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내일부터 임무 시작, 간부급 인사이동 속행

▲ 문무일 검찰총장 후보자가 24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문무일(56·사법연수원 18기) 검찰총장 후보자가 24일 당일 국회 인사청문회를 곧바로 통과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르면 이날 그를 정식 임명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문 후보자는 이르면 25일 취임해 검찰 인사개혁과 적폐청산에 열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청문회 당일인 24일 밤께 문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보고서를 채택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권성동 법사위원장은 "채택 과정에서 여야 간사 이견이 없었다"고 밝혔다. 청문회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검찰개혁에 대한 문 후보자의 입장확인에 집중했다. 문 후보자는 "적폐청산 임무는 검찰이 경찰보다 더 신뢰를 받고 있다"며 검찰의 직접수사·특별수사 권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신설에는 유보적 태도, 경찰의 영장청구권에는 반대 의견을 나타냈다. 그는 문 대통령의 검찰개혁 공약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모두 동의한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다"며 소신을 밝혔다.

 

문무일 후보자는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비교적 소외된 형사부 검사들을 승진인사에서 우대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과거 검찰이 권력의 외압 등으로 부당한 수사를 한 데 대해서도 "내용을 들여다보고 필요하다면 사과하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자의 첫 업무는 검사장급 이상 고위간부 인사임명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번 인사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수사 여파 속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중도 파면돼 2015년 12월 이후 1년 7개월 만에 이뤄지는 등 대규모 인적 쇄신이 예상된다. 문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에서 "인사는 공정해야 하며 (검사를)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한다"며 "인사 때문에 검찰의 중립성 훼손이 매우 크다.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어 문 후보자는 조속한 검찰 인사를 통해 대대적 쇄신을 꾀하면서 동시에 내부 개혁에 나서 제도 정비, 조직 개편 등의 후속 작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