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기업과 거래 금지 포함, 추가 제재 가능성 커

▲ 미국 정부가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직접 겨냥한 경제 제재 조치 카드를 꺼내 들었다. 사진=연합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베네수엘라가 국제사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제헌의회 선거를 강행하자 미국 정부가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직접 겨냥한 경제 제재 조치 카드를 꺼내 들었다.

 

미 재무부는 31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의 인권 상황을 악화시킨다는 명분을 달아 마두로 대통령의 미국 내 자산을 동결하고 미국인과 기업은 마두로 대통령과 거래할 수 없도록 제한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부 장관은 이날 백악관 일일 브리핑에서 "마두로 대통령은 베네수엘라 민심을 저버린 독재자"라고 강력히 비판하고 이같은 제재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므누신 장관은 "마두로 대통령을 제재함으로써 미국은 마두로 정권의 정책에 대한 반대와 완전하고 번영하는 민주주의 국가로 되돌아 가기를 모색하는 베네수엘라인들에 대한 지지를 명확히 표명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치는 베네수엘라가 제헌의회 선거를 강행할 경우 미국이 추가 제재에 나설 수 있다는 경고에 따른 것이다.

앞서 미 재무부는 지난 26일 "미국은 민주주의와 자유, 법치를 손상하려는 마두로 정권의 지속적인 시도를 간과하지 않을 것"이라며 고위급 인사 13명에 대해 미국 내 자산을 동결하고 미 기업과 거래를 금지하는 제재안을 내놨다.

 

제재안과 함께 당시 미국은 베네수엘라 정부가 제헌의회 선거를 강행하면 추가 제재를 가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그러나 마두로 대통령은 미국을 '제국주의적'이라고 몰아세우고, "제국주의적인 명령에 따르지 않겠다"며 반발했다. 미국의 제재가 내정 간섭이자 주권 침해라는 것이다.

 

결국 미국의 경고에도 베네수엘라는 30일 예정대로 제헌의회 선거를 치렀다. 야권의 반대 속에 전날 치러진 제헌의회 선거는 예상을 뛰어넘는 41.5%의 투표율로 성사됐으며 마두로 대통령은 텔레비전 연설을 통해 역사적 승리를 선언했다.

 

하지만 투표 과정에서 반정부 시위대와 군경 사이에 시가전을 방불케 하는 격렬한 충돌이 벌어져 제헌의회 선거 출마자 1명과 야당 정치인, 군인 등을 포함해 모두 10명이 숨지는 등 인명 피해가 속출했다.

 

이 때문에 러시아를 비롯한 쿠바, 니카라과, 볼리비아 등 중남미 좌파 국가를 제외한 대부분의 국제사회는 이번 선거에 우려와 냉담한 반응을 나타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