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반대는 선명성과 유연성 다 포기
국민의당과의 통합 반대 
보수의 개념
한국당과의 보수통합 반대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사실 대결 정치체제에서 무조건적인 반대를 하는 것은 가치의 선명함을 담보하지 못 한다. 똑같이 지지했던 정책이라도 상대가 하려고 하면 무조건 반대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김지나 경기도의원은 지난 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모 카페에서 기자와 만나 “(새로운 보수는) 정말 다른 정당들과 의견 조율이 가능했으면 좋겠다”며 “선명하지만 선명함에 대한 이유가 꼭 있어야 한다. 무조건적인 반대가 아니라 반대를 하는 이유가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논제에 대해서 토론이 가능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들을줄 알아야 한다. 지금 자유한국당은 상대방의 의견을 들을 준비가 전혀 안 돼 있다”며 “그렇게 하다 보니 반대를 위한 반대 밖에 할 줄 모른다. 어느 분이 보수의 품격이라고 표현하던데 어찌됐든 서로 주장하는 것에 근거가 있을 것이고 누구나 다 궁극적인 목표는 국민을 위해 하는 것인데 반대를 위한 반대는 최종 목적지에 전혀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김지나 도의원은 보수가 이유있는 선명함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정당이 추구하는 가치가 선명하다면 그 가치에 맞을 경우 다른 정당과 협력할 수 있다. 그래서 유연할 수 있다. 
 
김 의원은 “새로운보수당은 보수 포지션에 있지만 지금 더불어민주당 정책들과 비교해봤을 때 물론 정의당이나 녹색당과는 많이 다르겠지만 민주당과는 정책적으로 맞는 부분이 좀 있다”며 “유승민 의원이 중부담 중복지를 내세웠듯이 민주당과 맞는 경제 정책들에 대해 맞춰가고 나머지 다른 부분들에 대해 주장할 때도 같이 의견을 조율하고 갈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노무사 출신이고 2017년 바른정당에 가입함으로써 정치 활동을 시작했다. 2018년에는 바른미래당 토론 배틀에서 우승했고 경기도의원 비례대표 후보 우선순위를 배정받아 당선됐다. 그래서 김 의원은 탈당하면 의원직이 박탈된다. 그럼에도 새보수당 활동을 하고 있고 경기도당 창당을 주도했다. 

김 의원은 “(새누리당 시절) 유승민 원내대표의 연설을 눈여겨 보고 그 이후에 대학원 같은 연구실 안에 바른정당에서 계속 안산시장 나가고 활동하던 박사과정을 밟던 분이 있었다. 그분의 영향을 받았다. 그 이후로 몇 년 안 지났는데 (정치를) 하더라도 40대 중후반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빨리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나보고 노무사가 왜 보수 정당에 들어갔느냐고 하더라”라며 “노무사는 정의당이나 민주당까지는 선택하는데 바른미래당과 한국당에는 거의 없다. 기존 제도에서 잘못됐다고 느끼는 대목을 점진적으로 바꾸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내 성향을 고민하고 판단해서 정당을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이 생각하는 보수는 어떤 걸까.

김 의원은 “내가 생각하는 보수는 진보가 싫어서 보수가 된 것이 아니라 예측가능한 변화를 선호하기 때문”이라며 “급진적으로 현재 체제를 바꾸는 것에 반대한다. 직업적으로 노무사를 하다 보니 사람들에게 예측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체감했다. 방향은 같을지 몰라도 그 방법은 보수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한국 사회에서 보수는 이미 기득권이라서 그 기득권을 내려놓고 뭔가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다. 진보가 뭔가 새로운 안을 내놓고 개혁을 하는 것보다 보수가 새로운 안을 내서 개혁을 하는 게 배로 힘들다. 보수가 변해야 나라가 변한다”고 덧붙였다. 

2018년 초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합당해서 바른미래당을 창당했다.

