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들의 합창 “엉클권 사랑나눔 봉사단”

▲ 구미시 형곡동에 위치한 엉클권 닭갈비식당 전경     © 정태하 기자

 

[중앙뉴스=정태하 기자] 경북 구미시 형곡로 62 번지에 위취한 엉클권 닭갈비 식당. 이곳에는 수년간 지역어르신 경로효에 앞장서고 있는 봉사의 달인, 사랑나눔 봉사단 권규태 단장이 있다.

 

그는 1965년 경북 울진군 평해읍에서 태어나 7살까지 살다가 당시, 학교 선생으로 재직중이던 아버지가 울릉도로 발령받아 경북 울릉군 북면 천부리로 이사가면서 천부국민학교를 졸업했는데 자신의 고향은 울진과 울릉도 2곳이라고 늘 소회를 밝히곤 한다.

▲ 엉클권 닭갈비식당 대표 권규태씨     © 정태하 기자

 

아내 엄미연(53)과 슬하에 11녀를 두고 있으며 이곳 구미에 오계된 계기는 1993년 공단동에 리오호텔 사업을 하기 위해서였는데 번창하던 호텔업 사업이 1997IMF로 인해 부도로 큰 난황을 겪으며 무척 힘든 세월을 보냈다고 한다고 한다.

 

하지만 다시 딛고 일어나 다른 사업을 시작하여 돈을 벌었지만, 잘못된 투자로 인해 또다시 많은 것을 잃어버렸다.

▲ 엉클권 닭갈비식당 대표 권규태     © 정태하 기자

 

금전적인 여유가 얼마 되지 않자 아내의 음식점 권유로 '엉클권 닭갈비식당'을 하게 되었다. 상호가 '엉클권 닭갈비식당'이 된 이유에 대해 권 단장은 "엉클이란 영어로 동네 삼촌이며, 우리말로는 동네 아저씨입니다. 이웃분들께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가면 좋을 것 같단 생각에 엉클로 정하였고, 권은 저의 성씨이며 그래서 엉클권이 탄생하게 되었다"는 설명이다.

 

"호텔을 경영하면서 작지만 조그마하게 고아원에 후원 나눔을 한적이 있었는데 기뻐하는 아이들의 눈동자를 보며 마음 한켠이 따뜻해 지는것을 저는 아직도 잊을 수 없어 꿈과 희망이 있는 미래를 아이들에게 선사하고 싶은 마음을 항상 가지고 있었다"는 권 단장.

▲ 엉클권 사랑나눔 봉사단장 권규태씨와처 엄미연씨     © 정태하 기자

 

그러던 중, 평소 잘 알고 지내던 금오여자고등학교 서무과장에게서 전화한통이 걸려왔는데 재학중인 학생중 가수지망생이 있는데 그 아이의 꿈을 실현 시켜주지 않겠냐는 권유로 봉사의 길을 걷기 시작했으며 그 학생이 뮤지컬 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가수 소냐라고 밝혔다.

▲ 가수 소냐가 권규태 단장의 둘째 대홍군과 함께 다정한 모습     © 정태하 기자

 

권 단장은 "끝까지 도와주지 못해 지금까지 미안한 마음이 크지만 가수 소냐는 원하던 꿈을 이뤄 제 자신이 행복하다"면서 "나이를 먹더라도 청소년들에게 꿈을 심어주고 싶고 ,어르신분들과 어려운 이웃분들께 봉사하며 따뜻한 제 마음을 나눠 드리고 싶어 사랑나눔봉사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현재 사랑나눔 봉사단은 저와같이 오래도록 지내온 지인 분들과 자발적으로 찾아와 참여하겠다는 분들로 구성되었는데 정기봉사는 구미27개읍면동 독거어르신께 효 잔치 및 둘째토요일 독거어르신분들소외계층어르신분들 집수리(긴급 집수리분기별로 하고 있다고 한다.

 

▲ 독거 어르신 도배 및 리모델링공사실천     © 정태하 기자

 

특히 매월 셋째토요일은 엉클권 청소년 쉼터 사랑나눔을 함께 하고 있는데 대상자는 사회에 힘들고 지친 독거어르신분들과 소외계층 즉, 사회에 적응하지못하는 청소년들에게 따뜻한 사랑과 힘을주기위한 사랑나눔을 하고있다고 말한다.

