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노하우와 스킬을 전하는 ‘유코치(유튜브 코치)’ 채널 크리에이터와 대화

'유코치'채널 크리에이터들. 왼쪽부터 '썩코치의 야구쑈' 윤석, '정희숙의 똑똑한 정리' 정희숙, '미남의 운전교실' 현상철, '제이제이살롱드핏' 박지은 (사진=우정호 기자)
'유코치'채널 크리에이터들. 왼쪽부터 '썩코치의 야구쑈' 윤석, '정희숙의 똑똑한 정리' 정희숙, '미남의 운전교실' 현상철, '제이제이살롱드핏' 박지은 (사진=우정호 기자)

[중앙뉴스=우정호 기자] 국내에서 전 연령대에 걸쳐 유튜브 열풍이 불고 있다.

이 가운데 어학, 과학 등 학문적인 분야나 의학, 법학 등 전문 지식이 필요한 분야는 물론, 전문적 코칭이 필요한 스포츠, 일상과 밀접한 운전이나 집안 정리 노하우를 공유하는 채널들에 구독자가 몰리고 있다.

이처럼 콘텐츠를 통해 자신만의 전문성과 경험을 공유하는 크리에이터들은 구독자들과 활발히 소통하며 ‘유코치’로 활약하고 있다.

유튜브는 14일 오전 서울 강남구 대치동 구글스타트업캠퍼스에서 '유코치(유튜브 코치) 크리에이터와의 대화‘ 행사를 열었다.

이날 자리에서는 ‘미남의 운전교실’ 현상철, ‘썩코치의 야구쑈’ 윤석, 정희숙의 똑똑한 정리 ‘정희숙’ ‘ 제이제이살롱드핏’ 박지은 크리에이터가 대담을 펼쳤다.
 
운전면허를 취득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면허 시험 관련 팁, ‘장롱면허’를 위한 운전의 기초를 다루는 콘텐츠 등을 다루는 ‘미남의 운전교실’ 채널을 운영 중인 현상철 크리에이터는 이날 “운전을 어려워 하는 사람들에 블로그 같은 포맷을 통해 글과 그림으로 설명하려다 보니 한계가 있어 영상 형태의 포맷인 유튜브를 선택하게 됐다”고 말했다. 

‘미남의 운전교실’ 채널은 초보 운전자들이 알아두면 유용한 주차 방법, 안전 운전 방법, 자동차 용품 리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으며 구독자 수 18.7만 명, 누적 조회수 5천5백만 뷰를 기록 중이다.

현직 운전 전문 강사인 현상철 크리에이터는 “주차어려움에 관한 컨텐츠가 특히 반응이 좋다”며 “구독자들이 주차를 잘 할 수 있게 됐다”는 반응을 보일 때 특히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야구선수 출신 윤석 크리에이터가 운영하는 ‘썩코치의 야구쑈’는 야구 관련 채널로, 야구의 기본자세, 타법을 비롯한 야구 강습 영상을 주로 업로드하고 있으며 구독자 수는 7.8만 명 누적 조회수 3천2백만 뷰다.

이 밖에도 야구장 방문기, 야구 용품 리뷰 등 야구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도 다룬다. 최근에는 ‘썩코치가 간다!’를 통해 국내외 여러 학교의 야구 동아리를 방문하여 직접 야구 꿈나무들과 소통하는 콘텐츠도 제작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 윤석 크리에이터는 “야구스킬을 전문적으로 알려주는 컨텐츠의 전문성에 구독자들이 반응한 것 같다”며 “유소년 선수들이 채널을 보고 좋은 성적을 냈다거나 사회인 야구를 더 재밌게 즐길 수 있게 됐다는 구독자들을 보면 뿌듯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야구라는 스포츠의 진입장벽을 낮춰 모두의 스포츠가 됐으면 하는 게 이 채널의 목표”라고 말했다.

정리 컨설턴트로 활동 중인 정희숙 대표가 운영하는 채널인 ‘정희숙의 똑똑한 정리’ 채널은 의류, 생활용품, 캐리어 짐 싸기 등 각종 정리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구독자 수 3.1만 명, 누적 조회수: 4백만 뷰를 기록 중인 이 채널은 ‘정리 꿀팁 대방출’ 영상을 통해 시청자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정리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으며, 구독자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콘텐츠도 제작하며 구독자들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다.

14일 오전 강남구 대치동 구글스타트업캠퍼스에서 열린 '유코치(유튜브 코치) 크리에이터와의 대화' 행사에서 크리에이터들이 대담을 펼치고 있다. (사진=우정호 기자)
14일 오전 강남구 대치동 구글스타트업캠퍼스에서 열린 '유코치(유튜브 코치) 크리에이터와의 대화' 행사에서 크리에이터들이 대담을 펼치고 있다. (사진=우정호 기자)

정희숙 크리에이터는 “쇼핑백 이용 팁 등 재활용품 이용한 정리 방법에 특히 수요가 높다”며 “특히 많이 못 버리는 우리 나라사람들에 제대로 된 정리 문화를 알리고 싶어 채널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피트니스 트레이너이자 CEO인 박지은씨가 운영하는 채널인 ‘제이제이살롱드핏’ 채널은 구독자 수 57만 명, 누적 조회수 5천8백만 뷰에 달하는 여성 전용 피트니스 대표 채널이다.

여성 전용 피트니스 살롱의 대표답게 여성을 위한 다양한 운동법과 다이어트 관련 정보를 제공하며, ‘제이제이의 댓읽답’ 콘텐츠를 통해 구독자들의 질문이나 궁금증에 답하는 콘텐츠도 선보이고 있다.

또한 전문 트레이너만이 알 수 있는 몸에 관한 지식과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건강한 식단, 체중 감량 중 요요 극복 방법 등을 공유하며 생생한 팁을 전하고 있다.

박지은 크리에이터는 “여성들이 긍정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쓰게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채널을 만들었다”며 “‘아랫배 진짜 빼는 법’ 영상과 같이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트레이닝 방법을 통해 여성들 뿐 아니라 전 연령대의 사람들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8월, 유튜브는 유튜브 블로그 및 구글코리아 SNS 계정을 통해 #유튜브로배웠어요를 주제로 유튜브에서 무언가를 배운 경험이 있는 사용자들의 사연을 모집했다.

그 결과, 실제 사용자들이 요가나 수영 등과 같은 운동, 코딩이나 동영상 편집, 사진 등과 같은 취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배우는 데 유튜브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