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협회 위기에 대응책
보험사기 잡아야
음주운전 가해자에 책임 세게 물어
신기술과 신시장 매우 중요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작년 내내 손해보험업계의 어려움이 부각됐었는데 그만큼 손해보험협회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방향은 명확하다. 새로운 시장을 발굴하고, 실손의료보험과 자동차보험의 구조를 개편하고, 소비자들의 불만을 해소해주는 것이다. 

김용덕 손보협회장은 20일 오전 서울 광화문에 있는 식당에서 신년 기자 간담회를 열고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 업계가 나아가야 할 지향점을 생각해봐야 한다. 경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다각적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김용덕 손보협회장이 3+3 원칙을 제시했다. (사진=손해보험협회)

그동안 손보사들은 자동차보험 관련 △사기 △경미한 사고에 따른 진단비 급증 등 손해율 사정이 악화됐다고 볼멘소리를 내왔고 무엇보다 문재인 케어(건강보험 보장성 확대)에 따라 손해가 커진 실손보험 상품 등을 토대로 불황이라는 점을 부각했다. 금융당국은 이러한 손보업계의 민원을 자주 들어왔지만 소비자 부담을 고려해서 최대한 보험료를 덜 올렸으면 좋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손보사들은 3%대에서 일제히 자동차보험료를 인상할 계획이다.

김 회장은 손보업계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3+3 원칙을 내세웠다. 즉 △손해율 △보험사기 △사업비를 확실히 잡는 대신 △신시장 △신기술 △소비자 신뢰를 증진하겠다는 것이다.

김 회장은 “지난해 실손보험과 자동차보험의 손해율 악화로 보험료 대폭 인상이 불가피했지만 국민 대다수가 가입한 보험이라는 점을 감안해 자구노력을 통해 인상 요인을 최소화했다”고 공언했다.

이날 가장 주목받았던 대목은 음주운전 가해자에 대한 자기 부담금을 대폭 인상하는 것이다. 

김 회장은 “원칙적으로는 음주운전 가해자에게 100% 구상하는 게 맞겠지만 일단 인명 피해는 1000만원 물적 피해는 500만원으로 올리는 등의 방안을 (당국 및 회원사들과) 협의하고 있다”고 알렸다.

보험사기는 그야말로 공공의 적이다. 보험사들의 손해를 키울 뿐만 아니라 대다수 선량한 소비자들의 보험료를 오르게 만드는 주범이기 때문이다.

김 회장은 “보험사기 적발을 위해 범정부 간 공조를 더욱 강화하고 현재 적발까지만 협업을 하지만 앞으로는 재판 과정까지 참여해 악질 보험사기가 뿌리 뽑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손해보험협회)
손보협회 임원들이 기자간담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손해보험협회)

IT업계 다음으로 4차 산업혁명에 빠르게 반응하고 있는 분야가 금융업계인데 이미 오픈 뱅킹(은행 구분없이 송금 가능)을 비롯한 비대면 창구가 일상화됐을 만큼 각종 핀테크(금융 기술)가 널리 쓰이고 있다. 보험업계에는 인슈어테크가 있다. AI(인공지능) 기술은 인슈어테크에 적극 활용될 수 있다.

김 회장은 “인슈어테크와 관련해서 당국과 함께 민관 합동 인슈어테크 추진단을 발족해 운영하기로 협의했다”며 구체적으로 “규제 샌드박스(사업 초기에 제공하는 규제 면제), 헬스케어 서비스 분야, AI 활용한 고객 모집, 보험사기 탐지 등 기술 분야를 어떻게 개발할지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손보사들이 신시장을 제대로 개척한다면 수익성과 공공성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다. 

이날 손보협회가 사전에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여가활동 관련 판매방식 개발(등산·낚시·골프) △지자체의 시민안전보험 시장 진출(자연재해·화재·교통사고) △독거노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하는 담보 신설 △반려동물 보험시장 기반 조성 △공무수행 리스크에 대한 공적 안전망 강화(소방관·군인·공무원) △스마트 이동수단 위험 보장(드론·전동 킥보드·차량 공유서비스·자율주행차)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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