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수영 기자]세계 유수 엔터테인먼트 및 스포츠 에이전시인 크리에이티브 아티스트 에이전시(Creative Artists Agency, 이하 CAA)가 싱가포르 소재의 투자회사로 2000억달러에 달하는 순 포트폴리오 가치와 미디어 및 기술 분야에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테마섹(Temasek)이 CAA에 투자했다고 26일 발표했다.

이번 전략적 투자는 인수를 통한 CAA의 괄목할 만한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한 자금으로 활용될 계획이며 이는 올해 타이완 모바일(Taiwan Mobile)을 포함한 푸본 그룹(Fubon Group)과 함께 중국을 대표하는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펀드인 CMC의 투자에 뒤이은 것이다. TPG 캐피탈(TPG Capital)은 CAA의 대주주의 지위를 유지한다.

리차드 로벳(Richard Lovett) CAA 사장은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이고 전문적인 투자회사 중 하나인 테마섹은 우리가 회사와 고객들에게 최선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탁월한 통찰력과 자원을 제공한다”며 “오늘의 발표는 회사의 모든 분야에서 놀라운 성장과 끊임없는 혁신을 지속하고 있음을 증명한다. 우리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지원하는 제휴사들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테마섹은 통신, 미디어, 기술 등의 분야에 풍부한 경험을 지니고 잇으며 포트폴리오에는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 에어비앤비(Airbnb) 등의 유수 회사들이 포함된다.

영화, 텔레비전, 음악, 스포츠 및 기타 분야를 대표하는 CAA는 스포츠 비즈니스를 구축하고 투자은행을 만들고 벤처 펀드를 출시하고 기술 스타트업 회사들을 발굴하고 중국에서 입지를 다져온 최초의 에이전시다.

CAA 스포츠(CAA Sports)는 1000여 명의 운동선수, 방송인 및 코칭 구성원을 보유한 세계적인 운동 선수 대행사로 계약 가치에서 다음 순위 업체의 두 배를 기록한다. 회사의 스포츠 사업부는 또한 유수 소비자 브랜드에 대해 27억 달러 이상의 스폰서십 권리를 위한 자문을 제공하며 전에 설정된 자산 매각 거래에서 37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협상 중이며 미디어 권리 거래에서 370억달러 이상의 가치를 관리하고 있다.

CAA의 머천트 뱅크(merchant bank)인 에볼루션 미디어(Evolution Media)는 수많은 프로 스포츠 프랜차이즈의 구매자 또는 판매자를 대행하며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을 위한 자본 또는 구조화된 융자 조달을 제공하고 TPG 그로스 앤 파티서펀트 미디어(TPG Growth and Participant Media)와 더불어 에볼루션 미디어 투자상품을 관리한다.

전략적인 마케팅과 컨설팅 업무를 통해 CAA는 JP 모건 체이스(JP Morgan Chase), 인텔(Intel), 보스(Bose), KPMG, 아이맥스(IMAX) 등의 유수 소비자 브랜드에 자문을 제공한다.

중국 시장에서 12년간 이어온 성공을 바탕으로 CAA는 최근 빠르게 발전하는 중국 지역에서 에이전시 및 고객들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CMC와 제휴를 통해 CAA 차이나(CAA China)를 설립했다. 영화 금융 분야에서 오랜 기간 중국 최고의 인재들과 대표들을 대행해온 경험뿐 아니라 풍부한 전문지식과 자원이 결합되어 인재 대행, 보증, 스포츠, 디지털 미디어, 음악, 독창적인 콘텐츠 생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사업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