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5당 대표들과 1년 4개월 만의 만남
청와대 회동, 의제 별도로 제한하지 않기로

 

문 대통령이 여야 5당 대표들과의 만남은 1년 4개월 만이다. (사진=연합)
문 대통령이 여야 5당 대표들과의 만남은 1년 4개월 만이다. (사진=연합)

[중앙뉴스=윤장섭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오늘(18일) 오후 여야 5당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이 여야 5당 대표들과의 만남은 1년 4개월 만이다.

이번 회동은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대응전략을 의논하는 자리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참석한다. 이번 회동에는 여야 5당 대표 모두 일본 수출규제 조치가 부당하다는 점을 공감하고 있는 만큼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실질적 논의를 통해 모두가 공감하는 초당적 협력 내용을 담은 합의문이 나올지에 대한 관심도 쏠리고 있다.

이번 회동은 어느때보다 일본의 수출 규제가 엄중한 사태라는 인식 속에 이루어진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 간 회동 시간은 오늘 오후 4시부터 6시까지며 당 대표들과의 별도의 만찬 계획은 잡히지 않았다. 당 대표들은 각 부처로부터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 현황과 우리 산업에 미칠 영향을 보고받고 이후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회동을 앞두고 여야 지도부는 초당적 협력 의지를 강조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전날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엄중한 시기에 열리는 만큼 모두가 초당적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첫 회동을 갖는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도 당 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우리 당은 대통령과 정부가 올바른 해법을 내놓는다면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덧붙여서 문재인 대통령께서 정파적 이해관계를 떠나서 나라와 국민만 생각하면서 회담에 임해주셨으면 좋겠다고 피력했다.

이번 청와대 회담에서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 간 가장 큰 관심은 구체적 결과를 내놓을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이다. 앞서 5당 사무총장 간의 회동에서 합의문 가능성도 언급됐지만, 각 당의 방법론에 차이가 있는 만큼 실제 합의문까지 나올지는 미지수다.

청와대는 여야 5당이 일본 경제 보복과 관련해 초당적 대응을 강조하는 만큼 국회 차원의 특위 구성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고, 야권에서 제안한 대일 특사 파견과 '민·관·정 협의체' 구성과 같은 다양한 해법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눌 것으로 보인다는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한편 이번 회동에서는 여야가 회동 의제를 별도로 제한하지 않기로 해 일본 수출규제 문제 외에도 국정 전반에 대한 의견 교환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추경안 처리나 선거법 개정과 같은 다양한 국정 현안도 이 자리에서 함께 논의될 전망이다. 한국당 등 야권은 소득주도성장을 비롯한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에 수정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할 것이라는 이야기들이 흘러나오고 있다.

정치권은 앞서 국회가 검찰총장 임명 동의안,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 등으로 공전을 거듭하고 있어 오늘 청와대 회동이 어느정도 정국 경색 해소의 계기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해 기대감이 높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