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지전용불가 사실없다..... 경찰서 이전 반대 명분 부족

[중앙뉴스=박미화기자] 경북 경주시가 경주경찰서 이전에 대한 대체부지로 확정했던 서악동 일대를 버리고 갑자기 천북면 신당리로 변경하겠다고 꼼수를 벌이다가 해당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부랴부랴 뒷수습에 진땀을 빼고 있다.

정순식 선도동비상대책위원장(사진=대책위 제공)
정순식 선도동비상대책위원장(사진=대책위 제공)

문제의 발단은 지난 9월 28일 경주시가 공공청사 건립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결정(변경)(안),농업진흥지역 해제(안) 열람공고를 내면서 본격화 된것으로 사실상 열람공고안은 교묘하게 경주경찰서 부지에 관해서는 전혀 언급이 없었으며 시의회 공유재산 심의위원인 지역구 김상도의원의 이의제기로 경주시에서 천북면으로 이전 추진을 벌이고 있다는 것이 문제로 밝혀졌다.

이후 선도동 자생단체를 위주로 경주경찰서 이전반대 비대위가 구성되면서 주민들이 반대의사를 분명히 하고 경주시와 시의회를 향해 본격적인 이의를 제기하고 나섰다.

이 과정에서 비대위측이 주민들의 반대의사를 분명히 전하고자 지난 14일 15일 양일간 선도동 일대 경찰서 이전반대에 대한 항의 현수막을 심야시간에 설치하자 곧바로 철거하는 조직적인 방해가 이루어져 주민들이 "뒷배경 색출"을 위해 혈안이다.

비대위 정순식 위원장은 "심야에 반대 현수막을 곳곳에 설치하는걸 어떻게 알았는지 따라다니면서 현수막을 철거하는 행위는 조직적 방해세력이 분명이 있다"고 생각하며 불쾌한 심정을 털어놓고 있다.

지난 15일 비대위와 박승직도의원 경주시의회 의원 경주시 책임공무원의 3자간 사전회의가  선도동 주민센터에서 비공개회의를 가졌다.회의 이후 이전 문제에 대한 대책마련을 위해 비대위측과 주민들이 난상토론을 벌였다.

이런 과정에서 경주시의 담당국장을 향해 거센항의를 했으며,  참석한 비대위 대표들과 지역구 도.시의원 3명은 주민들과 적극협조하여 문제 해결에 앞장 설 것을 약속했다.

또한, 이날 토론에서 경주경찰서 이전에 대한 담당부서의 경북도를 향한 구체적 시도가 없었으며, 현재 경주시의 이전에 대한 입장은 농지전용 불가로 인한 건축불가 사실은 경주시의 주장과 다르다는 공문서가 제시됐다.

새롭게 밝혀진 사실 가운데 경주시가 경북도 농업정책과에 보낸 협의안에 대한 경북도의 회신은 "농지전용 불가가 내용이 아닌 경주시의 주된 인. 허가부서(도시계획과) 에서 전반적인 인.허가 요건을 검토한 후 협의요청하라"고 사실상 재검토 의견을 보내왔다는 것이 밝혀져 경찰서 이전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어 결과에 대한 귀추가 주목된다.

 

 

키워드

#경주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