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윤장섭 기자]정부가 새해 벽두부터 젊은이들의 채용을 위한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했다.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이번 행사에는 165부스에 141개 기관이 참여했다.

<중앙뉴스>는 지지난달(1월)8일과 9일, 강남구 양제동 AT센타에사 진행된 "공정사회 투명채용" 참 인재를 담다라는 주제로 열린 "2020년 공공기관 일자리 박람회"장을 찿아 올 한해 정부가 운영하는 공공기관들의 채용계획을 분야별로 쪼개어 소개한다.

이번행사를 기획한 관계자는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장을 마련하여 모든 구직자들에게 공정하고 투명한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제공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덧붙여서 이번 행사를 통해 공공기관의 채용효과를 극대화 하고, 공공기관 일자리 창출 및 공정 사회 실현에 맞는 채용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있다고 전했다.

행사장을 찿은 청춘들은 개막식을 포함해 선배들의 "공공기관 취업성공 이야기"를 청취하기도 하고 그동안 궁굼했던 공공기관의 인사제도와 절차,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취업 전략을 세우기 위한 인사담당자와의 "토크콘서트" 시간도 가졌다.

NSC 특별 강연에서는 능력중심채용모델을 바탕으로 "블라인드"채용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도 마련됐다. 이외에도 공공기관의 취업을 준비하는 청춘들에게 자소소 작성 요령과 면접 등 다양한 분야를 효과적으로 준비하는 방법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모의토론 면접도 진행됐다. 블라인드 채용 도입 이후 주요 공공기관에서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는 토론 면접을 사실처럼 메인무대에서 펼쳐보이기도 했다.

'TS한국교통안전공단'은 지난해 12월 원서접수(2019년 12월)와 서류전형(2020년1월), 2차필기시험(2020년 1월)은 현재 모두 마친 상태다.(사진=윤장섭 기자)
'TS한국교통안전공단'은 지난해 12월 원서접수(2019년 12월)와 서류전형(2020년1월), 2차필기시험(2020년 1월)은 현재 모두 마친 상태다.(사진=윤장섭 기자)

▲[SOC 분야] #TS한국교통안전공단
 
'TS한국교통안전공단'은 한국교통안전공단법에 의해 1981년 7월 설립된 준정부기관으로, 도로. 철도. 항공. 자동차 등 교통 관련 전 분야에서 국민의 생명. 신체 및 재산보호를 위해 도로 분야 교통안전관리 연구, 철도. 항공 교통안전관리, 자동차. 내압용기.기계식주차장 등 안전검사, 자동차 안전도 향상을 위한 시험.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는 교통안전 전문 기관이다.

특히 교통사고 없는 밝은 미래를 위하여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사업 및 교통체계 운영·관리 지원을 위한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고, 교통안전 관리의 효율화를 도모한다. 한국시설안전공단의 주요사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도로 교통안전 관리 분야
○운수회사 교통안전관리
○사업용 자동차 운전자 운전적성정밀검사
○버스 및 화물종사자 자격시험
○대중교통현황조사 및 평가
○교통안전 조사연구, 교육 및 홍보

#철도교통안전 관리 분야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 검사 및 정기⋅수시검사
○ 철도종사자 자격시험관리
○철도종합시험운행 결과검토
○철도안전정보 종합관리시스템 운영
○철도교통시설안전진단 및 진단결과 평가 등
○철도역사 안전 및 이용편의 수준평가

#항공 교통안전 관리 분야
○항공안전 조사연구 및 자율보고제도 운영
○항공종사자 자격증명시험관리
○드론 안전 인프라 구축 및 교육
○초경량비행장치 안전관리 및 교육
○드론교육훈련센터 및 드론자격연구센터 구축

#자동차사고 피해가족지원 분야
○자동차 사고로 사망하거나 중증 후유 장해를 입은 피해자 및 그 가족 지원

#자동차 검사 분야
○자동차 정기 · 종합검사 및 신규검사
○자동차 구조변경검사, 택시미터 검정
○첨단자동차검사연구센터 구축
○CNG 내압용기 · 삭도 및 궤도 · 기계식주차장 검사 등

