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평당 의원들의 설득 작업 부진, 손금주 의원의 조용한 중재 노력, 이용호 의원의 갈팡질팡 변심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국민의당 통합 사태 초반 때부터 이용호 의원실 관계자 A씨와 접촉을 해왔지만 A씨는 이 의원이 언제 무소속 입장을 공식화 한 인터뷰를 했는지 정말 몰랐다고 말했다. 

중재파 의원들이 하나 둘 입장을 정리하고 민주평화당이 창당될 때마다 연락을 취해 물어봤지만 A씨는 “한 걸음 한 걸음이 무거운 시점이라”며 계속 이 의원이 고심 중이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이 의원은 언론 지면을 통해 뭔가 암시하는 발언을 때마다 했다.

결국 마지막까지 국민의당에서 고심 중이었던 이용호·손금주 의원이 끝내 무소속으로 결단을 내렸다. 

이 의원은 7일 아침 공개된 중앙일보 인터뷰를 통해 “민주평화당 당적으로 다음 총선에서 승산이 확실하면 가겠지만 지금 그런 분위기가 아니라서 일단 무소속으로 상황을 볼 것”이라며 “어차피 (민평당은) 민주당 2중대다. 민주당 편을 안 들어주면 호남이 등을 돌리기 때문이다. 그게 정말 마음에 안 든다”고 밝혔다.

손 의원도 7일 오전 11시경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의 분열이 국민의당 창당 정신과 정체성을 훼손하고 전국정당으로서 합리적인 균형추의 역할을 기대했던 호남 유권자들의 뜻을 받들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였기에 나는 어느 길도 따르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오늘 국민의당을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홀로 광야에 남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손금주 의원은 결국 국민의당이 둘로 쪼개지는 것 자체가 유권자의 뜻을 실현하지 못 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손금주 의원은 결국 국민의당이 둘로 쪼개지는 것 자체가 유권자의 뜻을 실현하지 못 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당장 민평당으로 올 것이라 기정사실화 했던 반통합파 의원들은 난처해졌다. 민평당의 홍보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주현 의원은 5일 기자와 만나 이용호 의원을 포함해서 의석 계산을 했고 여기에 더불어 박선숙 의원까지 민평당 쪽으로 기울었다고 자신감을 내비친 바 있다.

박정천(박지원·정동영·천정배)의 박지원 의원도 당초 안철수 대표의 조건부 사퇴론 이후 중재파가 대거 민평당에 합류할 것이라 자신했다가 막상 결과가 그렇게 되지 않자 몇몇 중재파를 배신자로 묘사했다. 

박 의원은 6일 cpbc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에서 “박주선·김동철·주승용 그분들은 어떤 경우에도 통합을 반대했다”며 “어느날 갑자기 그쪽으로 가니까 우리가 원내교섭단체에 차질이 온 것만은 사실이지만 항상 정치하다 보면 이렇게 배신하는 사람들도 생기기 때문에 원내교섭단체에 연연하지 말고 개문발차 하자”고 말했다. 

민평당에서 최고위원을 맡게 된 김경진 의원은 6일 SBS <시사전망대>에서 “손금주 의원은 저희에게도 무소속으로 남겠다고 얘기하는데. 최근 민주평화당에 합류하라는 밑바닥 호남 여론이 워낙 뜨겁다”고 말해 민평당 행을 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박선숙 의원에 대해서도 “진보적인 시각을 가지고 의정 활동과 정치 활동을 쭉 해오셨던 분이라 갑자기 진보적인 생각에서 보수적인 생각으로 바뀌겠나”라고 밝혔다.

장정숙 의원은 통합파인 채이배 의원까지 압박을 받고 있어서 민평당에 올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장정숙 의원은 통합파인 채이배 의원까지 압박을 받고 있어서 민평당에 올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통합신당 당적으로 민평당 행보를 하고 있는 장정숙 의원은 지난달 31일 기자와 만나 “유성엽 의원과 장병완 의원이 중재파 설득 작업에 전담하고 있다”며 “중재파들 중에 몇 사람이 더 올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장 의원은 “박선숙 의원은 말씀은 잘 안 하지만 동교동계와 함께 한다는 입장을 보였고 (통합파인) 채이배 의원도 시민단체(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경제개혁연구소) 활동한 이력으로 인해 참여연대나 경실련 측에서 압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듣고 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원래 반통합파였던 의원들 외에 고심 끝에 민평당을 택한 의원은 현재까지 황주홍 의원 밖에 없는 상황이다. 아직까지 민평당의 성적표는 초라한 것이다. 

