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복지 등 사회적 벤처 지원·주택문제 해결 추진

/중앙뉴스/윤장섭 기자/민간 자본을 유치해 복지ㆍ고용 등 사회문제 해결을 도모하는 '임팩트 금융'이 국내에 본격 도입된다. ‘임팩트 금융 추진위원회(IFK)’는 오늘(23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발족식을 열고, 앞으로의 계획과 설립 목표를 발표했다.

 

IFK 관계자는 갈수록 복잡해지는 사회문제 해결에 정부 주도의 ‘주는 복지’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문제의식이 임팩트 금융을 출범시킨 계기가 됐다고 출범 배경을 설명했다. 참여정부 시절 경제수장을 맡았던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가 주도했다.

 

IFK 추진위는 올해 연말까지 700억 원을 유치할 방침이다. 현재 기업 등 몇몇 곳에서 긍정적 참여 의사를 표시 중이다.

 

이 전 부총리는 출범선언문을 통해 "올해 우리나라 정부 예산 400조원 중 130조원이 보건 복지와 고용 관련 예산이지만 이 재원은 한정돼 있다"면서 "민간의 폭넓은 투자와 참여를 유도해 사회투자시장의 활성화를 이루는 게 임팩트 금융의 목표"라고 설명했다.

 

이른바 ‘착한 금융’, ‘사회적 금융’이라고도 불리는 임팩트 금융은 기업이나 단체, 개인 등 일반투자자에게 유치한 자금이 사회적 기업 발굴ㆍ육성에 쓰이도록 융통하는 금융을 의미한다.

이번에 출범하는 임팩트금융추진위원회에는 이 전 부총리와 이종수 한국사회투자 이사장 외에도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 윤만호 전 산업은행지주 사장, 이장규 짐코 회장, 이종재 코스리 대표, 이승흠 한양대학교 교수, 임성택 법무법인 지평 변호사, 이혜경 한국여성재단 이사장, 최도성 가

천대 부총장 등이 참여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