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977명과 사망자 11명
신천지 명단 확보한 이재명 지사
대구에 시급히 내려간 대통령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000명에 가까워졌다. 국내 사망자도 11명으로 늘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대구에 방문했을 정도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대구에서 상주하기로 했다.  

①사망자 ‘11명’ 국내 체류 몽골인 사망
25일 저녁 국내에 의료 목적으로 체류 중이던 몽골인 확진자 30대 남성 A씨가 사망했다는 소식이 타전됐다. 11번째 사망자다. A씨는 경기도 고양시 명지병원에서 격리 치료 중이었는데 만성 간질환과 신부전증 때문에 간 이식을 받을 목적으로 입국했다. 다행히도 A씨와 접촉했던 가족 등 6명은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A씨는 분명 지병으로 사망에 이르게 됐을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 다만 A씨가 남양주시 자택과 서울대병원 등에 머물렀는데 아직 당국은 코로나 감염 경로를 가늠하지 못 하고 있다. 

명지병원에서 숨을 거둔 11번째 몽골인 사망자. (사진=연합뉴스) 

11명의 사망자들 중 7명은 경북 청도군 대남병원과 연관성이 있고 이중 1명은 신천지대구교회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이다. 

일단 26일 자정 기준 코로나 현황은 아래와 같다.

Ⓐ확진자 977명 
Ⓑ사망자 11명 
Ⓒ중증 환자 20명(산소마스크 14명+인공호흡기 6명) 
Ⓓ의심환자 3만5823명 
Ⓔ검사 중인 사람 1만3273명 
Ⓕ음성 판정 2만2550명 
Ⓖ완치 22명

Ⓓ는 3가지 경우를 말하는데 △중국 방문을 했거나 확진자와 밀접 접촉을 한 뒤 2주 이내 발열 또는 호흡기증상이 있거나 △의사의 소견에 따라 감염증이 의심되는 사람 △중국 외 아시아 국가를 방문한 뒤 2주 이내 증상이 있는 자 등이다.

지역별 확진자는 △대구 543명 △경북 248명 △부산 43명 △경기 42명 △서울 40명 △경남 23명 △광주 9명 △강원 6명 △충북 5명 △대전 3명 △울산 3명 △전북 3명 △제주 2명 △인천 2명 △전남 2명 △충남 2명 △세종 1명 등이다. 

②이재명 지사 ·· ‘신천지 과천본부’ 강제진입 지휘 ‘4만명’ 명단 확보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5일 오전부터 경기도 과천시 별양동 상가 4층에 있는 신천지 부속기관 강제진입 작업을 진두지휘했다. 역학조사관, 지원 인력, 특별사법경찰단, 디지털포렌식 전문가 등 40여명이 6시간 동안 작업을 수행했다. 그 결과 약 4만3000명의 명단을 확보했다. 현장에는 신천지 관계자 10명이 있었지만 큰 충돌은 없었다. 경기도가 미리 협조를 요청해놓은 경찰 인력 150여명이 있었기 때문에 저항을 해봤자 별 소용이 없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현장 지휘를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와 연합뉴스)

신천지는 공식 입장문을 내고 당국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이 지사는 신천지 측의 자료 제출에만 의존할 수 없고 그 자료의 신빙성도 의심되기 때문에 강제조치에 나섰다. 특히 지난 16일 신천지 과천본부 예배에 참석했던 안양시 거주자가 확진자로 판명남에 따라 강제조치의 명분이 있었다.

③대구에 내려간 대통령
문 대통령은 25일 오후 코로나 확진자가 폭증하고 있는 대구에 방문했다. 정 총리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본부장으로서 이날부터 지휘본부를 차리고 대구에 상주하기로 했다. 정 총리는 당장 26일부터 매일 오전 대구시청에 마련된 본부에서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다. 

이날 오전에는 당정청이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 모여 종합적인 대책을 발표했다. 핵심은 ‘재정 투입(예비비+추가경정예산+긴급재정명령권)’과 ‘집회시위 관리(자제·취소 권고와 단계별 대응책)’ 2가지다.

문 대통령은 대구시청에서 열린 특별대책회의를 주재했고 “군경 투입은 물론 민간 의료인력의 지원을 포함해 범국가적 총력 지원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코로나19의 지역 내 확산과 지역 외 확산을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구 현장을 찾았다. (사진=청와대)
대한민국을 휩쓴 코로나 공포. (그래픽=연합뉴스)

국가 원수로서 문 대통령은 지금 코로나 확산 방지와 사태 진압에 올인할 수밖에 없다. 코로나로 직접 피해를 호소하는 주체들은 감염 피해자와 주변 사람들, 자영업자, 중소기업, 수출기업, 국회, 사법부, 보건 당국 등이 있고 전국민이 심리적으로 불안해하고 있다. 문 대통령도 속이 탄다. 

문 대통령은 “상황이 매우 엄중하기 때문에 특별재난지역 선포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고 대구 남구청에서는 “이것이 대구만의 문제가 아니고 대한민국의 문제이자 국민 전체의 문제라고 인식하고 비상한 각오로 대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체 확진자(977명) 대비 대구경북 확진자(791명)가 81%를 차지해서이기도 하지만 문 대통령이 감염 위험성을 감수하고서라도 현장에 방문한 배경에는 “대구 봉쇄” 논란 때문이기도 하다.

발표된 당정청의 대책 속에는 “대구경북 지역에 대한 최대한의 봉쇄정책 시행”이 담겨 있었고 이로 인한 감정적 논쟁이 거셌다. 대구경북 주민들의 고립감이 커지고 상처가 될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민주당과 청와대가 바로 수습에 나섰지만 그것만으론 부족했다. 

바로 현장에 간 또 하나의 이유가 됐던 것인데 문 대통령은 “고위 당정협의회 브리핑에서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한다는 표현이 있었으나 이는 지역 봉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전파와 확산을 최대한 차단한다는 뜻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직접 해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