손금주는 조용한 중재자 

손금주 의원은 페이스북 활동을 활발히 하는 편이지만 그동안 통합 관련해서는 말을 아꼈다. 최종 입장문을 내놓은 7일과 안 대표의 자제를 요구한 지난해 12월29일 두 번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자신의 의정활동과 관련된 게시물이 대다수다.

손 의원은 첫 번째 통합 관련 글에서 “지금 함께 있는 가족들을 구태 불순세력으로 매도하고 지울 수 없는 상처를 남긴다면 진정한 통합이라 할 수 있겠나”라며 “통합은 분명 호남을 위주로 국민의당 창당세력이 함께 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밝혔다.

손 의원은 “호남의 선택을 받아 당선된 국회의원들과 그들을 지지하는 당원들에 대한 비판에는 더더욱 신중해야 한다”고 안 대표에 고언을 했다.

반통합파 의원들의 안 대표에 대한 비난이 도를 넘어섰지만 그렇다고 그들을 구태라고 단정짓지 말라는 것인데, 한 마디로 분열을 막아야 한다는 중재파적 입장이다.

통합신당 행을 택한 박주선 국회 부의장은 7일 국회에서 이와 관련 기자들의 질문에 “(친안계로 분류돼 초반에 통합파로 알려진 손 의원의 무소속 선언에 대해) 안타깝다”며 “젊은 정치인이 우유부단한 모습을 보여서 아쉽다”고 말했다.  

이용호는 고민 많고 갈팡질팡하는 중재자 

반면 이용호 의원은 심경 변화를 적극적으로 언론에 드러냈고 통합과 반통합의 장단점, 통합 흐름의 절차적 문제점에 대해 문제제기를 많이 해왔다. 기자가 분석해보면 이 의원은 반통합의 언어를 세게 구사하면서 행보는 당의 공식라인을 따라가는 투트랙 전략을 보였다.

과거 1월24일 발표된 국민의당·바른정당의 통합추진위원회 확대개편 보도자료에 보면 “양당의 정책위의장이 포함되고”라고 되어 있었다. 이 의원은 국민의당의 정책위의장이다. A씨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 의원의 의사를 묻지 않고 통추위에 정책위의장 합류를 발표한 행위를 두고) 국민의당 공보실에 문의해 보겠지만 그렇게 결정한 것에 잘못됐다고 항의하기도 좀 애매하다”고 밝혔다.

통합추진위원회 확대 개편안을 알리는 보도자료. (자료=통합추진위원회)
통합추진위원회 확대 개편안을 알리는 보도자료. (자료=통합추진위원회)

A씨는 당시 “이 의원은 확고히 중재파의 입장이고 전당대회에서 아직 통합이 통과될지 부결될지 결정된 게 아니라서 그때까지 직접 통합 반대나 찬성 의사를 밝히지는 않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이 국민의당 통합 사태에서 보인 결정적 장면 8가지를 정리해봤다.

지난해 11월29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ㆍ바른정당 정책연대협의체 출범 행사에서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지난해 11월29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ㆍ바른정당 정책연대협의체 출범 행사에서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①2017년 11월29일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바른정당의 정책연대협의체 출범식에 참석했다. 하루 뒤 30일 통합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구당초(당을 구하는 호남 초선의원)의 기자회견이 국회에서 있었고 이 의원은 여기에 이름을 올렸다. 이 의원은 구당초 회견 전에 오찬 자리에서 뉴시스 기자와 만나 “정책연대부터 서서히 통합하는 것도 반대”라며 “당내에서 통합을 추진하는 시도를 멈춰야 한다”고 발언했다.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을 맡고 있는 이 의원으로서 당의 공식라인에서 결정된 사항을 수행하고 통합에는 반대한다고 이해해줄 수도 있지만 정책연대협의체에 참석하고 정책연대도 반대한다는 말을 하는 것은 선뜻 이해가 되지 않았다. 

②2018년 1월24일
이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통합파와 중재파 간의 긴급 회동을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어떻게든지 국민의당의 분열은 안 된다”며 “안철수 대표의 조기 사퇴를 마지막으로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중재파 의원들은 정치적 행동을 함께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이 말한 것의 행간을 보면 당시까지 민주평화당 창당 선언서 18인에 이름을 올린 박주선 부의장의 방향에 중재파가 갈 수 있음을 암시한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었다.

