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필수 대림대 교수
김필수 대림대 교수

[중앙뉴스=김필수] 자동차 메이커마다 소비자가 좋아하는 명품 브랜드가 있다. 해당 차종을 중심으로 다양한 차종을 홍보하고 있으나 역시 주력 차종이 효자종목으로 자리매김한다. 잘만 하면 한 차종이 메이커를 먹어 살리는 역할을 하기에 충분할 정도다.

그러나 쉽지 않다. 소비자의 까다로운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디자인과 연비와 가격은 물론 각종 옵션이 경쟁차종과 차별화가 되어야 하며, 이어지는 업그레이드를 통하여 명품으로 소문나는 과정도 필수적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명품과정을 꾸준하게 이어질 수 있는 차종은 국내외 메이커에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즉 해당 차종은 메이커를 대표하는 이름으로 명성을 날린다는 것이다. 물론 수익 극대화는 말할 필요가 없다.

  기아차를 대변하는 차종을 말한다면 카니발과 쏘렌토를 언급할 수 있다. 특히 카니발은 더욱 이러한 과정을 거친 소비자가 인정하는 차종이 되었다. 심지어 카니발은 연예인들까지 선호하는 차종까지 등극하였다.

연예인은 이전에 익스플로러 밴이나 스타크래프트 밴을 선호하였으나 이제는 카니발 리무진을 이끌면서 모든 계층에서 사랑하는 브랜드가 되었다. 물론 초기 1세대 카니발은 개발과정과 출고과정에서 기아차가 부도가 나면서 완성도가 떨어지는 과정도 겪었다.
제대로 홍보가 되지 못하였으나 입소문을 통하여 인지도가 올라갔고 판매가 급증하였다. 물론 배기가스 등 문제도 많았고 정비성이 떨어지는 부작용도 있었다. 이후 여러 번의 업그레이드를 통하여 이제는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로 국내외에서 적수가 없는 차종이 되었다.

  최근 기아차는 고민도 많아지고 있다. 형뻘인 현대차는 계속 신차 출시와 자사의 명품 브랜드를 통하여 판매가 올라가고 있으나 기아차는 신차가 없고 받칠 수 있는 차종이 적어지다보니 매출은 떨어지는 고민을 안고 있다.

글로벌 시장의 흐름인 대형 SUV의 경우도 현대차의 팰리세이드는 절찬리에 주문이 밀릴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으나 기아차의 텔루라이드는 미국산으로 수입이나 국내 생산이 되지 않아 국내 소비자들은 가장 좋은 기회를 놓치고 있기 때문이다.

노사간의 불협화음이 매출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효자 종목으로 이끌 수 있는 차종으로 고민이 많다는 것이다. 결국 아무리 좋은 차종이라도 적절한 신차 투입이 가장 좋은 마케팅 전략이기 때문이다. 

  기아차는 최근 실적도 좋지 않지만 대중 브랜드를 올리기 위한 전략을 고심하였다고 할 수 있다. 현대차 같이 제네시스 프리미엄 브랜드를 별도로 똑같이 올리는, 같은 전략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때문에 필자는 카니발이나 쏘렌토 같은 명성이 큰 차종을 대상으로 차종별 프리미엄 전략을 구사하라고 조언하기도 하였다. 카니발을 다양한 옵션으로 개발하여 대중과 프리미엄을 아우르는 기아차만의 전략을 구사하라는 것이다.

  카니발을 대상으로 한가지해야 하는 전략 중 LPG 신차를 보급하라고 권장하고 싶다. 이미 필자는 수년 전부터 카니발 LPG 9인승을 추가하라고 종종 언급하였지만 아직도 시행하지 않는 차종이다. 최근 LPG 차량 판매가 허용되면서 새로운 선택폭을 넓히는 시장이 생성되었고 국내 모든 메이커들이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우선 2개월 내로 르노삼성차에서 QM6 LPG 신차가 출시되면서 첫 SUV LPG 차종이 선을 보인다. 이미 LPG 차종은 기술적으로 세계 최고수준이어서 겨울철 시동성이나 낮은 출력 등은 개선되어 예전과 크게 다르다.

특히 환경적으로 전기차 같은 완전한 무공해 자동차가 가는 과도기적 모델이나 가성비 최고의 환경적 측면도 고려한 차종이라 할 수 있다. 바로 이러한 차종 중 명성이 높은 카니발을 대상으로 LPG차종이 출시되어 단종된 부분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라는 것이다.

서민층의 차종으로 연료비 등 여러 면에서 가장 큰 장점을 가진 만큼 명품 브랜드로 등극한 카니발을 LPG 차종으로 추가한다면 어려운 기아차의 판매를 올릴 수 있는 효자종목으로 더욱 큰 힘을 발휘할 것으로 확신한다. 

  이에 반하여 11인승 카니발은 매우 아쉽다고 할 수 있다. 약 4년 전 국토교통부가 버스나 화물차의 최고속도를 제한하는 규정을 만들면서 개인차량인 카니발이나 스타렉스 등 11인승 차량도 슬쩍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시속 110Km로 제한하다보니 추월 등 순간적인 속도가 필요한 시점에서 치고나갈 수 없는 차종이 되어 사장된 차종으로 전락하였다. 규제 이전의 중고 모델이 더욱 큰 인기를 끌기도 하였고 심지어 제한속도를 불법으로 풀면서 애꿎게 전과자를 양산하는 문제까지 확산된 악법이라 할 수 있다.

필자는 이전부터 개인용 차량은 규제대상에서 제외하라고 여러 번 언급하였으나 바뀌지 않고 있다. 개인 차량을 110Km로 제한하는 선진 국가는 없기 때문이다. 현대차나 기아차는 꿀 먹은 벙어리 냉가슴 앓는 식으로 현 상황이 되었다. 국가적인 낭비이고 국민 선택권의 침해인 규제 일변도의 포지티브 정책이라 할 수 있다.

  지금이라도 카니발 LPG 9인승의 출시는 적절하고 활용도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LPG탱크인 봄베를 도넛 형태로 하단에 넣는다면 트렁크 공간도 여유 있게 할 수 있는 최고의  차종으로 등극한다고 확신한다. 시대가 가성비 좋은 LPG화를 부르고 있다.

  조만간 기아차의 카니발 9인승 LPG 신차가 출시되기를 바라면서 기아차의 매출을 다시 올리는 차종으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

▲ 김 필 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