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박근혜 정권의 정치보복.."검찰개혁 필요"

 

▲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23일 새벽 경기 의정부교도소에서 2년간의 수감생활을 마치고 만기 출소했다.  사진=연합   © 중앙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23일 새벽 경기 의정부교도소에서 2년간의 수감생활을 마치고 만기 출소했다.더불어민주당은 23일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2년간의 수감 생활을 마치고 만기 출소한 것과 관련, "억울한 옥살이였다"고 밝혔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명박, 박근혜 정권 하에서 일어난 정치보복이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징역 2년이라는 선고로 피눈물 나는 고통의 시간을 감내해 온 한 전 총리의 석방에 먼저 죄송함과 미안함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또 "일부 정치검찰의 무리한 기소는 검찰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반증"이라며 "특히 한 전 총리에 대한 2번째 재판은 검찰의 기소독점주의와 더불어 잘못된 재판이라는 점을 만천하에 보여준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부 검찰을 겨냥해서 "정치탄압을 기획하고, 검찰권을 남용하며, 정권에 부화뇌동한 관련자들은 청산되어야 할 적폐세력"이라며 "향후 더불어민주당은 사법정의가 바로설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나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한 전 총리는 2007년 열린우리당 대선 경선을 앞두고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약 9억 원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기소됐으며, 2015년 8월 20일 대법원에서 징역 2년을 확정받았다.

 

징역이 확정된 이후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 수감됐고, 같은 해 10월 경기 의정부교도소로 이감돼 지금까지 수감 생활을 이어왔다.

 

오늘(23일 오전 5시) 의정부교도소에서 출소한 한 전 총리는 "여러분 덕분에 몸과 마음이 편안하다며 진심으로 믿고 사랑을 주신 수많은 분의 믿음 덕분에 시련을 이겨낼 수 있었다며 이제 "당당하게 열심히 살아나겠다"고 말했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