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이면합의 인정…피해 할머니들 “남은 시간 많지 않다”

▲ 위안부 합의 검증 TF 결과 발표 후 발언을 하고 있는 한국정대협 윤미향 대표, (사진=정대협 제공)   


[중앙뉴스= 오은서 기자] 그동안 한일간 위안부 합의에 대해 굴욕외교라는 말들이 많았고 외교부가 결국 이면합의를 인정하며 정대협에서 제기했던 문제들이 사실로 드러난 가운데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측은 외교부 검증 TF 결과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발표를 환영하며, 2015한일합의 무효화를 위한 정부의 조속한 후속조치 이행을 바라는 입장이다. 

 

▲ 위안부  TF 결과 발표 후  외교부 앞에서 정대협 등 시민단체들이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사진=정대협 제공)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윤미향 상임대표는 “공개된 내용 말고 별도로 합의된 내용이 있었을 것이라고 추측해왔다. 그렇지 않고는 일본정부가 저렇게 한국 정부를 옥죌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했었다. 특히 평화비, 소녀상과 관련해 우리가 해외활동을 하거나 위안부 문제 관련해 국제캠페인을 진행하는 곳곳마다 일본정부와 한국정부가 보이는 태도는 한 마디로 비정상적이었고 탄압에 가까왔다. 결국 이면합의라는 것이 이번에 이렇게 다 드러난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 할머니(92세)는 이번 발표에 대해 ‘저것은 우리가 다 알았던 일 아이가. 정부는 몰라서 지금까지 저렇게 조사한다고 미적거리고 있었나. 다 알고 있었던 건데 저것을 조사하느라고 이렇게 긴 시간을 지체했나. 시간이 없다 보니 옆에서 동료들이 사망하고 나 자신도 계속 몸의 소리를 듣고 있지 않은가’라고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하나둘씩 세상을 떠나자 생존하고 있는 피해 할머니들의 마음이 조급해 지는 가운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납득할 수 있는 새로운 합의에 대한 사회적인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한일간 위안부 합의에 따라 설립한 화해치유재단에 대한 조용하고 신속한 설립을 추진한 배경도 드러나며 일부 관련기록물의 유네스코 등재지원 중단지시도 있었다. 이면합의를 통해서라도 위안부 문제를 빨리 매듭지으려고 했던 박근혜 정부에 대해 정대협 윤 대표는 “한일 국교 정상화 50주년을 맞아 박근혜 정부가 조급하게 성과를 내고자 했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또한 "박근혜 정부가 위안부 문제에 대해 모든 외교, 경제, 안보, 문제를 위안부 문제와 연관시키는 정책을 집권초기부터 선언했다. 나는 피해자로 국민이 원하는 해결책을 내지 않으면 아베와 정상회담을 하지 않겠다. 이것은 한미일 동맹을 강화해야 하는 미국 입장에서 볼 때 위안부 문제를 제일 걸림돌로 본 게 만든 것이다. 일본정부의 태도 자체가 걸림돌이 아니라 위안부 문제를 걸림돌로 보게 됐고 미국이 우리나라 한일간의 역사 문제에 개입하게 되는 계기를 만들어 버렸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TF팀 평가에서 그렇게 나왔지만 결국은 미국의 압력이 작동을 했고, 또 이것을 알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도 미국의 힘을 빌려서 아베에 압력을 넣어 위안부 문제에 대한 관계개선을 만들려는 굴욕적이고 비자주적인 외교를 자처했다. 어쩌면 이런 정책이 위안부 합의를 가져올 수밖에 없었던 배경이 아니었을까 하고 추측해 본다”고 덧붙였다.

 

박근혜 정부의 위안부 합의 검토결과 발표 내용에 대해 다른 시민단체들과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정대협 윤 대표는 ‘피해자 중심해결, 국민과 함께 하는 외교’라는 원칙아래 빠른 시일 안에 후속조치를 마련한다는 새 정부의 원칙에 부하도록 피해자들과 지원단체의 의견을 반영해 2015 한일합의 무효화를 위한 화해치유재단 해산, 일본정부의 위로금 10억 엔 반환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 기대한다. 이를 통해 피해자중심과 국제인권기준에 따라 일본군성노예제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2년 전 타결된 한일간 위안부 합의는 위안부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합의라고 비판한 가운데 일본은 위안부 합의 변경을 수용하지 못하는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 일본의 평창올림픽 참석여부에 대한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이어 “일본정부는 한국정부의 결정을 존중해 최종적.불가역적인 해결운운하며 자신들이 저지른 일본군성노예제라는 중대한 반인도적인 전쟁범죄에 대한 왜곡과 부정을 중단하고, 국제인권기구가 권고한 대로 피해자들의 완전한 인권과 명예회복을 위해 정부차원의 공식사죄, 배상을 포함한 법적책임 이행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