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공약 논의본격화, 상임위도 정상 가동

▲ 3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상정 안건에 대한 표결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오늘 오전 개원한 9월 정기국회가 결산안 처리를 놓고 시작부터 잡음이 일었다. 여야는 어제 무산된 결산안 처리를 놓고 책임을 떠넘기며 줄다리기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선,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와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거취 등을 놓고 의견이 극명하게 엇갈렸다.

 

이유정 헌법재판소 재판관이 이념 논란 및 주식 투자를 통한 재산증식 문제로 사퇴한 것에 대해 인사검증 부실 등 야권의 책임공방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 을 놓고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헌재가 헌법적 권능을 행사함에 있어서 적폐세력이 반기를 든 셈"이라며 자유한국당을 에둘러 비판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공무원 증원과 관련된 재정 추계계획 요구는 당연하고 결코 국정 발목잡기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며 "정부·여당의 무리하고 불성실한 태도로 결산안이 처리되지 못한 것"이라며 유감을 표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아예 문재인 청와대 인사 전반을 문제 삼았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를 겨냥하며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중소벤처기업부에 '4차원 인사'가 웬 말"이냐면서 "청와대의 인사검증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뜯어고쳐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청와대는 현재의 인사실패에 대해 누가 추천·검증했는지 공개해주길 바란다"며 "인사추천검증시스템이 작동하지 못했다는 평가도 있고, 시스템은 작동했는데 낙마한 사람들이 대통령과 너무 친해 (검증 결과가) 잘 반영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있다"고 비판했다.

 

정당 별 정기국회 목표도 극명하게 갈렸다. 민주당은 적폐 청산에 집중하겠다고 밝힌 반면, 야당은 문재인 정부 독선과 인사 부실검증등을 철저히 밝혀내겠다고 밝혔다.

 

우선, 여야 4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호텔에서 조찬 회동을 하고 공통공약 법안 처리를 위한 실무 협의를 본격 진행하기로 합의했다.다.

 

국회 상임위원회도 정상 가동됐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도 각각 전체회의와 소위를 열어 현안을 논의했고, 김명수 대법원장 인사청문특위도 전체회의를 열어 청문 실시 계획서를 처리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