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사진=연합뉴스제공)
한국GM (사진=연합뉴스 제공)

[중앙뉴스=신주영 기자] 한국GM이 임원 감축 등을 통해 비용 절감에 나섰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국GM은 전무급 임원을 35%, 상무와 팀장급 임원을 20% 감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6명인 외국인 임원 수를 절반인 18명까지 줄이는 안도 함께 논의되고 있다.

현재 한국GM의 팀장급 이상 인원은 약 500명, 임원급은 100여명으로 알려졌으나, 전무·상무·팀장 등 세부 직급별 인원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이 간부급 구조조정 계획은 비노조원인 임원·팀장들도 '고통 분담'에 동참하겠다는 의미에서 마련된 것으로, 이날 열린 노사 교섭 자리에서 노조쪽에도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GM은 이에 앞서 임원을 포함한 현재 팀장급 약 500명에게 일방적으로 '올해 임금 동결' 사실을 통보했다.

또한 임원을 포함한 모든 직원의 법인카드 사용을 이미 막았고, 각 부서에서 통상적으로 올리던 서비스·물품 구매 품의도 모두 보류시켰다. 마케팅 행사 등에 필요한 서비스 계약조차 일단 '올 스톱' 상태다.

한국GM은 비용절감의 최후 수단인 인건비 감축안도 이미 노조에 제시했다.

한국GM 입장에서는 성과급과 복리후생비 조정만으로도 연 3천100억원의 비용을 줄일 수있다.

'한국GM 군산공장 비정규직 해고 비대위' 기자회견(사진=연합뉴스제공)
'한국GM 군산공장 비정규직 해고 비대위' 기자회견(사진=연합뉴스 제공)

한국GM 군산공장 비정규직 200여명에 '해고 통보'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방침에 따라 정규직은 물론 사내 비정규직이나 협력업체 직원의 연쇄 해고가 현실화하고 있다.

'한국GM 군산공장 비정규직 해고 비상대책위원회'는 28일 오전 군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군산공장 폐쇄 방침에 따라 사내 비정규직 노동자 200여명이 3월 말까지 회사를 떠나라는 일방적인 통지를 받았다"고 밝혔다.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해고 통보를 받은 200여명의 사내 비정규직 직원을 시작으로 협력업체 근로자 수천 명의 대량실직이 현실화할 것으로 예상돼 대책 마련이 시급해보인다.

27일 오후 전북 군산시청 앞에서 열린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철회 노조 결의대회'에서 노동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제공)
27일 오후 전북 군산시청 앞에서 열린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철회 노조 결의대회'에서 노동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제공)

 

키워드

#한국gm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