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은 지금까지 한국전 전사자 외 유해발굴에 투입된 적은 없었다.사진=연합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세월호 미수습자 유해 9구를 찾기위해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가 국방부에 유해발굴감식단 지원 요청을 공식적으로 해 올 경우 국방부는 이를 신중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3일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미수습자 유해 수색과 관련 "최근 해수부로부터 공식 요청받은 바는 없다"며 "해수부 선체조사위원회에서 공식요청이 오면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신중하게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관련법령은 유해발굴 대상을 '전쟁 중 전사자'로 한정하고 있다. 하지만 국방부는 법령과 별개로 국민적 관심사안인 세월호 미수습자 수습을 위해 국방부가 참여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앞서 일부 언론은 해수부가 지난해 국방부에 유해발굴감식단의 지원 가능성을 타진했지만, 국방부가 관계 법령을 들어 난색을 보였다고 보도했다.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은 지금까지 한국전 전사자 외 유해발굴에 투입된 적은 없었다.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은 지난 2000년도부터 6.25 전쟁 당시 전국 주요 전적지를 중심으로 국군, UN군, 북한군, 중국군 등에 대한 전사자 유해를 발굴 전사자들의 유해를 발굴해 오고 있다.

 

한편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는 장관급인 위원장이 조만간 정부의 임명장을 받는 대로 해양수산부를 통해 국방부에 정식 공문을 발송해 유해발굴감식단 파견을 요청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