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연맹, 2018년 어린이보험 상품비교 평가 조사사업 결과 발표
흥국생명 ‘드림어린이보험’ 278개 상품 중 1위 차지

(사진=금소연 홈페이지)
(사진=금소연 홈페이지)

[중앙뉴스=우정호 기자] 금융소비자연맹(상임대표 조연행, 이하 ‘금소연’)은 작년 12월 기준 판매중인 31개 생명, 손해보험사의 판매채널별, 성별 어린이 보험 상품을 조사해 비교, 분석한 결과 흥국생명 ‘드림어린이보험’이 1위를 차지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생손보 보험설계사, 대리점, 텔레마케팅, 방카슈랑스 판매채널별 상품과 남녀 성별로 세분화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중인 278개 개별상품을 전수 조사하여 비교평가한 결과다.

어린이보험 상품 보유계약은 1,293만(2016년)건으로 가구당 1개 정도 보유하고 있고, 수입보험료는 5조 3,993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소연의 어린이보험 평가 결과,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을 통합한 순위는 흥국생명 방카슈랑스상품인 드림어린이보험이 1위(90.96), 현대해상 대면채널 상품인 굿앤굿어린이스타종합보험이 2위(90.93), 현대해상 대면채널 상품인 굿앤굿어린이종합보험 1종이 3위(90.03)를 차지했다.

평가 기준은 가격과 보장부문으로 나누어 소비자 선택의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달리주어 산출했다.

평가 방법은 항목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이에 따라 평균점수를 70점으로 하여 상하 급간별 점수를 배점하여 순위를 산정했다.

상품평가는 객관성과 공정성을 기하기 위하여 보험상품개발전문가, 보험계리사, 보험관련, 소비자 관련 대학교수로 구성된 보험상품평가위원회의 자문과 의견을 받아 계리컨설팅 법인의 통계조사와 검증을 거쳐 평가하였다.

비교 평가 정보는 각 상품의 항목별(보험가격지수, 주보장수, 특약수, 예정이율, 적립이율) 순위, 생손보 업종별 순위, 보험업 전체 순위 등 16종 비교정보를 생산, 발표했다.

금소연 측은, “어린이보험 선택 5대 요령은 첫째, 보험료가 저렴한 상품, 둘째, 다양한 보험설계가 가능한 상품, 셋째, 교육비 마련과 위험보장을 분리해서 선택, 넷째, 자녀의 특성에 맞는 상품, 다섯째, 튼튼한 회사, 명성 있는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보험 가입 전 체크 포인트로 보험상품별 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는 ‘파인’(fine.fss.or.kr) 사이트에서 보험료를 비교해하고 ‘보험가격지수’로 상대적인 보험료 수준도 비교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보험가입 목적, 가입기간, 적립대상, 원금보장, 투자위험도 등도 보험 상품설명서를 꼼꼼히 읽어보고 선택해야 하며, 보험료 납입 유형 중 갱신형과 비갱신형 중 소비자 본인에게 알맞은 형태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소비자연맹은 2007년 ‘변액유니버셜보험’을 처음 평가 발표한 이후 운전자보험, 변액연금보험, 통합보험에 이어 어린이보험을 연속해서 발표한 바 있다.

금소연 관계자는 “금융소비자연맹의 상품평가는 소비자들에게 상품선택 정보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보험소비자에게 상품선택에 유익한 정보인 개별상품의 비교선택정보를 공개할 것”이라며 “앞으로 소비자에게 불리한 상품은 소비자에게 유리한 쪽으로 개정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