조선이 신규 수주를 하면 5억달러 규모로 선수금환급보증(RG)을 서기로 합의했으며, 대우조선의 무담보채권 7000억원 중 80%에 이르는 5600억원을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20%는 만기를 5년 연기해달라는 요청을 받은 상황이다.

 

지난 27일 열린 채권단 협의회에서는 일부 시중은행이 출자전환에 앞서 산업은행이 추가 감자를 해야 한다고 요구한 바 있다. 이는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달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다만, ‘채무 재조정 동의’라는 큰 틀에는 합의하기로 결정했다.

 

일각에서는 국민연금도 출자전환 조건을 전제로 산업은행의 추가 감자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문제는 시중은행들이 사채권자들도 참여해야 손실을 부담하겠다는 '조건부 동의'를 한 상황이기 때문에 사채권자 채무 재조정이 되지 않으면 금융당국과 산은이 세운 자율적 구조조정 계획 자체가 물거품이 된다.

 

국책은행인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시중은행과 사채권자들이 채무 재조정에 동의해야 신규 자금을 지원할 수 있다고 밝혔으며, 시중은행들도 사채권자들이 동의해야 함께 출자전환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만약 사채권자 채무 재조정에 실패할 경우 대우조선은 즉각 법정관리와 워크아웃을 합친 새로운 형태의 구조조정 수단인 프리패키지드 플랜(Pre-packaged Plan)으로 가게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