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예술센터의 '제9회 현대일본희곡낭독공연’

남산예술센터가 오는 21일부터 엄선한 일본 현대희곡 세 편을 국내 무대에 올린다 (사진=남산예술센터)
남산예술센터가 오는 21일부터 엄선한 일본 현대희곡 세 편을 국내 무대에 올린다 (사진=남산예술센터)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서울문화재단 남산예술센터가 오는 21일(금)부터 23일(일)까지 3일간 하루 한 편씩, 총 3편의 일본 현대희곡을 국내 관객들에게 소개한다. 이에 일본 극작가의 세대적 특징을 비롯해 퍼포먼스 중심으로 흘러가는 현대연극의 또 다른 흐름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일연극교류협의회와 공동 주최로 열리는 이번 ‘현대일본희곡 낭독공연’은 올해로 9회째로 연극인들은 물론 국내 관객에게도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에 소개될 현대일본희곡은 최근 5년 동안 일본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의 작품으로 엄선됐다.

먼저 21일 만날 작품은 극작가 노기 모에기(野木萌葱)의 다스 오케스터(Das Orchester)이다. 노기 모에기는 역사적 사실이나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대담한 상상력 발휘해 극을 전개한다. 농밀한 인간관계가 자아내는 긴장감 높은 대화극을 주로 집필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소개될 ‘다스 오케스터’는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행위인 예술과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행위인 정치가 만든 불협화음으로 위기에 빠진 오케스트라에 대한 이야기로, 이로운 행동을 바탕으로 한 예술과 정치의 충돌에 대해 고민하게 한다.

이어 다음날 무대에 오를 희곡은 극작가 야마모토 스구루(山本卓卓)의 '그 밤과 친구들'로 제62회 기시다 구니오 희곡상 최종 후보에 오른 작품이다. 작가는 배우의 움직임과 문자, 빛, 그림자, 사진, 색 등을 조합하는 연출이 특징이다.

15년 전 한 친구의 커밍아웃으로 서서히 멀어진 대학 친구 3명의 이야기를 다룬 ‘그 밤과 친구들’은 이 시대에 만연한 혐오와 사람 사이의 어려운 소통을 예리하게 포착한다.

마지막 작품은 지난 2015년 극단 ‘골목길’과의 교류를 계기로 국내 무대에 올랐던 연극 버스(Birth)다. 극작가 시라이 케이타는 사회적 문제를 소재로 한 연극은 물론 영화, 소설 각색부터 연출, 연기 등 폭넓은 활동을 이어왔다.

또한 5년 전 버스(Birth)가 한국에서 공연된 것을 계기로 한국사를 다룬 작품들을 직접 쓰고 연출하기도 했다. 이번에 낭독공연으로 국내 관객에게 소개될 ‘버스’는 보이스 피싱으로 일확천금을 노리려던 인물이 어린 시절 생이별한 친모에게 전화를 걸게 되어 생긴 갈등과 위기를 그린 메타드라마다.

이 밖에 ‘제9회 현대일본희곡 낭독공연’에서는 각 공연 직후에는 작가와 연출 그리고 관객이 함께 이야기 나누는 ‘관객과의 대화’가 진행된다. 특히 마지막 날인 23일(토) 17시 30분에는 “한일연극교류의 미래”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이 개최된다.

남산예술센터는 “정치·경제적으로 한일 관계가 악화된 상황 속에서도 문화예술 분야에서는 지속적인 교류가 필요하다는 민간의 뜻이 합쳐져 기획됐다”고 취지를 밝혔다. 낭독공연을 관람한 관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한편 한일연극교류협의회는 일본의 일한연극교류센터와 협력해 현대연극 작품을 상호 교류함으로써 양국의 연극 교류에 중요한 창구 역할을 하며 2년마다 ‘현대 일본희곡’을 발간해온 바 있다. 이 교류를 통해 지난 2002년부터 18년간 한국에서는 45편의 일본 현대희곡이, 일본에서도 45편의 한국 현대희곡이 소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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