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중앙뉴스=신주영 기자] 지난 7년간 3조원이 넘은 공적자금을 지원받은 중견 조선사 성동조선해양이 법정관리를 밟는다.

반면 STX조선해양은 인력감축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통한 정상화에 나서게 된다.

정부는 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대책을 마련했다.

정부는 성동조선해양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경남 통영과 한국지엠·현대중공업의 공장 폐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북 군산에 약 2천400억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정부, STX만 살린다..성동조선해양 '법적관리' 확정

성동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의 운명이 결국 엇갈렸다. 성동조선은 법정관리를 밟게 됐지만, STX조선해양은 회생하게 됐다.

성동조선은 채권단 주도의 자율협약 체제를 끝내고 법정관리로 들어가기로 했다.

지난해 채권단 재무 실사에 이어 이번 산업컨설팅에서도 생존 가능성이 희박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성동조선의 주력 선종인 중대형 탱커의 수주 부진이 이어지고 전반적인 경쟁력이 취약해 현재 상태로는 선박 건조로 이익 실현을 하기가 불가능한 것으로 판명됐다

수리조선소나 블록공장으로 진출 등 다양한 추가 경쟁력 강화 대안도 검토됐으나 장기간 순손실이 지속되고 대규모 유동성 부족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됐다

STX조선은 일단 현재 진행하고 있는 구조조정을 충실히 이행한다는 입장이다.  STX조선은 채권단의 고정비 절감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생산직 중심의 인력 구조조정에 나선다.

또한 산업은행 관리로 고정비 감축, 자산 매각, 유동성 부담 자체 해소 등 고강도 자구계획과 액화천연가스(LNG)·액화석유가스(LPG)선 등 고부가가치 가스선 수주로 사업재편을 추진하기로 했다.

성동조선해양(사진=연합뉴스제공)
성동조선해양 (사진=연합뉴스 제공)

통영·군산에 2천400억원 유동성 긴급 지원

정부가 STX조선과 성동조선에 대해 각각 구조조정과 법정관리 방침을 확정하면서 고용대란과 지역경제 피해가 예상되는 경남 통영에 대한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철수에 이어 자동차업체 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지역경제가 침체에 빠진 전북지역 살리기도 함께 추진한다.

정부는 8일 경남통영과 전북 군산지역의 협력업체·근로자·소상공인을 대상으로 1300억원 규모의 특별보증 프로그램 신규 시행과 정책금융 대출 1년간 만기 연장 및 원금상환 유예, 500억원 상당의 특별경영안정자금 신규 도입, 지역신보 특례보증 600억원 확대 등 긴급 유동성 지원 방침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정책금융기관 기존 대출 등에 대해서는 1년간 만기 연장 및 원금 상환이 유예되는 조치도 이뤄진다.

긴급경영안정자금도 최대 40억원 추가 배정되고 우대 조건도 적용된다.

아울러 세금, 사회보험료 체납처분 유예 등 비용 부담 완화 대책도 추진된다.

 

키워드

#STX #성동조선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