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구체적인 계획 세운 것 없다"

[중앙뉴스=홍성완 기자] 대우건설의 매각이 올해에도 힘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올해 10월 펀드만기를 앞두고 산업은행이 대우건설 매각을 7월부터 진행할 것이란 이야기가 나오고 있으나, 대우건설이 각종 악재에 시달리면서 주식가치가 목표치만큼 오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산업은행은 이에 대해 알려진 것처럼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최근 건설업계와 투자은행(IB)들은 산업은행이 오는 7~8월경 대우건설 매각에 속도를 낼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지난해 대우건설은 연말결산에서 ‘빅배스’ 형태의 대규모 손실을 반영해 중장기적 성장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

 

연말결산에서 대우건설은 사우디, 알제리 등 해외 현장 손실을 대거 반영시켜 그 동안 우려가 제기돼 온 해외 미청구공사 금액을 5000억원대로 대폭 축소함으로써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성을 제거했다.

 

대우건설은 이를 통해 기업의 내실가치를 올린다는 계획이었다. 대우건설의 실질적인 주인인 산업은행도 기업가치 상승이 이뤄지면 매각에 속도를 낼 계획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여러 가지 악재가 겹치면서 이 같은 계획에 차질이 생기고 있다.

 

대우건설 매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가격이다. 산업은행은 대우건설 인수 당시 주당 가격을 1만5000원 정도 선에서 유상증자 포함 대우건설 지분 50.75%를 3조2000억원에 매입했다.

 

따라서 대우건설 주가가 프리미엄을 감안해 1만2000원 수준을 회복해야 투자금 회수가 이뤄질 수 있다.

 

올해 대우건설은 지속적인 주가상승이 이뤄지고 있었다. 그러나 4월 들어 대우건설의 주식 12.28%를 보유하고 있던 2대 주주 에스이비티투자유한회사가 보유주식의 700만주를 주당 6680원에 블록딜하면서 주가가 폭락했다.

 

여기에 최근 대우건설에 대한 검찰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촉각이 곤두세워지고 있다.

 

일부 언론은 대우건설이 안전관리비를 통해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제기했고, 이에 따른 검찰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한 파장이 커지자 대우건설은 “안전관리팀장이 차명계좌를 통해 리베이트를 받은 개인적인 비리일 뿐, 안전관리비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며 직접 해명에 나선 상황이다.

 

이와 함께 이례적으로 사실과 다르게 보도한 언론사와 제보자 등에게 강경하게 대응할 것임을 시사한 바 있다.

 

산업은행 측도 알려진 것과 다르게 아직까지 대우건설 매각 계획을 구체적으로 가지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대우건설 매각과 관련해 내부적으로 구체적인 계획을 들은 바 없다”며 “펀드 만기가 10월이라는 점에 포커스를 맞춰 언론이나 업계에서 매각계획을 전망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 상황에 따라 매각 계획은 유동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며 “대우건설 매각이 조속히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는 점은 사실이나, 좋은 가격에 매각해야 한다는 것과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