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포악하면 권위를 잃고 나라에 도적이 들끓게 된다"고 지적도 나와
 
 
이명박 정부의 국정 쇄신과 정책 기조 변화를 촉구하는 시국선언이 연이어 나오고 있다.

불교계는 15일 역대 최대 규모의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시민·사회단체와 대학교수들의 시국선언도 이어지면서 각계 각층의 시국선언 참여자 수도 1만명을 넘어섰다.

불교 조계종 승려들은 15일 서울 견지동 조계사 대웅전에서 정부의 국정운영 전환을 촉구하는 ‘대한불교 조계종 승려 1447인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조계종 승려들은 ‘국민이 부처입니다’라는 제목의 시국선언문을 통해 “충격적인 전직 대통령의 서거라는 초유의 사태에도 일말의 반성조차 없는 현 정부의 부도덕한 행태와 죽음마저 또 다시 음해하는 정치 검찰의 패악을 목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검찰 등 사정기관의 공정성 확보를 요구하면서 △표현과 집회, 언론의 자유 등 기본권 보장 △용산참사의 책임 있는 해결과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정책적 배려 △4대강 살리기 및 문화재 파괴행위 중단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이명박 대통령을 겨냥해 "일찍이 부처님은 기원정사에서 왕이 갖추어야할 덕목을 설하시며 '남의 충고를 듣지 않고 자비심이 없고 포악하면 왕이 권위를 잃고 나라에 도적이 들끓게 된다'고 했다"고 꼬집었다.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도 이날 오후 명동 가톨릭회관에서 비공개 전국사제 비상 시국회의를 연 뒤 용산참사 현장에서 시국 미사를 봉헌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한국기독교장로회, 대한성공회 등 개신교 목사들도 오는 18일 목회자 1000인 선언을 할 예정이다.

‘반전평화 자주통일 원로’ 273명은 서울 향린교회에서 ‘민주주의 수호, 남북관계 복원, 전쟁반대 평화실현을 위한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홍익대 교수 33명은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시국선언문에서 “이명박 정부 집권 뒤 민주주의가 훼손되고 있다”면서 “정부는 국민을 섬기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무너져 내린 민주적 법질서를 다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