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 제안…野, 외교안보 집중거론

▲ 오늘 오후 열리는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 간 청와대 회동에서 어떤 대화가 오갈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중앙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오늘 오후에 열리는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 간 청와대 회동에서 어떤 대화가 오갈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불참을 선언한 관계로 문 대통령과 여·야 4당의 수장이 한자리에 모여 국내외 현안을 놓고 의견을 나누게 될 예정이다. 이번 회동은 하반기 정국의 향방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은 우선 엄중한 안보 상황에 대한 초당적 대처 등 안보 의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 수위와 우리 군의 대비 태세를 여·야 대표들에게 있는 그대로 전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또 미국·일본 등 동맹국과의 공조수준에 대한 설명과 함께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초당적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72차 유엔 총회와 한·미 정상회담, 한·미·일 정상회담 등 지난 18일부터 22일까지 3박 5일 일정으로 다녀온 유엔출장 등에 대한 결과를 여·야 대표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월에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순방결과에 대해 여·야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설명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도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 구성은 문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부터 주장해왔던 것으로 지난 5월 여·야 원내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한 자리에서도 제안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도 "보다 생산적인 정기국회를 위해서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 구성이 시급하다"며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실이 여당과 함께 야당을 설득하는 노력을보여달라"고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의 추미애 대표 역시 안보 문제에 대한 초당적 협력을 강조함과 동시에 야당 대표들에게 협치에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야 3당 대표는 외교·안보 문제를 집중적으로 거론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청와대를 비롯한 정부의 외교·안보라인의 교체를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국민의 당 초미의 관심사인 개헌 및 선거구제 개편 문제도 거론할 가능성도 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은 정부의 대북 인도적 지원 결정 배경과 왜 이 시점에 이같은 결정내린 것인지 물어볼 가능성이 높다.

 

한편,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대북 특사 파견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북한에 특사를 보내 핵과 미사일 도발 중단을 요청해야 한다"며 "이런 원칙에 입각해 대통령과 여야 정당대표 회동에서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