 

봉사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에 대해 권 단장은 "효잔치에 오신 어르신분들께서 맛있는 음식과 다양한 놀이 프로그램을 통해 너무 즐거워 보였습니다. 잔치가 끝난 뒤, 어느 한 어르신께서 저에게 오셔서 손을 꼭 잡으며 '내 자식도 이렇게 해주지 않는데, 너무 고맙고 잘 놀다갑니다' 말씀하시고는 감정에 북받쳐 눈물을 글썽이신 모습"이라고 밝혔다.

▲ 엉클권 청소년 사랑나눔 봉사단회원     © 정태하 기자

 

이어 권 단장은 "조그마한 어르신의 품을 앉으며 저의 마음까지 울렸다."면서 "한분 한분께 따뜻한 행복을 가지고 갈 수 있기를 항상 봉사해야겠다"고 다짐했다 한다 .

 

권 단장은 또 "청소년들 대상으로 사랑나눔 할 때 청소년견학과 인생역전강의를 듣는다."면서 " 

강의를 듣고 나서 청소년들은 '미래에 꿈을 찾아 열심히 노력할 거예요'라며 이야기 할 때 저는 '너희 꿈을 찾는데는 너희 자신들이 해야 할 일이지만, 그 꿈을 찾는데 어떠한 것이 있는지는 내가 도와줄께'란 생각으로 아이들을 대한다"고 말한다.

 

▲ 엉클권 사랑나눔 경로(효)한마당잔치     © 정태하 기자

 

앞으로 장래계획에 대해 권 단장은 "저의 생계를 위해 장사도 중요하지만 어려운 분을 위해 봉사하며 살고싶습니다."면서 "이미 젊었을때 부터 마음이 따뜻해지는 법을 알아 이제야 꿈을 이루었지만 저만의 엉클권 사랑나눔이란 집을 짓고 지금처럼 어르신분들껜 잔치를 청소년들에겐 미래를 설계 할 수 있도록 봉사하고 싶은게 저의 작은 소망"이라 한다.

 

권 단장은 "나비효과란 작은 차이가 큰 변화를 유발하는 현상을 뜻합니다. 아직 자그맣게 봉사를 임하고 있지만 언젠간 엉클권사랑나눔 봉사단체가 전국적으로 어르신분들과 청소년들에게 관심을 갖고 봉사를 하는 그날까지 밝고 건강한 사회를 이룩하는데 최선을 다하려 한다."고 강조한다.

 

한편 엉클권 사랑나눔 봉사단은 2013년 초 부터 활동하기 시작하여 20154월부터 본격적으로 구미27개읍..동 독거어르신을 모시고 효 사랑나눔 잔치를 매월 첫째주 토요일에 하고있으며 어느새 5년 이라는 세월을 맞이하고 있다.

▲ 지역어르신 경로(효)한마당잔치     © 정태하 기자

 

이와 관련 권규태 단장은 지난 5월 어버이날을 맞아 구미시 은빛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독거 어르신 50여명과 자원봉사자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나눔 행사를 가졌으며 엉클권 사랑나눔 봉사단은 어르신 한분 한분에게 카네이션을 달아드리고, 5월 생신을 맞으신 어르신의 생일축하를 시작으로 한방 삼계탕을 대접하고, 민요, 색소폰 연주, 마술공연, 어르신 장기자랑 등 문화공연으로 흥겨운 시간을 보냈으며 특히, 청소년 봉사자를 연계하여 청소년에게는 경로효친의 기회를 제공하고, 어르신에게는 내 손자 손녀와 만난듯하여 한층 의미 있는 자리가 됐었다고 설명했다.

  

▲ 사랑의 김장나누기 배추1천포기 무료나눔실천     © 정태하 기자

 

이와 함께 사랑나눔 봉사단은 201712월 한해를 마무리 하면서 소외된 이웃들에게 1천포기의 배추나눔행사도 가졌으며 멀리 무을면 어르신 형곡동 어르신 70여명과 재능봉사15명 봉사자25명 백여명이 참가한 효 나눔 찬치도 갖기도 했다.

 

이번 효 행사에 대해 권 단장은 "더욱 뜻 깊은 자리로 구미 비전나눔 협의회 후원으로 아주 성대한 효 잔치를 배풀어 드리고 진정한 참 봉사를 이끌어 가는 단원들 중 노고를 칭송하고자 김현민 가수 오주현 봉사자 김주연 봉사자 홍다건 봉사자에게 공로패를 전달하는 전달식을가졌다"고 밝혔다.

