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이 8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 중앙뉴스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남북 고위급회담 전체회의가 9일 오전 10시에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린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8일 오전 정례브리핑을 갖고 "일단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북한의 참가 논의에 집중하면서 평화올림픽을 위해서 북한에 제의한 사항들이 있다. 그런 것을 중심으로 해서 준비를 해 나가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북핵 문제와 관련, 백 대변인은 "예단해서 말씀드리는 게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면서 "평창 동계올림픽, 패럴림픽 북측 참가문제 협의와 함께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상호관심사, 특히 7월 17일 제의한 시급성이 있는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중심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천안함 피격에 대한 북한의 사과 문제가 거론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회담을 앞두고 저희가 회담 상황이나 의제에 대해서 여기서 말씀드리는 건 적절하지 않다"면서  "회담은 확정된 회담 대책을 중심으로 해서 수석대표가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운용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회담 준비 상황과 관련, 백 대변인은 "남북회담은 주관부처인 통일부가 유관부처 간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추진해야 한다는 통일부 정책혁신위원회의 권고가 있었다"면서 "문재인 정부의 첫 회담부터 이러한 원칙과 입장에서 남북관계발전법 등 관련 규정과 절차에 따라서 통일부를 중심으로 모든 회담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회담 대책은 차관 주재 전략기획단 회의, 장관 주재 전략회의 등 유관부처 간 긴밀한 협의를 거쳐서 수립했으며, 이후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 협의를 거쳐 확정됐다"면서 "이 회담 대책은 통일부 장관이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했다"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또 "회담 대표 임명도 통일부 장관이 관계기관의 장과 긴밀히 협의한 후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 재가를 받아서 했고, 대북 통보조치 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