#자동차 성능 시험 ⁄ 연구 분야
○신차 안전도 평가(NKCAP)
○자동차 제작결함조사 및 교환 · 환불제도
○자율주행차 안전성 평가 기술 연구 및 K-City 운영
○친환경 · 첨단 미래형 자동차 연구 및 관련 산업 지원 등

#교통정보 서비스 분야
○실시간대중교통환승정보(TAGO)
○자동차관리정보시스템 운영
○운행기록분석(E-TAS)
○실시간 안심통학버스 서비스
○택시운행정보관리시스템(TIMS) 구축·운영 등

#교통안전 체험교육 분야
○사업용 자동차 운전자의 교통안전 체험교육
○에코드라이브 교육
○신규 버스운전자 자격취득과정 운영

본사는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6로 17번지다.

이번에 'TS한국교통안전공단'이 모집하는 인원은 일반 채용으로 일반정규직 전일제(신입) 65명과 경력직 10, 무기계약직(실무직)19명, 시간제 2명(채용시 1일 4시간 근무) 등 총 96명이다.

이미 지난해 12월 #원서접수(2019년 12월)와 #서류전형(2020년1월), #2차필기시험(2020년 1월)은 현재 모두 마친 상태다.

#3차 면접은 당초 2020년 2월에 진행하기로 되어 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면접이 미뤄진 상태다. 인사담당자는 코로나19사태의 추이를 봐야 한다며 현재 날자는 미정이라고 밝혔다.  #신체검사와 신원조회 역시 미정이다.

TS한국교통안전공단은 2차와 3차 채용도 진행할 계획이지만 언제 할 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당초 2차는 4~6월 3차는 9~10월에 1차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이었다.

[시간제, 실무직(무기계약직)]은 전일제와 일정이 동일하나 필기시험은 면제다. 

'TS한국교통안전공단'이 모집하는 모집부문은 #행정(일반, 전산 등)과 #기술(자동차검사, 기계식주차장, 내압용기 등), #연구교수(교통, 자동차, 항공 등), #실무직(사무, 검사, 상담 등)등이다.

일반채용 정규직 전일제의 연봉은 37,826천원 수준이며 시간제는 전일제에서 근무시간 일할 적용한다.

합격자들의 근무처는 공단본사(경북 김천), 연구원(경기화성), 전국지역본부, 검사소, 센터 등에 배치된다.

제출서류는 다음과 같다.

①입사지원서.자기소개서.경력기술서, ②직무수행계획서(경력직), ③입사지원서에 기재한 교육사항. 경력사항. 자격사항 등의 증빙서류(해당자), ④취업지원대상자증명서(해당자), ⑤장애인증명서(해당자), ⑥공인어학성적증명서(경력직)등이다.

#기타 어학성적은 경력자만 적용된다.

우대사항도 잘 체크해야 도움이 된다. ①취업지원대상자, ②장애인, ③공공기관 청년인턴 경험자(4개월 이상), ④공단 기간제근로자 근무경력(6개월 이상), ⑤대구.경북 지역인재(졸업학사 학력이 대구 경북 학교 출신, 고졸이상), ⑥지원부문 직무관련 자격증 소지자 등이다.

▲ 체험형 인턴 부분

'TS한국교통안전공단'은 체험형 인턴 부문에도 약 133명(학력제한 없음)을 2020년 1월에서 12월 사이에 뽑는다.

직무내용은 일반 행정직과 자동차검사, 연구지원 등이다. 전형절차는 원수접수는 상시에 진행(인력충원 필요시)한다. 서류전형 역시 상시에 진행(인력충원 필요시)하며 면접시험, 신체검사 및 신원조회도 상시에 진행(인력충원 필요시)한다고 인사 담당자가 밝혔다.

#상기 채용일정 및 인원은 기관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