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경쟁력 강화와 벤처 창업 활성화 위해 10월 ‘혁신창업 종합대책’ 발표

▲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28일 '제 6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우리 경제는 내년 까지 3%대 성장률이 예상되고 신용평가사에서 호의적으로 본다는 이야기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     


/중앙뉴스/이형근 기자/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북한 리스크 장기화로 일부 우려가 있는 것으로 알지만 우리 경제는 견조한 펀더멘탈을 바탕으로 흔들림 없는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한 언론의 우려에 대해 이 같이 설명했다.

 

그는 “9월 수출 증가로 11개월 연속 증가세가 예상되고 설비 투자도 9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가 이어지면서 회복세를 지속한다”면서 “국제통화기금(IMF)은 한국이 올해와 내년에 모두 3%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한다”고 근거를 밝혔다. 

 

그는 “다만 최근 외국인의 국내 증권투자 매도세가 다소 나타난다”면서 “그러나 사상 최대 외환 보유액 등 우리 경제의 대외 건전성이 양호하고 국제 신용평가사의 우수한 신용등급 등 한국 경제의 건실한 기조를 감안할 때 이런 영향은 일시적일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지난주 미국 뉴욕을 방문했을 때 국제 신용평가사 최고경영자들이 한국경제 기조의 견실함을 높이 평가했다”면서 “한국의 신용등급 조정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이야기를 소개했다.

 

이어 김 부총리는 “북행 이슈가 아니면 우리가 더 높은 등급을 받아야 할 정도”라는 한 신용평가사의 견해를 전했다. 

 

김 부총리는 외국 자금의 일부 이탈에 대해 “일시적 이익 실현과 프로그램 매입에 의한 것도 있다”면서 “북핵 리스크와 관련된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는 “추석 연휴에도 당국이 24시간 외국 시장 모니터링 체계를 유지하고 필요하면 즉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벤처 창업 활성화를 위한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10월중에 ‘혁신창업 종합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한 달에 한 차례 정도는 확대 경제 장관회의를 개최해 혁신성장 대책을 마련하는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분야별 대책을 순차적으로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재정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소득증가를 지원하기 위해 조선사 고용유지 지원금과 정규직 전환 지원금을 인상하는 등 재정의 역할을 강화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시행 1년을 맞은 ‘김영란 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김 부총리는 “김영란 법에 대한 다수의 긍정적인 평가가 있지만 화훼농가 등 일부 업종이 어려움을 겪는 것이 사실”이라며 “매주 금요일을 꽃 사는 날로 정하자는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의 제안을 미리 실천하는 차원에서 꽃을 선물했다”고 밝혔다. 

 

또한 6급 이하 기획재정부 전체 직원이 이날 퇴근할 때 꽃을 받아갈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덧붙였다.

 

/중앙뉴스/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