김 의원은 “어떻게 보면 정치적인 계산법에 의해 국민의당과 통합을 했지만 사실 그때부터 나는 되게 반대했다. 긍정적이지 않았던 것이 세력이 커진다고 지지를 받는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작아도 선명하게 본인들이 주장하는 것이 있고 명확하면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그 다음이 있는 정당이 될 거라고 생각했다”며 “그때 당시 국민의당과 합당하는 것은 선거를 앞두고 그런 것이라고 밖에 생각되지 않았다”고 고백했다.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계와 국민의당계는 경제 정책에 관해서는 정확히 입장이 일치한다.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매우 비판적인데다 시장의 자유를 강조하면서 혁신성장을 추구한다. 문제는 외교안보 정책이다. 바른정당계는 한국당과 별반 다를 게 없고 대북 강경책을 표방하면서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지기 전까지 경제적 원조를 해주면 안 된다는 엄격한 입장이다. 반면 국민의당계는 햇볕 정책을 추진했던 故 김대중 대통령의 유지에 공감하는 측면이 있다. 

2018년 내내 진행된 한반도 프로세스 분위기에 전국민이 흥분하고 있을 때 바른미래당은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안을 놓고 도무지 합의할 수 없는 상태에 빠져 있었다. 이밖에도 두 계파는 △특별재판부 설치법 △패스트트랙(지정되면 본회의 표결 보장)에 태울 선거제도 개정안과 공수처법(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에 대해 당내 총의를 도저히 모으지 못 할 정도로 소위 “바미하다”(주요 의제에 하나의 당론을 정하지 못 하고 찬반만 부각된채 애매하게 끝나는 경우를 이르는 정치권 은어)만 반복했었다.

그러다가 2019년 4월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창원 성산)에서 보수 단일화를 위해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는 바른정당계와 공천을 해야 한다는 손학규 대표의 당권파 간에 갈등이 부각됐다. 결국 그대로 출마(이재환 후보)가 강행됐고 결과는 3.57% 득표에 그쳐 그야말로 처참한 패배였다.

김 의원은 “지지율이 안 나오는 것에 대해서 정치권에서 관례적으로 자리를 내려놓고 책임을 통감하는 그런 관행들이 있었던 것 같다. 그것 때문에 그런 것이지 그게 본질은 아니었다”며 “애초부터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맞지 않았던 부분이 컸다고 생각한다. 합당할 때 그런 것 하나 하나를 맞춰봤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 했고 결국 선거를 위해 너무 급하게 (통합 추진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좀 더 구체적으로 “내부적으로 의견이 다양한 것 자체는 좋다고 보는데 토론이 주가 되어 의견을 조정하는 것은 좋은데 공식적으로 당에서 의견을 내놨는데 그걸 바로 당내에서 반박하고 당대표 본인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하겠다고 단식하겠다고 밀어붙이는 등 이런 것들이 너무 안 맞았다”고 털어놨다.

2019년 초에는 의원 워크숍 등의 자리에서 두 계파가 노선 투쟁에 골몰하게 됐는데 김 의원은 “거기서 토론을 해서 정하라고 한 것인데 오히려 노선 투쟁만 부각돼 버렸다. 의원들이 얘기하는 것을 들어보면 누구 하나 잘못해서 이런 것은 아닌데 처음부터 짚지 않았던 것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다 드러났다”고 정리했다.

그래서 바른미래당 실패의 교훈을 얻어야 한다. 

김 의원은 “당을 선택할 때 큰 방향에서 이 당이 어떻게 가려고 하는구나를 보고 선택한다”며 “어떤 사람(안철수계 의원들)을 설득해서 데려온다고 될 일이 아니다. 그 의원들이 스스로 고민해서 결정할 문제”라고 밝혔다.

