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월요일 주간단위 사후 공지…성공 안착시 일간단위 보고 검토

▲ 청와대 관계자는 23일 춘추관에서 "오늘자로 공약사항인 대통령 일정이 공개된다"며 "지난 일주일간 있었던, 공무와 관련한 대통령 일정을 매주 월요일에 홈페이지에 게재한다"고 말했다.     © 연합뉴스


[중앙뉴스=김주경 기자] 청와대가 앞으로 문재인 대통령 일정을 주간 단위로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23일 춘추관에서 "오늘자로 공약사항인 대통령 일정이 공개된다"며 "지난 일주일간 있었던, 공무와 관련한 대통령 일정을 매주 월요일에 홈페이지에 게재한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10월 첫째 주부터 지난주까지 문 대통령의 공식업무 중 비공개 일정이 공개됐다. 지난 9월까지는 비공개 일정은 공개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비공식 일정이 공개되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당시 대통령 일정 24시를 공개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시절 올해 1월 좌담회에서 "대통령의 24시간을 공개해 일과가 국민께 투명하게 보고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공약은 지난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의혹이 제기되면서 대통령의 일정이 국민에게 공개돼야 한다는 여론을 고려한 때문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당시 "대통령의 24시간은 공공재로서 개인의 것이 아니며, 공개가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 취임 직후 청와대 홈페이지에 며칠간 일정을 공개했으나 이후 업데이트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대통령이 공약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일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일정 공개에 따른 위험성도 일부에서 제기됐지만 대통령의 공약을 지켜야 한다는 원칙에 따라 공개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일정사전 공개라는 위험성을 감안해 일부 '비공개 일정'에 대해서는 대통령 보고 주체 등을 '비서실', '내각' 정도로 표현해 공개하기로 했다.대통령 일정 사후공개가  성공적으로 정착되면 미국, 일본처럼 더욱 상세히 공개할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