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5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간부와 자문위원 300여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열었다.



이 대통령은 통일의 필요성과 원조 위주의 북한 지원 방식을 지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통일 후 맞닥뜨릴 정치와 경제, 사회적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항상 준비된 자세를 갖춰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독일 분단의 벽이 무너지던 시점의 동독 총리는 ‘분단의 장벽이 무너지는 데 100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면서 “그러나 그 발언 10개월 후에 성벽이 무너졌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나라 통일도 앞으로 몇십 년이 걸릴지 모른다”면서 “그러나 독일의 통일을 보면 준비는 내일 (통일이) 올듯이 준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지금 남북은 지난해 천안함과 연평도 사태로 어쩌면 상당히 간격이 있는 상황에 있다”면서 “(한민족이 아닌) 남과 남이 간격이 벌어지면 아주 벌어질지 모르지만 우리는 한민족이기 때문에 언젠가 좋은 관계로 갈 기회도 있다”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북한이 책임 있는 자세로 나와야 한다”면서 “그러면 우리 남북은 서로 대화를 하고 보다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으로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북한은 국민이 마음 놓고 인간이 가져야 할 기본권은 최소한 향유할 수 있을 경제적 자립도를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 대통령은 “다른 나라가 재정적으로 모자라 식량과 약품, 옷을 줘 의존하게 되면 늘 그렇게 의존해서 살아야 한다”면서 “그런데 우리는 한민족이기 때문에 진정한 애정을 갖고 북한 주민이 자립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무조건 퍼주기식의 지원이 아니라 북한이 비핵화를 선언하고 개혁ㆍ개방의 길로 들어서면 생산 기반 등을 갖추도록 해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이 대통령은 현재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중국 방문에 대해서 “자주 가서 보고, 배우고 중국도 도와주면 그런 것들이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라면서 “중국 영수와 만났을 때도 중국이 자주 불러서 북한 지도자에게 보여주고 이야기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전했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이기택 민주평통 수석부의장과 임태희 대통령실장, 김덕룡 국민통합특보, 박형준 사회특보, 정진석 정무수석, 천영우 외교안보수석, 홍상표 홍보수석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