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안전, 환경, 주거, 교통 등 주요사업 추진 준비 

유동균 마포구청장(좌)과 마포대로. (사진=마포구청 제공)
유동균 마포구청장(좌)과 마포대로. (사진=마포구청 제공)

[중앙뉴스=박기연 기자]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민선7기 지역 내 일자리와 안전, 환경, 주거 등 주요사업 추진에 필요한 추가경정예산(안)으로 총 445억원을 편성하고 본격적인 생활행정 챙기기에 나섰다.

구는 최근 2018년도 추가경정예산으로 총 445억 원을 편성하고 이를 마포구의회에 제출했다. 편성된 추경예산의 규모는 본예산 5662억 원의 7.8% 수준이다.

일반회계는 294억 원이 증액되어 5376억 원, 특별회계는 151억 원이 증액된 855억 원으로 올해 마포구 예산 총 규모는 6231억 원으로 최종 편성됐다. 추경예산의 재원은 2017 회계연도 결산 결과 순세계잉여금과 국·시비 보조금 추가교부액 등이 활용된다.

구는 이번 추가경정예산으로 민선7기 현안 과제에 힘을 싣고 사업추진에 동력을 살릴 계획이다.  우선, 구는 지난 2013년 남북 교류와 협력을 위한 「마포구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2014년부터 기금을 적립해 왔다. 현재까지 조성된 기금은 2억 원.

최근 남북 평화‧협력이 본격화됨에 따라 구는 향후 구 단위 교류협력 사업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일반회계 전출금 1억 원을 남북교류협력기금에 추가로 출연한다. 향후 정부의 남북교류협력사업 재개 시 신속히 기금을 투입하고 남북협력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서다.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미취업 청년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에 1억 원을 편성했다. 그 밖에, 마포형 청년일자리사업에 5000만 원, 주 52시간 근무제에 따른 신규채용 일자리를 위해 6억 원을 각각 투입한다.
  
환경 분야에서는 유휴공지 등에 폭염과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한 수목 100만 그루를 심고 공기청정숲으로 조성하기 위한 예산 3억 원을 마련했다. 그 밖에, 미세먼지와 황사로부터 취약계층 및 현장 근로자 등을 보호하기 위한 마스크 보급 사업에 7000만 원을 편성했다.

안전 분야에서는 구민의 생명 보호를 위한 심폐소생술 상설교육장 설치와 주민 대상 응급처치 교육에 1억6000만 원을 투입한다. 또한,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소방, 경찰, 재난센터 등의 CCTV 영상정보를 실시간 공유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에 6억 원을 편성했다.

주거 및 생활안정을 위하여 서교동, 동교동, 연남동, 망원동 등 지역의 임대료 상승에 따른 비자발적 이주현상(젠트리피케이션)에 대응하기 위한 연구용역비로 5500만 원을 사용한다.
 
그 외, 도로정비 사업 등에 4억5000만 원, 주정차 무인단속 CCTV 설치에 1억4000만 원 등을 편성해 교통 분야의 안전과 편의도 챙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추경 재원이 넉넉하진 않지만 주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우선 시범적으로 추진이 가능한 사업부터 하나하나 챙길 것”이라며 “미래 꼭 필요한 분야에 내실 있게 사업예산이 집행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