또한 이 의원은 “지금까지 송 의원은 통합파였지만 요즘 우리와 생각을 공유하고 있다. 손금주 의원도 아마 우리와 생각이 비슷한 것으로 듣고 있다”며 손금주 의원과 송기석 의원도 사실상 통합파에서 중재파 또는 반통합파의 조류에 기울었다는 식으로 발언했다.

안 대표는 1월23일에 반통합파 의원들을 징계하기 위해 당무위원회를 열려고 하다가 취소했고 대신 기자간담회를 통해 입장을 정리해달라고 최후통첩을 내렸다. 관련해서 이 의원은 “당이 이지경까지 온 것은 안 대표의 리더십과 일방적인 통합 행보가 크게 작용했다”며 “먼저 안 대표가 사퇴해야 반통합파와도 논의할 수 있다”고 말해 중재파가 제시하는 두 번째 사퇴 카드를 꺼내 들었다.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이 지난해 11월3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예산안 쟁점 협의를 위한 여야 3당 원내지도부, 예결소소위 합동 회동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이 지난해 11월3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예산안 쟁점 협의를 위한 여야 3당 원내지도부, 예결소소위 합동 회동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③2018년 1월29일
이 의원은 이날 자신의 블로그에 성명을 올려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의 통합과 관련한 그간 언행은 실망스럽다”며 중재파의 안 대표 사퇴제안에 대해 만류하지 말 것을 촉구하고 “9석의 바른정당이 국민의당에 개별 입당하는 방안을 진지하게 검토하기 바란다”고 제안했다. 

④2018년 1월30일
하루 뒤 이 의원은 “국민의당은 2월4일 전당대회를 열어 통합 여부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며 “전당대회가 아직 열리지도 않은 상황에서 통합추진위원회가 무슨 권한으로 벌써부터 양당의 통합을 기정사실화하고 당명·전당대회 날짜 등 중요한 결정을 하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비판 성명을 냈다. 그러면서 “당무위원회는 민주평화당 창당 추진이 해당행위라며 당원권을 정지한 바 있는데 전당대회에서 수임받지 않은 통추위의 활동도 해당행위”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아무리 급해도 절차적 정당성”을 지켜야 한다며 “통추위의 활동을 중지하고 국민의당 내 절차를 먼저 준수할 것”을 촉구했다.

통합파와 안 대표의 절차적 밀어붙이기에 대한 비판은 곧 안 대표의 리더십에 불만이 많다는 이야기로 해석됐다. 그렇기 때문에 안 대표의 조기 사퇴를 통해 국민의당 양대 세력의 중재가 가능해지도록 해야 한다는 묘안으로 귀결된다. 

⑤2018년 1월30일 
같은 날 이 의원은 유승민 대표를 비판하는 성명서를 한 번 더 발표했다. 이 의원은 “유승민 대표가 안철수 대표의 백의종군을 반대하고 두 사람이 함께 공동대표를 맡아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며 안 대표가 사퇴하면 통합을 다시 생각할 것이라고 말한 것은 ”국민의당 사정을 잘 아는 유 대표가 분열 사태를 즐기면서 자신의 정치적 입지만을 계산하는 이기적인 행태로 비쳐진다“고 규탄했다.
  
이 의원은 중재파의 2차 사퇴제안은 “분열 규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고육책으로 안 대표의 사퇴를 요구한 것”이라며 “유 대표는 안 대표가 사퇴해 백의종군 약속을 지키도록 하고 화학적 결합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함께 백의종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해 다시 한 번 유 대표의 자중을 촉구했다.

여기까지만 해도 이 의원은 통합 그 자체에 대한 정당성도 딱히 찾지 못 한 상황에서 절차적 하자가 심각하고 그로인한 당의 분열이 우려되니 안 대표의 백의종군을 요구하는 입장이었다.

⑥2018년 2월1일 오후
이날 중재파 5인(박주선·김동철·주승용·이용호·황주홍)은 전날(1월31일) 안 대표의 ‘조건부 사퇴론’과 ‘전당대회 취소 결정’에 반감을 드러냈던 것과 달리 분열없는 외연확장 차원의 통합을 최선으로 놓고 “차선”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이야기했다.

이 의원은 “공식입장은 내일 오후 2시에 최종적으로 발표할 것”이라며 “(최선이 아닌 차선의 의미에 대해) 지금 통합작업을 하는 목적은 분열없이 모든 사람들이 참여해 외연을 확대하는 것”이라고 최선의 기준점을 규정했다. 

즉 48석(국민의당 39석+바른정당 9석)의 최대 외연확장이 최선이라면 26석(바른정당 9석+통합파 12석+반통합파 또는 중재파 비례대표 5석)이 확보된 통합신당 행을 택하는 게 차선이 된다.

