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광원 기자]일본을 공식 방문 중인 정세균 국회의장이 6월 8일 오오시마 타다모리(大島 理森) 중의원 의장, 다테 츄이치(伊達 忠一) 참의원 의장과 만나 한일 관계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정세균 의장 국회의장은 “북핵문제, 양국 현안 해결 위해 의회간 대화채널 복원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먼저 오오시마 중의원 의장과 만나 “새로운 한일관계를 만드는데 양국 의회의 역할이 중요하다" 라면서 "양국의 정치지도자 뿐 아니라 각 분야의 책임있는 분들이 함께 지혜를 모아 미래지향적이고 성숙한 동반자관계를 만들어가길 바란다" 고 말했다.

 

이에 오오시마 의장은 “양국은 전략적 협력동반자관계”라면서 “특히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한일 양국의 공조가 필수적”이라고 답했다.

 

정 의장은 이어 “한일 양국간 어려운 문제 있을 때에 의회대화채널이 가동되어 왔고, 지금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라고 전한 뒤 “재일동포들의 안전한 생업환경 조성을 위한 ‘헤이트스피치 대책법’ 과 ‘한일어업협상’의 조속한 타결 등에 대해서도 일본 의회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에 오오시마 의장은 정 의장의 양국간 현안 해결 요청 및 한일의원간 교류 활성화를 위한 ‘제2차 한일 미래대화’ 개최 제안에 대해 공감했다. 이어긴밀한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양국 정상간 회담이 조속히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이어 정 의장은 다테 참의원의장과 만나 오늘 오전 발사된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깊은 우려를 표했으며, 국제사회에 큰 위협이 되고 있는 북핵 위협에 대한 양국 협력 강화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정 의장은 “한국의 새로운 정부 출범을 계기로 양국간 새로운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공동 노력을 제안한다”면서 “양국간 의회외교 뿐만 아니라 정상외교, 셔틀외교도 빠른 시일 내에 복원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날 오후에는 아베 신조(安倍 晋三) 일본 총리와 만날 예정이며, 이후 저녁 만찬에서 다시 오오시마 일본 중의원의장과 만나 양국 현안에 대해 심도있는 대화를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