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전ㆍ현직의원 20여명 참석..손학규 일찍 자리 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주당 등 야4당은 10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6.10 국민 촛불대회'에 참석해 반값 등록금을 요구하는 대학생들과 함께 촛불을들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자리에는 민주당 손학규, 민주노동당 이정희, 진보신당 조승수 대표와 국민참여당 이재정 전 대표 등과 함께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 정동영 천정배 최고위원, 변재일 안민석 김유정 박선숙 이용섭 홍영표 의원, 민노당 권영길 원내대표 등 20명 정도의 야당 전ㆍ현직 의원이 참석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손 대표는 이날 촛불대회 직전에 청계광장에서 열린 `반값등록금 실현을 위한 야4당 연설회'에서 "여러분의 절실한 눈빛이 저와 민주당을 움직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등록금
고지서 액수 반으로 하는 반값 등록금을 실현하겠다"면서 "이번엔 그냥 안 넘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2년전 여러분이 든
쇠고기 촛불이 제2의 6월 항쟁이라면 오늘 여러분이 든 촛불은 제3의 6월 항쟁"이라면서 "반값 등록금에 필요한 고등교육 특별교부금 6조원은 부자 감세만 안 해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정희 대표는 "6월 국회에서 반값 등록금을 실현할 수 있도록 6월 국회가 끝날때까지 광장을 지켜달라"고 밝혔고, 권영길 원내대표는 "집회ㆍ결사를 막는 이 정권은 독재정권"이라며 "독재정권 타도하고 반값등록금을 넘어 무상등록금을 실현하자"고 주장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야당 의원들은 연설회 후 촛불대회로 자리를 옮겨 가장 앞자리에서 "반값 등록금 실현하자" 등의
구호를 외치면서 학생들과 함께 시위를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지난 6일 촛불집회에서 일부 학생들로부터 야유를 받았던 손 대표는 연설회만 마치고 자리를 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부 학생들은 이날도 연설 중인 손 대표를 향해 "그동안은 왜 반값등록금을 안 했느냐", "왜 이랬다저랬다 하느냐?", "손학규보다 이정희가 100배 낫다"는 발언을 하며 차가운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손 대표가 일찍 자리를 뜬 데는 촛불집회 참석 학생들과
경찰과 충돌할 경우 제1야당 대표가 시위를 부추겼다는 비판을 들을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이런
이유로 불참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며 민주당도 소속 의원에 대해 자율참석 방침을 세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민주당은 이런 방침에도 집회를 앞두고서는 의원들에게 참석을 독려, 20∼30명의 의원이 참석할 것으로 기대했으나, 실제로는 10여명만 참석하는데 그쳤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