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에 대한 총체적 비난 기세
조해주 사퇴 명분으로 총파업 돌입
국회는 올스톱
3당은 양당을 모두 비판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다시 한 번 제1야당 자유한국당의 대여 투쟁 본능이 살아났다.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임명에 대한 반발을 동력삼아 문재인 정부에 대한 총체적 안티 태제를 키우고 있는 것이다. 마침 2월27일 전당대회를 맞아 국민적 관심을 불러모아야 할 필요성도 있다.

한국당이 27일 오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좌파독재 저지 및 초권력형 비리>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주요 당권 주자들과 지역 당원들이 모였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총체적인 문제점을 상정한 뒤 일일이 나열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연사들은 문재인 정부의 장악 야욕에 맞서기 위해서라도 조 위원을 사퇴시켜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들을 쏟아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문재인 정부가) 검찰, 경찰, 방송, 대법원까지 다 장악하고 나서 이제 선거를 관리하는 선관위를 장악하기 위해 자기 심복을 선관위원으로 받겠다고 하는 정말로 이제 안면몰수하고 내년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과 민주당의 이중대·삼중대 좌파 정당이 개헌 선을 넘는 의석을 어떻게든 차지하겠다고 하는 야욕을 드러내는 것”이라며 “이 야욕을 막기 위한 첫 번째 출발점이 바로 조해주를 사퇴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협상으로 할 수 없다면 투쟁으로라도 진실을 알리고 민생과 자유민주주의를 지킬 의무가 있다”면서 당 차원의 조 위원 사퇴 촉구 릴레이 농성을 지휘하고 있다.  

하지만 5시간 반 릴레이 단식을 기획했던 문건이 공개되고 난 뒤 “딜레이 식사” “웰빙 단식” 등 야당과 언론의 조롱섞인 비판이 가해지자 한국당은 △릴레이 농성으로 명칭을 바꾸고 △의원들이 가장 바쁠 시기라 2개 조로 로테이션을 짰고 △진정성있는 투쟁에 본질 흐리기라고 반박하는 등 대응했다. 

국회 본청 안 로텐더홀에서 농성장을 꾸린 한국당. (사진=나경원 의원실)
국회 본청 안 로텐더홀에서 농성장을 꾸린 한국당. (사진=나경원 의원실)

나 원내대표는 “정부는 모든 권력을 동원해서 우파를 조롱하고 탄압한다”고 주장했고 무엇보다 “여당은 방탄 국회로 일관하고 묵살하고 있다.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 특별검사를 해야 한다. 조해주와 손혜원 의원을 사퇴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의장은 “조해주를 사퇴시키지 못 한다면 우리가 좌파 독재의 문을 열어주는 것이고 좌파 장기 집권의 길을 닦아주는 것이고 우리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아시아의 베네수엘라로 전락하게 만드는 것이고 우리의 후배들이 암울한 좌파 세상에서 살게 되는 길을 열어주게 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두 얼굴을 오만과 두려움으로 규정한 뒤 “스스로 선이자 정의라는 오만한 모습을 보이고 또 다른 한편으로 그 오만이 만들어내는 결과가 두려워 겁을 먹고 있는 것”이라고 주창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여권의 모든 것을 싸잡아 비판하면서 △경제 무능 △언론 장악 △사법부 장악 △선관위 장악 △안보 파탄 △반기업 정책 △공시지가 인상 △세금 일자리 만들기 △탈원전 정책 △사찰 △정권 실세 비리 묵인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 비난 △손 의원과 김정숙 여사의 절친 관계 등 수많은 키워드를 거론했다.  

나 원내대표는 “결국 이것들이 바로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20년 집권 플랜 퍼즐의 중심”이라고 주장했고 정 의장은 문재인 정부를 ‘위선·조작·사찰’ 정권이라고 규정해서 보조를 맞췄다.

오세훈 전 시장과 황교안 전 총리가 규탄대회에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황교안 전 총리와 오세훈 전 시장이 규탄대회에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민주당은 당초 4당의 각기 다른 목적에 따른 1월 임시국회 개최 요구에 소극적이었다. 여러 민생 입법 논의를 위한 상임위원회는 열 수 있지만 한국당의 요구에는 “정쟁용”이라며 선을 그은 것인데 조 위원 건에 대해서도 한국당의 상임위 파행 책임을 근거로 청문회가 열리지 못 했다고 부각했다. 또한 민주당은 5시간 반 단식을 조롱하는 대열에 동참해서 한국당의 보이콧을 꼬집고 조속한 민생 입법 논의를 촉구했다. 

물론 12월 예산 정국이 끝나면 국회는 비수기인데 현재 △선거제도 개혁 △체육계 성폭력 문제 대응 △유치원 3법 △공수처법(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등 국회가 일해야 할 이슈들이 많아서 임시국회 정국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었다. 결과적으로 한국당의 보이콧과 민주당의 무반응으로 국회는 올스톱됐고 2월 임시국회도 열릴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 

이날 규탄대회에는 당권 주자들을 비롯 지역 당원들도 다수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27일 논평을 내고 “한국당은 민심 없는 국회 거부를 접고 속히 국회 정상화에 나서야 한다. 당장 국회로 복귀하라”며 “(조 위원에 대해) 국민은 선수를 심판으로 앉히겠다는 처사로 보고 있고 대통령과 여당의 막무가내가 도가 지나치다고 본다. 공명정대한 선거 관리를 해야 할 자리에 캠프 특보를 앉히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양당을 비판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25일 논평을 통해 “여권은 가장 중립적이어야 할 선관위 상임위원에 대선 캠프 특보출신을 임명 감행해서 촛불 민심을 외면하고 자기 살 길만 찾고 있다”며 “한국당은 아직까지 선거제 개혁안조차 내놓지 않고 국회를 보이콧하겠다고 한다. 막장정치로 탄핵당한 자신들의 처지를 까맣게 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거제 개혁은 국민 앞에 약속한 1월을 넘기고 있고 손혜원 의원의 지위 남용 사익 추구와 서영교 의원의 재판 청탁, 신재민 전 사무관의 폭로 등 국회는 할 일이 많다. 민주당은 쏟아지는 의혹들에 대해 국회에서 상임위, 국정조사, 청문회 등 모든 절차를 통해 국민 앞에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 한국당은 아무 대안없이 이것 저것 비판만 하지 말고 먼저 선거제 개혁안 당론이나 내놓아라”며 양당에 주문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27일 논평을 내고 “체육계 성폭력 사건 등 산적한 민생 현안이 국회에 켜켜이 쌓여 있다. 이를 두고도 (한국당은) 정쟁만이 살길이라며 개점 휴업을 선언하고 국회의원들이 가장 바쁠 때라며 얼토당토않은 변명을 늘어놓을 때인가. 일말의 절박함도 간절함도 묻어나오지 않는 짝퉁 단식 쇼를 할 시간에 한국당의 선거제도 개혁안 당론이나 내놓길 바란다. 산적한 민생 현안 보다 정쟁 제일주의를 내세우며 버릇처럼 반복하는 보이콧을 멈추지 않는다면 국민이 한국당을 보이콧 할 날도 그만큼 빨라질 뿐”이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