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총장 지지하는 일반 국민 많아
조국기부대와 태극기부대 모두 NO
국민이 안겨주는 정치적 힘
청년 정치 굳이 안 내세워
혐오 반대와 오지랖 정치 거부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조국 사태(조국 전 법무부장관)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서초동파와 광화문파를 대표하면서 둘로 쪼개졌다. 사실 조국 수호와 조국 반대가 아닌 윤석열 검찰총장의 거침없는 수사 지휘를 응원하는 국민들도 존재하지만 거의 부각되지 않았다.

조성은 브랜드 뉴파티 창당준비위원회 위원장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IFC에 있는 사무실에서 기자와 만나 “윤석열 검찰총장도 뉴파티의 한 축이 될 수 있다”며 “사람들이 의아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는 윤 총장 지지 세력이다라는 게 아니라 잘못하면 집권 세력도 수사받아야지 이런 상식을 가진 국민들이 꽤 많이 응원과 지지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뉴파티는 그들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하고 싶다. 그러한 상식에 기반해서 윤 총장과 좌천당한 검사들을 지지하는 일반 국민들이 있는데 기존 정당들은 이들의 의사를 정치적으로 못 풀어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성은 위원장은 윤석열 검찰총장을 지지하는 일반 국민들의 파이가 굉장히 크다고 말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현재 문재인 정부에 대한 견제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은 윤 총장이 유일하고 그 차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보는 게 조 위원장의 생각이다.

조 위원장은 “사실 야당이 유효한 권력 견제를 하지 못 하고 있다. 그 견제를 검찰이 하고 있다”며 “이 나라에 이 정권이 윤 총장을 그냥 잘라내도 상관없는 검사 한 명으로 인지하면 얼마나 더 전횡을 하겠는가. 지금처럼 권력의 본질과 비리를 제대로 수사하고 흔들림없이 검찰 본연의 모습을 찾아가려고 한다면 국민들이 꽤 많은 지지를 보낼 것이고 지금도 지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동시에 “한국당적으로(무조건 반대하고 저주하는) 문재인 정부에 맞서니까 윤 총장을 지지하는 것과 상관없이 윤 총장을 상식적으로 지지하는 국민들이 있다”며 보수야당의 편에 서는 것처럼 정치적으로 해석되는 점에 대해 선을 그었다.

더 나아가 조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가 윤 총장이 그냥 전관예우 변호사가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면 쉽게 잘라낼 것인데 그게 아니라 유력한 야권의 지도자가 될 수 있다는 두려움이 든다면 계륵이 된다”며 “검찰개혁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없다. 우리도 찬성한다. 하지만 민주당의 검찰개혁은 자기들에게 좋은 검찰개혁이다. 국가를 위한 검찰개혁이 아니”라고 비판했다.

조 위원장은 친문 세력(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사태에서 “속마음을 다 들켰다”며 “저런 생각을 해서 정의를 팔아댔고 검찰과 사법부를 쥐잡듯이 털었구나 싶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친문이더라도 조국 반대를 외치는 내부 견제가) 작동했다면 이런 사태까지 오지 않았고 그게 작동했다면 박근혜 탄핵도 안 왔다”고 밝혔다.

뉴파티가 내세우는 구호는 △조국기부대 안 돼 태극기부대 안 돼 △멀쩡한 나라를 포기하지 않을 권리 △멀쩡한 정신을 유지할 권리 등 3가지다.

첫 번째 구호에 대해 조 위원장은 “내가 국민의당 지도부(전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에도 있어 보고 안철수 전 대표와 싸우기 위해 당 연대 조직 이런 것도 해보고 했는데 당에는 다 있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나이가 많은 사람, 젊은 사람, 여자와 남자, 많이 배운 사람, 덜 배운 사람, 장애인과 비장애인 등이 다 필요하다”고 운을 뗐다. 

이어 “포럼이나 시민단체를 만들겠다고 하는 게 아니고 정말 정당을 만들겠다고 결심한 것은 조국기부대에도 태극기부대에도 포함되지 않는 국민들이 전체의 50%를 넘고 특정 세대에 집중된 것이 아니다. 그들을 대변하기 위해서”라며 “그 사람들의 힘을 다 모아야 유효한 권력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예컨대 2011년~2012년에 불었던 ‘안철수 현상’을 통해 국민의 정치적 역동성을 설명할 수 있다. 

조 위원장은 “안철수 현상은 안철수가 정치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이 정치적 힘을 실어준 것”이라며 “지금 사람들이 바라는 것에는 어떤 게 있을까. 그걸 얘기해주면 어느 순간 정치적 힘이 생긴다. 정치적 힘은 정치인들이 만드는 게 아니라 국민들이 지금 이게 필요하다고 의사를 표출하고 밀어줄 때 생긴다. 정치세력이 합치고 말고 이런 것은 그들이 원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윤 총장의 행보를 지지하는 다수 국민의 뜻이 정치그룹과 만나면 안철수 현상 때와 같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조 위원장은 “뻔한 이야기하지 않고 거칠게 표현하더라도 직관적으로 해보자고 해서 멀쩡한 나라와 멀쩡한 정신 이렇게 내세우게 됐다”며 “다들 맛이 갔다. 제3지대(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안철수계 등)에 있는 사람들은 권력 유효성이 안 보이니까 자기 재선에만 집착하고 있고 그래서 국민 지지를 받지 못 하고 있고 한국당은 자기들이 마치 권력의 한 축이 될 것 같으니 과거를 부정하고 자신들의 잘못이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국민들이 다 기억하고 있다”고 정리했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물론 제3지대도 정치적 힘을 발휘하기에는 역부족이다. 