그런 의미에서 “당명에 보수를 넣어서 말들이 많지만 나는 좋다고 봤던 게 그 당의 사람들이 대부분 보수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면 선명하게 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첨언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김 의원은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통합하는 것에 대해 반대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현재 새보수당은 한국당과의 보수통합 논의에 착수했다. 결국 자강론에 따라 버티는 것보다는 다시 세력 확장으로 나아가는 것을 택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김 의원은 “(결국 바른정당 때부터 버텨서 끝까지 가겠다는) 그걸 못 보여준 것”이라며 “그런 의지와 어떻게 가겠다는 방향성이 없고 그냥 어떻게든 세만 늘렸으니까. 나는 버텨내는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내가 이번 총선을 안 겪으니까 그렇게 말하는 것 아니냐고 할 수도 있겠지만 내가 총선에 나가더라도 그렇게 해야 할 것 같다. 결과가 안 좋더라도 지금 만약에 못 버티고 넘어가면 같이 나온 의원들이 굉장한 치명타를 입을 것”이라고 소신을 드러냈다.

이어 “그 정도의 결의가 필요하다. 총선에서 최선을 다해야 겠지만 안 되더라도 계속 버티려는 의지가 있어서 여기까지 온 것이 아닐까”라고 재차 강조했다. 

한국당과의 보수통합에 반대하는 소신을 명확히 피력한 셈인데 김 의원은 최근 필리버스터 정국에서 한국당이 보여준 무능을 사례로 들면서 설명했다. 

김 의원은 “4+1(민주당/바른미래당/대안신당/정의당/민주평화당)이라고 해서 밀실에서 얘기하는 것에 말들이 많지만 그걸 좀 더 공론의 장으로 끌어올 수 있는 한국당이 될 수 없었을까”라고 상정하면서 “한국당은 그걸(선거법+검찰 관련 법안) 열어주는 순간 우리가 진다고 생각했다. 나는 왜 그렇게 생각하는줄 모르겠다. 나라면 그걸 더 공론화시켜서 그쪽에서 뭘 잘못하고 있는지 더 보여줄 것 같은데 한국당이 그렇게 고립되면서 스스로 변론할 기회를 잃어버렸다”고 주장했다. 

이어 “(선거법과 공수처법에 대해 협상해서 가져올 게 있었다는 측면에서) 그 정치적인 영역에 발을 담그지 못 했다는 것 자체가 무기력하고 무능했다”고 평가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극우화에 대해 김 의원은 “내가 정치한지 오래 안 되어서 평론할 정도는 아니지만 한국당에서 황 대표의 입지가 단단하지 않기 때문에 본인의 지지 세력을 모으려고 그러는 것 같다”며 “그게 되게 잘못된 생각이었다고 보는 게 보편적인 국민의 정서가 있을 거고 본인을 지지하는 극우의 결집 세력이 있었다면 그걸 이어줘야 하는데 오히려 더 분리시켰다”고 분석했다. 

더 나아가 “본인이 생각하는 보수의 범위가 어디까지 일까. 황 대표는 보수의 의미를 잘 알고 있을까. 국가를 안정감있게 운영하고 지금 운영되는 체제를 존중하는 것인데 어떻게 보면 국회에 그렇게 (지지자들을) 진입하게 하는 그런 과정들이 본인이 생각하는 그 보수의 개념을 무너뜨린 것은 아닐까”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마지막으로 구체적이면서 선명한 화법이 중요하다는 차원에서 “기성 정치인들에게 실망했던 부분들 중에 하나가 손학규 대표에게도 뭐라고 했냐면 하나님의 워딩을 너무 많이 사용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나를 믿고 따르라. 그러면 모든 게 해결될 것이다. 그런 워딩은 지금 세대에 통하지 않는다. 나의 어떤 걸 믿고 어떻게 하겠다는 것이 구체적으로 나와야 한다. 사람의 언어로 대화를 해주시라고 그렇게 말했다”며 “기성 정치인은 그렇게 선명하게 말하는 것에 대해 두려워 하는 것 같다. 그런 주장을 할 때 단어 선택이나 입장이 선명하지 않다. 그냥 조금 걸고 있다가 발빼는 식이다. 모든 게 구렁이 담 넘어가듯이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