이 의원은 “민평당에 가거나 이런 것과는 다른 얘기”라고 발언했다. 이 의원은 절차적 하자와 이런 현상을 일으키게 한 안 대표의 리더십을 강하게 비판했었는데 “(안 대표의 조건부 사퇴론을 두고) 중재파들의 의견을 다 수용한 건 아니지만 받아들인 것으로 본다”며 사실상 통합신당 행으로 마음이 기울었음을 암시했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와 이용호 정책위의장이 지난해 11월28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와 이용호 정책위의장이 지난해 11월28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⑦2018년 2월1일 저녁
그러나 이날 19시가 넘긴 시각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 의원이 전화통화에서 “통합신당 합류에 대해 지역 주민들의 저항이 너무 거세다. 지역구 의원으로서 여론과 민심을 거스를 수 없다”며 “내일 회견에 나서지 않겠다”고 통합신당 행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후 이 의원은 민평당 행으로 굳혀졌다는 식으로 언론과 민평당 의원들에게 인식됐다. 민평당 의원들은 15석의 지역구와 3석의 비례대표 더불어 1석의 이 의원까지 기정사실화 한 채 추가적으로 더 올 수 있다는 식으로 언론에 발언했다. 최소 19석에서 21석까지 추정됐던 이유가 이 의원이었다.

2일 A씨는 기자와의 수 차례 통화에서 이 의원이 “입장을 언제 공식 발표할지 모르겠다”고 말했고 이번주(~4일)까지는 입장을 밝히지 않을 것 같다고 추측했다.

⑧2018년 2월7일
이날 기자가 사무실로 출근하자마자 A씨에게 연락이 왔다. 이 의원이 공식적으로 무소속 행을 택했다는 기사와 함께. 이 의원은 강찬호 중앙일보 논설위원과의 인터뷰에서 민평당으로 갈 것이라는 대외적인 해석을 깨기 위해 민평당의 약점 두 가지를 지적했다. 

하나는 더불어민주당 편을 안 들어주면 호남이 등을 돌리기 때문에 민주당 2중대가 될 수밖에 없다는 점이고 두 번째는 지지율이 낮고 그런만큼 다음 총선에서의 당선가능성이 낮다는 점이다. 

다음 총선까지 2년이 넘게 남았는데 벌써부터 재선 가능성을 거론하는 것은 선뜻 이해가 가지 않는다. 그리고 “다음 총선에서 승산이 확실하면 (민평당에) 가야지. 그런데 그런 분위기가 아니”라고 했는데 바로 며칠 전에 통합신당에 합류하는 것에 대해 지역 민심의 저항이 거세다고 밝혔고 그런 민심을 거스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제와서 민평당 소속으로 지지를 받을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이 너무 난해하다. 이 의원의 지역구인 전북에서 민평당도 통합신당도 모두 비토 정서가 강하다면 민주당을 이야기하는 것인지 궁금할 뿐이다. 

이 의원은 인터뷰 말미에 “목소리 높은 사람들은 미래당을 비판하지만 조용한 주민들 중엔 미래당에 기대하는 이들이 많은 듯하다”며 “지역 오피니언 리더들은 <큰 정치 하려면 미래당에 가라> 다만 다음 총선 당선은 보장 못 한다”고 말해 통합신당에 대한 숨은 민심이 있음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인터뷰 서두에 “나는 원래 통합을 찬성한다고 했다”며 “다만 안 대표 대신 박지원·정동영·천정배가 통합 주장을 해야 설득력이 있다고 했다. 그런데 안 대표가 사퇴 요구를 거부하고 버티면서 그런 구상이 무산된 끝에 당이 죽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통합 초반에 구당초에 이름을 올리고 직접 발언했던 것과 완벽하게 배치된다.

정리하면 이 의원은 이렇게 된다. 

정책위의장으로서 통합 기구에서 활동은 하지만 반통합의 정서가 강한 투트랙 전략 →분열을 막고자 안 대표의 사퇴를 촉구하고 절차적 하자를 지적하는 반통합에 기운 중재자 →외연확장을 위한 차선이 중요하다는 통합파 →통합신당에 대한 호남민심의 악화를 이유로 민평당에 가려는 반통합파 →민평당의 약점이 너무 크다는 것과 통합신당의 장점을 인식해 무소속 상태에서 상황을 보겠다는 중립론자  

크게 세 번의 변심이 있었던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