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사퇴의 변
사퇴할 수밖에 없는 스토리
손학규 대표 체제는 어떻게 되는가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끝내 사퇴 의사를 밝혔다. 오는 15일 새 원내대표 선거가 치러진다. 김 원내대표의 임기는 6월24일까지였다.

김관영 원내대표가 시대적 과업으로서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패스트트랙을 완료한 뒤 사퇴하게 됐다. (사진=박효영 기자)
김관영 원내대표가 시대적 과업으로서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패스트트랙을 완료한 뒤 사퇴하게 됐다. (사진=박효영 기자)

무엇보다 김 원내대표가 막판 패스트트랙(지정하고 330일 이후 본회의 표결) 협상에서 권은희 의원에 대한 사보임(사임과 보임)을 단행한 것이 결정적이었고 반대파 상수였던 △바른정당계 8인(정병국·지상욱·하태경·오신환·유의동·유승민·이혜훈·정운천)에 이어 △안철수계(김삼화·김수민·김중로·신용현·이동섭·이태규)까지 가세하자 버티지 못 했다.

김 원내대표는 8일 오후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차기 원내대표가 선출될 때(15일)까지만 임기를 진행하겠다. 패스트트랙 추진 과정에서 여러 의원들에게 드린 마음의 상처와 당의 여러가지 어려움을 모두 책임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바른미래당은 21대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민주평화당과 어떤 형태로든 통합이나 선거 연대를 추진하지 않을 것이다. 바른미래당의 이름으로 당당하게 출마하기로 했다. 창당 정신에 입각해 향후 당 화합, 자강, 개혁의 길에 매진할 것을 국민 앞에 약속하고 의원들 전원이 오늘 동의했다”고 전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김 원내대표와 손학규 대표는 운명 공동체적인 행보를 보여왔는데 김 원내대표의 사퇴 이후 손 대표가 어떻게 대처할지 주목된다. (사진=박효영 기자)

사실 바른미래당 당헌당규상 탄핵 규정이 없어서 손학규 대표와 김 원내대표는 어떻게든 버티기로 돌입했었다. 하지만 4.3 재보궐 선거 참패의 책임자로 지목된 손 대표에게 향하던 공세가 갈수록 패스트트랙 사태의 책임자인 김 원내대표에게로 전환됐다. 

그러자 김 원내대표는 전날(7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다음 총선에서 기호 3번을 달겠다면 원내대표직을 그만두겠다”고 배수진을 쳤다가 8인의 분위기가 탈당 절대 불가 쪽으로 공식화되자 물러나게 됐다. 

일단 바른미래당의 극심한 내홍은 자강 원칙을 전제로 김 원내대표가 물러남으로써 봉합된 모양새다.

김 원내대표는 “오랜만에 바른미래당이 바미스럽다(의총에서 특정 방향으로 결정을 못 내리고 세력 간에 입장 차이만 확인하는 출입 기자들 간의 은어)라는 말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됐다.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발생한 당내 많은 갈등을 치유 회복하고 새로 단합할 수 있게 됐다는 말씀을 드리게 돼 대단히 기쁘고 행복하다”고 시원섭섭한 감정을 표현했다. 

그러나 이미 손 대표는 지도부 동반 사퇴에 뜻을 모으거나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한 △오신환 사무총장과 권은희 정책위의장 △부대변인단(최원선·김정수·박부연·김익환·이승훈·오준환) △일부 당직자(현명철 전략홍보위원장·임호영 법률위원장·류제화 법률위원회 부위원장·진종설 장애인수석 부위원장·송승준 광주시당 장애인위원장·이옥수 여성부위원장·유혜정 여성부위원장) 등을 교체 및 해촉한 바 있다. 손 대표가 잇따른 리더십 흔들기에 직면하자 위기감을 느끼고 역습을 감행한 것으로 해석되는데 이후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 

손 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들에게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완전한 것은 아니지만 노력했다. 반대자들의 숲 속을 헤쳐 나가면서 패스트트랙에 올려놓은 김 원내대표는 훌륭한 사람”이라며 자신에 대한 사퇴 여부에 대해서는 “모르겠다”고 답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바른정당계 핵심 인사인 유승민 의원(오른쪽)과 지상욱 의원(왼쪽). (사진=박효영 기자)

무엇보다 바른미래당은 △패스트트랙 정국 △특별재판부 설치 문제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안 등 굵직한 의제가 이슈화될 때마다 매번 바미한 모습을 보였고 특히 △당내 노선(중도와 개혁 보수 단일 노선으로 갈지 합리적 진보를 포용하는 노선으로 갈지)을 놓고서는 뚜렷한 컨센서스가 도출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때문에 당 안팎에서는 애당초 1년 전 너무 이질적인 세력들이 무리하게 합친 것 아니냐는 우려가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다. 

8인이 거칠게 지도부를 비난할 때 손학규계인 이찬열 의원이 유승민 의원에게 당을 나가라고 맞대응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한편, 이날 의총에는 소속 의원 28명 중 21명이 참석했다. 바른미래당 당적을 갖고 있지만 평화당 활동을 하고 있는 박주현·장정숙 의원, 사실상 무소속으로 지내고 있는 박선숙·이상돈 의원을 제외하고 딱 3명만 불참했고 전원이 자리를 채웠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