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미화 기자] 경북 포항시가 운전자의 편의와 안전을 위해 노후한 차선 도색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포항시 제공)
노후한 차선 도색사업 실시(사진=포항시 제공)

지난해 11월 개최된「한-러 지방협력 포럼」행사에 대비 주요간선 도로 8km 구간에 대해 4억 원의 사업비로 도색을 완료한 포항시는 지난 설을 앞두고 시민과 관광객이 죽도시장 주변 도로 1km, 구룡포 파출소~수협구간 도로 0.5km 등의 노후차선에 대해 우선적으로 도색작업을 진행해 장보기 에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이어 시는 도심에 비해 노면표시가 취약한 읍면지역을 대상으로 차선도색 사업을 시행할 계획으로, 2월 설계를 실시하고 3월부터 작업에 들어가 지방재정 신속집행 방침에 따라 올 상반기 중 사업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포항시는 2018년부터 반사율이 높은 고휘도 융착방식 차선도색 공법을 전면 적용하고 있어 야간 및 우천시 운전자의 시인성 확보로 만족도 향상은 물론 내구성이 강해 수명연장과 교통사고 예방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한, 차선도색 반사율(휘도) 측정장비를 구매하여 도색작업 준공시 감독공무원이 직접 반사율측정 후 기준에 맞을 경우 또는 도로교통공단에서 측정한 휘도측정검사 성적서를 제출 받아 적정휘도 이상일 경우에 한해 준공을 승인하여 부실시공 방지와 차선 품질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영두 건설교통사업본부장은 “시민뿐만 아니라 우리시를 방문한 관광객들이 도로를 이용함에 불편함이 없이, 안전하게 다니실 수 있도록 노후된 차선 및 안내 화살표 등 도색작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포항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