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미화 기자] 경기도 안성시 구제역 발생 후 충북 충주에서 추가 발생하는 등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어 하동군에서는 설 명절을 최대 고비로 보고 차단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사진=하동군 제공)
윤상기 군수는 연휴 첫날인 지난 2일 구제역 재난안전대책 본부를 방문 근무자를 격려
구제역 예방접종 현장을 직접 찾아 (사진=하동군 제공)

하동군 윤상기 군수는 연휴 첫날인 지난 2일 구제역 재난안전대책 본부를 방문 근무자를 격려하고, 구제역 예방접종 현장을 직접 찾아 농가 및 공수의사에 대하여 조속한 예방접종을 독려했다.

현장을 찾은 군수는 주변 작목반원들과 협심하여 함께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격려를 아끼지 않았으며, 농가여러분들의 노력만이 구제역을 막을 수 있다고 말하며 최선을 다하여 방역을 하도록 당부하였다. 아울러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한파와 싸워가며 방역현장에서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는 공수사의들에게도 아낌없는 격려와 당부를 전했다.

지난 1. 31일 긴급 가축방역협의회를 주관한 군수는 “설 선물로 구제역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밝히고, 구제역이 발생하면 경제적 손실을 넘어서 축산기반 자체가 붕괴된다는 점을 인식하고 소독약품 및 생석회 공급, 긴급백신접종, 거점소독시설 운영 등 발생지역에 준하는 방역조치를 시행하는 등 방역활동에 최선을 다하도록 지시한 바 있다.

한편, 군 관계자는 “구제역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농가는 거래가 금지되고,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와 축산정책 지원사업 선정시 페널티가 적용되며, 설 명절 귀성객, 차량으로 인한 구제역이 유입이 우려됨으로 구제역 예방접종과, 축사출입통제, 철저한 소독이 중요하다”며 축산농가는 반드시 방역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키워드

#하동군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