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부문별 감독 방향
우여곡절 많은 2019년 금융권
신한금융그룹 회장 연임 문제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금융권은 크게 은행, 증권, 보험, 카드로 분류된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이런 부문들에 대한 감독 기능을 강화하는 것을 전제로 금융 신기술 영역에서는 경계를 초월한 융합적인 감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모 식당에서 출입 기자들과 오찬 송년회를 갖고 “기능별 감독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려고 한다”면서도 “핀테크(금융 기술)의 경우 권역별로 은행, 증권, 보험이 따로따로 가는 것이 아니라 융합적으로 발전해 대응할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 보호 조직과 자본시장 상시 감시 및 시장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고령화 사회로 가면서 보험과 연금 관련 기능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 가장 역점을 둘 것은 소비자 보호 조직 강화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문별로 강화하거나 융합적으로 하거나 촘촘하게 감독을 하는 것도 결국 금융 소비자 보호를 위한 일이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금융 감독을 어떻게 실질적으로 강화시킬지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다. 윤 원장이 지난 5일 금융투자협회 강의실에서 금융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마치고 기자들에게 질의응답을 받고 있다. (사진=박효영 기자) 

라임 사태(라임자산운용)와 DLF 사태(derivative linked fund/파생결합펀드) 등 올해는 금융 소비자들의 대규모 원금 손실이 유독 부각됐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뿐만 아니라 윤 원장 입장에서 대책을 마련하느라 진땀을 뺄 수밖에 없었다.

윤 원장은 “개인 소비자에 관한 문제뿐만 아니라 금융 산업에서 그동안 크게 인지하지 못 했던 위험이 터졌다”며 “(DLF 손실을 가장 크게 초래한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의 경영진 패널티와 관련) 제재는 공정해야 하고 시장에 올바른 시그널을 보낼 수 있어야 한다”고 공언했다. 

두 은행이 잘못한 만큼 불편부당한 제재 조치가 결정돼야 다른 금융사들도 철저히 조심할 수 있다.

이밖에도 윤 원장은 △종합 검사 부활 △환율 고정 관련 파생상품 키코(KIKO) 사태 분쟁 조정 △금융권 자금의 부동산 유입 차단 노력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의 연임을 앞두고 채용 비리 혐의 재판 문제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의 사안 등에 대해 자기 견해를 피력했다.

윤 원장은 “1월 중순께 (조 회장 재판의) 선고가 나오는데 여러 경우의 수가 있겠지만 어떤 특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단 (신한)은행과 이사회 판단을 계속 존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고 부동산에 흘러가는 금융 자금에 대해서는 “그림자 금융 걱정을 많이 하는데 가계 부채도 많고 자금이 자꾸 부동산으로 가려는 성향을 바꿔보려고 애를 많이 쓰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