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확실히 변하겠다는 의지 표명, 당장 하반기 원구성과 판문점 선언 비준 문제는 시간을 달라, 반대만 하는 모습 바꾸겠다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국민들의 성난 분노와 응징에 대해서 일시적이고 임기응변식의 땜방질 처방이 되지 않기 위해서. 이 위기를 진정성있는 자유한국당의 변화와 혁신의 기회로 삼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언론인 여러분 저희들을 재촉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김성태 한국당 당대표 권한대행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에는 정말 달라지겠다며 중앙당 해체를 선언했다. 특히 언론의 채근에 서둘러 결과를 발표하지 않고 제대로 뜯어 고치겠다고 강조했다.  

시간이 필요한만큼 당 쇄신 작업을 너무 재촉하지 말아달라고 부탁하는 김 대행. (사진=박효영 기자)

김 대행은 “과거처럼 선거에 실패하고 위기에 직면하고 임시처방식의 비대위(비상대책위원회)를 열고 적당한 비대위 혁신 소리내고 바로 전당대회 열고 아무것도 변한 게 없는 정당으로 남지 않겠다”며 “정말 국민들이 저희들에게 준 마지막 기회이기 때문에 처절한 진정성으로 화답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행은 “조바심에 시간에 쫓기다보면 일을 그르친다. 나도 이 기자회견 이후 상당히 말조심을 할 것”이라며 그런 의미에서 비대위 구성의 구체적인 타임 스케줄을 제공하지 못 하는 점에 대해 양해를 구했다.

김 대행에 따르면 한국당은 오늘 부로 중앙당이 해체되고 당 사무총장을 비롯한 각급 위원장과 본부장, 당 대변인과 여의도원구원 등 당직자 전원의 사퇴서를 수리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혁신 비대위 구성을 위한 위원회 수립 △중앙당 해체를 위한 국회 청산 TF(태스크포스) 가동 △김 대행이 중앙당청산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해체 작업 진두지휘 △혁신 비대위의 역할과 위상이 제대로 정립될 수 있도록 소속 국회의원의 전원 동의 절차 진행 등을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한국당은 지방선거 이후부터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정부여당을 비판하는 논평을 내지 않고 조용한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다. (사진=박효영 기자)
한국당은 지방선거 이후부터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정부여당을 비판하는 논평을 내지 않고 조용한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다. (사진=박효영 기자)

김 대행은 무엇보다 “집권당 때 방대한 조직을 다 걷어내고 원내 정책 중심(정책위원회를 당 조직과 별도로 설치)과 (원외 당조직은) 필수적인 기능 위주로 슬림화하겠다”며 “중앙당사를 공간적으로 최소화하고 전국 당 자산을 처분해서 당 재정 운용을 효율화하고 이를 통해 당 조직의 구조조정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이전 몇 차례의 혁신위와 비대위체제를 타산지석으로 삼고 반면교사에 이를 수 있도록 혁신 비대위가 당 개혁과 쇄신의 전권을 위임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나조차도 혁신 비대위가 전권 수행을 잘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임무로 제한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대행의 혁신 방향은 3대 인적·조직·정책이 핵심이고 이를 완수하게 되면 ‘당의 간판’을 새롭게 바꾸겠다는 것 즉 당명 교체를 하겠다고도 밝혔다.

이념과 철학의 측면에서는 “수구적 보수와 냉전적 보수 다 버리고 합리성에 기반한 새로운 이념적 지표를 세우겠다”며 “냉전과 반공주의를 떠나 평화와 함께 가는 안보정당, 일자리와 성장을 추구하는 경제적 실용정당, 서민과 함께하는 사회개혁 정당으로 정책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공언했다.

김 대행은 ‘뉴노멀(대변화에 따라 새롭게 부상하는 표준)’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했는데 기본 원칙은 보수적으로 정립하되 상황과 시대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하겠다는 태도의 측면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사진=박효영 기자)
김 대행은 이번에는 제대로 달라지겠다고 강조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기자는 그런 측면에서 지난해 연말 원내대표 선거에서 김 대행이 “투쟁 전문가”를 내세웠고 그런만큼 국회가 쟁점 이슈 한 가지(김영철 방한·방송법·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드루킹 등)로 올스톱되는 현상이 빈번했던 것 같은데 지방선거 이후 입장 변화가 있느냐는 질문을 던졌고 여기에 김 대행은 “원내 정책 중심 정당으로서 저희들이 무조건적인 반대만 일삼는 그런 모습을 일신하겠다. 5개월 동안 원내대표로서 협조할 것은 협조했다. 그렇지만 이번 선거를 통해 시대변화에 뒤떨어진 그런 우리들만의 주장과 목소리는 이제 세련되게 품격있게 또 정확하게 고쳐나가겠다”고 답했다. 

한 마디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소통하는 방식 역시 “국민적 인식과 정서에 부합하겠다”는 것이다. 

기자회견문을 읽으면서 김 대행은 당 해체를 선언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그럼에도 김 대행은 권성동 법제사법위원장(한국당 소속)의 체포동의안 처리와 판문점 선언의 국회 지지 결의안 비준 동의를 요구하는 목소리에 대해서 “방탄 국회를 하지 않겠다. 다만 의회 민주주의에 따라 (표결에 부쳤을 경우 부결되더라도) 처리 결과는 존중돼야 한다. 판문점 선언은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일방적인 그런 결과와 주장을 뒷받침하는 그런 형식의 결의안을 수용하면 안 된다는 것이었다.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와 핵 없는 한반도를 위해 폐쇄적이고 수구 냉전적인 안보관을 추구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그런 관점에서 봐달라”고 역설했다.

당의 쇄신 과정을 밟더라도 단순히 민주당이 원하는 것이나 국민적 요구를 그대로 따르지는 않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구체적으로 지방선거가 끝난지 얼마 안 되는 시점에서 한국당이 코너에 몰렸을 때 민주당이 정치적 양보를 받아내려는 움직임이 있다면 여기서 쉽게 내주지 않겠다는 것으로 읽혀지고 이와 관련 김 대행은 하반기 국회 원 구성 문제에 대해서 “야당이 수습할 시간이 필요하다. 원 구성을 회피한다고 (여당이) 공격거리로 삼지 말아달라. 기다려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