그래서 조 위원장은 “어떤 라인이나 지역 이런 것들보다 꽤 많은 국민들의 마음에 들 수 있는 정확한 구호를 외치기 위해 창당했다. 이게 많이 알려질수록 창당 속도가 더 빨라지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뉴파티의 로고. (이미지=뉴파티)

조 위원장은 작년 8월 조국 사태가 시작될 때부터 연말까지 나름대로 조 전 장관의 사모펀드 관련 의혹을 캐기 위해 노력했는데 “그걸 끝내고 어느 순간 비난만 하고 있는 것은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그래서 창당을 결심했다. 아무래도 주변에는 이미 기성 정당에 소속된 분들이 많았다. 그냥 허공에 외쳐볼까 그러고 12월4일 SNS에 창당 결심을 밝히고 만나자고 했더니 5명이 카페에서 모였다. 아예 모르는 분들과 아는 분들이 다 있었다. 그렇게 여기까지 왔다”고 풀어냈다.

특히 조 위원장은 “오늘도 김종인 대표(전 민주당 비대위원장)에게 전화가 왔었다. 오늘 창준위 등록하고 절차를 잘 밟고 있다고 했더니 김 대표가 잘 하고 있다고 격려해줬다”면서 제3지대 중도통합을 위해 힘쓰고 있는 김 전 대표와 정치적 연대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을 어필했다. 

이밖에도 조 위원장은 △청년 정치를 굳이 내세우지 않는 이유 △혐오와 오지랖 정치 반대 등에 대해 설명했다.

현재 뉴파티 차원에서 많은 청년 정치세력과 소통하고 있는데 조 위원장은 “청년 정치를 앞장세우기 보다는 이미 우리가 그냥 정치를 하는 것 자체가 청년 정치”라며 “우리가 창당해서 유효한 권력을 만들어내야 현 권력 체계가 바뀌는 것이지 청년만 청년만 하는 것은 굉장히 리스크가 크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미 우리가 뭉쳐있다는 것 자체가 청년성을 내포한다는 거다. 솔직히 이거는 좀 자극적인데 우리가 유치원을 만들려고 하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간택 정치를 그만하자. 용감한 정치를 하자. 우리가 잘 하기 때문에 앞장서야 하는 것이지 어려서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를테면 “SNS 위원회가 있으면 SNS를 잘 알고 잘 활용할 수 있는 청년들이 위원장 하면 되는데 (기성 정당에서는) 꼭 부위원장을 시킨다. 뉴파티에는 청소년위원회가 있는데 청소년 운동을 오래 해왔고 잘 이해하는 성인이 있다면 성인이라도 청소년위원장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주체성 자체를 내세우지 말고 편견없이 전문성과 능력만으로 판단해서 적절한 자리 배분을 하는 게 중요하단 취지이고 그러한 불공정한 요소들만 없어지면 자동적으로 청년 정치는 살아난다.

동시에 조 위원장은 “파트너십과 연대가 중요하다. 여성들이 불합리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반드시 시정해야 하는데 남성들과의 연대관계를 얻어내면 더 효과적”이라며 “국민의당에 있을 때 여성 이슈 터지면 여성 의원들이 다 나가서 기자회견을 하자 뭐 그랬는데 왜 남성 의원들이 여성 이슈에 목소리를 내면 안 되는지 이상했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굳이 청년 정치를 내세우지 않고 능력과 전문성으로 인정받겠다고 강조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혐오 사회에 대해 조 위원장은 “제일 쉬운 것이 비난하고 혐오하는 것”이라며 “한남충, 페미충, 틀딱충, 급식충, 맘충 등 사람들이 불과 3~4년 전까지 평범하게 쓰지 않다가 어느 순간 익숙해졌고 너무 자연스러워졌다. 이게 너무 위험하다고 봤다”고 환기했다.

이어 “내면적인 주장들은 뭐든 자기 자유지만 그걸 표현하는 문제에서 폭력적이면 안 된다. 그 부분에서 사회가 진보적으로 발전할 수 있어야 하는데 상대가 상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인지하고 무엇보다 (상대가 이래야 하고 저래야 한다는) 오지랖을 부리지 않아야 한다”며 “뉴파티의 정치 언어들 중에 하나가 오지랖 정치 그만하자는 것이다. 왜 자꾸 오지랖을 떠는가. 잘 사는 사람들에게 이래라 저래라 하지 말자는 것이다. 그런 언어들을 대중에게서 찾았다”고 밝혔다. 

조 위원장은 국민의당 비대위원으로 활동할 당시 호남계 의원들과 깊은 관계를 맺었고 특히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과 각별한 사이다. 

조 위원장은 “(박 의원을) 존경하는 이유가 뭐냐면 워마드 사태가 한창일 때 갑자기 밤에 전화와서 워마드에 대해 물어봤다. 나는 일베(일간베스트)의 여성 버전이면서도 동시에 여성들이 오랫동안 겼어왔던 분노가 저변에 깔려 있다는 점을 알려드렸다. 그랬더니 그걸 공부하고 성평등의 관점에서 여러 언급을 하시더라. 그래서 박 의원은 여전히 유효한 정치인 중에 하나”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