▲ 공로패 전달 엉클권 사랑나눔봉사단 우수활동회원     © 정태하 기자

 

하지만 권 단장은 회원 한분한분 공로패를 다 주지못해 아쉬움을 금하지 못했다. 엉클권 사랑나눔 봉사단은 오는 8일 원평2동에 독거어르신 환경개선(집수리)를 할 예정이며 11일부터는 원평2동을 출발로 5개동 연탄 오천오백장 연탄 사랑나눔 릴레이 봉사를 계획하고 있다 한다.

 

▲ 엉클권 사랑나눔봉사단 권 규태 단장     © 정태하 기자

 

권규태 단장은 올해 한해동안 엉클권 사랑나눔 봉사단에 도움주신분들게 다시한번 감사를 드리며 내년에도 변합없는 따뜻한 사랑과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하였다.

 

천사들의합창 엉클권 사랑나눔 봉사단에 동참하신분들

이진하 인동도서관관장/김경봉 산동농협장천지점장/김문욱 금오공과대학교 설비팀장/박영진 엉클권봉사단/오정숙 메리츠화재지점장/조기수 코오롱명장/

김근아 휴럼구미점대표/박근호 매일상조구미지사장/김동현 삼성화재SRC/오주현 엉클권봉사단장/배혜경 삼성화재팀장/이태정 이화전기대표/황택성 이화전기대표/임석문 이편한기술대표/엄기윤 메트로호텔대표/김주연 엉클권봉사단/한호규 현대자동차구미시청점차장/김국진 구미세제대표/김시석 경북가스대표/김경숙 미가푸드대표/오금주 다검시스템대표/유재길 KCC숲으로/김성수 환경미협단장/홍다건 엉클권봉사단/조혜연 청람학원형곡원원장/지서영 구미타임즈과장/곽을수 송월타월대표/박인숙 엉클권봉사단/차칠봉 구미시환경자원화시설소장/최광석 대일트레이딩대표/황영학 호텔대표/박선희 엉클권봉사단/정은희 엉클권봉사단/김명순 숨결아동발달센터부원장/강동주 숨결아동발달센터원장/안정남 엉클권봉사단/김난숙 엉클권봉사단/이덕신 형곡온천대표/조정은 엉클권봉사단/배종백 엉클권봉사단/이재명 예스보험프라자대표/김지연 엉클권봉사단/권남영 태경세미점구미지사장/권영미 엉클권봉사단/함필수엉클권봉사단/이상철 태경세미컴부장/김용택 건원건축사사무서대표/이덕순 구미시니어클럽영양사/박필연 엉클권봉사단/최인수 사랑행복나누기본부회장/홍성남 엉클권봉사단/안세훈 경상북도청소년남자쉼터선생님/최정임 구미시청소년여자쉼터선생님/이월선 혜당유통대표/김윤태 투다헌대표/양기영 두산자동차정비대표/김범수 인테리어대표/김귀열 인테리어대표/박우정 엉클권봉사단/권선희 엉클권봉사단/김부순 엉클권봉사단/허갑출 봉곡스크린대표/정동호서원운구차대표/박경숙 은행꽃집대표/천세준 아주특별한고기대표/장보경 엉클권봉사단/번창하/이창기대표/정성모쉐프스토리대표/장성웅지산목재/자재건축대표/정인구인테리어대표/권민경 이철헤어커대표/배형원 아인케미컬대표/김병운대한유통대표/이병도이벤트나라대표/김춘희 서울떡집대표/가수 김현민/가수 민지/가수 이경수/가수 김소희/가수 서정애/가수 김명옥/가수 임나연/가수 이윤정/홍소미/이덕순/조민정/박나미/오인화/전성훈 부곡현대검사소대표/박은아/홍미화/황찬성 중고상사/최명섭 이브자리대표/김세은/김재돈한국광고대표/오금주()다검시스템대표/윤상배황산미장대표/최두상DS광고대표/성기철()신우건설대표/성기영 하이필정수기대표/박상오몸바로슬리운동센터원장/조상국조은몸운동센터/김미경그랑프리원장/정연우미래에셋매니저/김재창형곡어울림회장/강원술동현종합건설()/엄미연엉클권닭갈비공동대표/권규태엉클권닭갈비공동대표/윈윈클럽비전나눔협의회/중소상공인협의회구미지회/재구미울진향우희/재구미울릉향우회/공동문회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