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스마트폰 시장 성장, 배추값 폭등 등 뒤이어"

'기업형슈퍼마켓(SSM) 갈등'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유통업계 최대 뉴스로 선정됐다.

20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유통업계 CEO, 유통전문가 100명을 대상으로 '2010년 유통업계 10대 뉴스'를 조사한 결과, 10명 중 9명(88.0%)이 'SSM(Super SuperMarket ; 기업형슈퍼마켓) 갈등'을 가장 큰 뉴스로 꼽았다.

다음으로 '쇼핑스마트폰시대'(57.8%), '배추값 폭등'(37.3%), '온라인쇼핑 성장 쑥쑥'(37.3%), '대형마트의 온라인몰 사랑'(30.1%) 등을 선정했다.

대한상의는 "기업형 슈퍼마켓(SSM)이 상권확대하는 과정에서 지역 중소상인들과 마찰을 빚었고, 일부 기업이 사업조정으로 개점이 미루어지자 가맹점식으로 점포를 내면서 SSM를 둘러싼 논쟁이 극에 달해 유통업계의 핫 이슈가 됐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전문가들의 57.8%는 '쇼핑도 스마트폰 시대'를 꼽았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크게 늘면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쇼핑이 크게 늘었다. 실제로 GS샵, CJ몰, H몰 등 인터넷쇼핑몰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상품검색할 수 있는 모바일 웹방식의 스마트폰 쇼핑서비스를 시작했다.

세 번째 뉴스로 전문가들의 37.3%는 '배추값 폭등'을 꼽았다<복수응답>. 지난 9월부터 배추와 신선채소 값이 큰 폭으로 오르기 시작하면서 소비자물가 불안을 부추겼다.

이밖에 '온라인 쇼핑몰 성장 쑥쑥'(32.5%)과 '대형마트의 온라인몰 사랑'(30.1%) 등 온라인쇼핑 관련 뉴스가 각각 4위와 5위에 올랐으며 '복합쇼핑몰시대 활짝'(25.3%)가 6위, '대형마트 10원 전쟁'이 7위, '불붙은 유통가 패권경쟁'이 8위, '유통기업 해외로 해외로'가 9위, '해외관광객 큰 손'이 10번째 뉴스로 꼽혔다.

김승식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내년에는 국내외
경제상승세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어, 제한된 소비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유통기업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며, "소비자가 찾는 좋은 상품을 개발하여 내수시장도 확대하고 소비자 삶의 질을 높이는 선진형 유통산업으로의 발전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제공/ 최병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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