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밀어주는 2개 지지층
조국 데스노트 못 올린 배경
잃은 것과 얻은 것
상처받은 분들에 대한 마음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준연동형 캡 비례대표제로 바뀐 뒤 처음으로 치르는 총선에서 정의당의 상황이 녹록치 않다. 지지율 하락세를 면치 못 하는 상황에서 양당의 위성정당까지 출현했고 선거법 개정의 최대 피해자가 정의당이란 말까지 나온다. 이 타이밍에 청년 정의(정의당 청년선거대책본부)는 ‘조국 반성문(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꺼내들었다. 

김종민 정의당 부대표는 2일 오전 기자와의 통화에서 “정의당을 지지하는 2개의 지지층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작년 9월7일 조 전 장관을 데스노트에 올리지 않아서) 잃은 것도 있고 얻는 것도 있다. 한쪽의 변화가 생기면 그쪽 지지가 떠나는 그런 게 있다”고 설명했다. 

정의당 심상정 상임선대위원장(왼쪽)과 김종민 공동선대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2020.4.6
심상정 대표와 김종민 부대표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 참석해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부대표는 두 지지층에 관하여 “(문재인 정부의 인사 검증을 위한) 데스노트라는 기준이 있었다. 정의당은 좌고우면 이쪽 눈치 저쪽 눈치를 보지 않고 정확히 판단해온 게 있었다. 이게 1번이고. 근데 정의당은 더불어민주당 2중대 아니냐. 감싸는 게 아니냐는 프레임이 또 있다”고 말했다.

미래통합당이 무조건 맹비난하는 것과 달리 정의당이 문재인 정부에 할 말을 하는 쓴소리를 지지하는 진보적 지지층이 있다면, 민주당 2중대라는 비판을 들을 정도로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에 협력해서 따라오는 여권 지지층이 있다.

김 부대표는 “정의당의 지지율은 그렇게 유지된다”며 “정의당은 심상정 지도부가 들어서고 나서 민주당 2중대 프레임을 벗어나고 우리 정도의 길을 걷고 배타적 지지를 확고하게 해야 앞으로 수권도 할 수 있는게 아니냐는 고민을 갖고 있었다. 그 와중에 조국 사태를 맞게 됐다”고 운을 뗐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3월31일 방송된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 라이브 뷰>에서 “마음이 아파서 비평을 못 하겠다. 전 (정의당) 당원으로서 나도 한때 당원이었기 때문에 상당한 기간 동안”이라고 운을 떼며 “왜 최근에 와서 (정의당) 지지율이 지속적으로 떨어질까. 만약 그것이 조국을 데스노트에 올리지 않은 것이 원인이었다면 그렇다면 작년 연말에 떨어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 지지율이 떨어진다는 것은 지지율 하락의 원인이 거기에 있지 않다는 것이다. 근데 엉뚱하게 청년 후보라는 분들이 모여가지고 반성문 공개적으로 쓰는 것 이런 걸 보면서 왜 과학적 분석을 하지 않을까”라고 비판했다. 

장혜영 정의당 청년선대본부장은 3월25일 열린 청년정의 출범식 기자간담회에서 “조국 전 장관의 임명에 대해 단호한 입장을 밝히지 못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유 이사장은 지금 정의당 지지율이 하락세인데 왜 과학적 대응을 하지 않고 뜬금없이 조국 반성문을 쓰고 있냐는 듯이 발언했다.

이에 대해 김 부대표는 “조국 찬반 문제에서 원래 정의당의 생각과 고민대로 하지 못 한 것만이 있는 게 아니라 전체 개혁을 성공시켜 된다는 입장에 섰기 때문에 한쪽에서 상처받는 사람들에 대한 저희의 생각과 고민을 전달(조국 반성문)한 것”이라며 “유시민 이사장의 말대로 그걸 이야기한다고 지지율 하락세 반전에 도움이 되고 그걸 얘기하지 않는다고 지지율이 올라가고 이런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이어 “위성정당 논란으로 지지율 손해를 본 것이었다. 그러나 오늘자 리얼미터로 지지율 추이를 보면 우리 당은 조금씩 회복하고 있고 회복 궤도에 들어섰다고 생각한다. 거꾸로 (친조국 공동대표가 이끄는 민주당 주도의) 더불어시민당 쪽의 지지율이 걱정되지 않는가”라고 반문했다. 

실제 3월 중하순 3~5%까지 떨어졌던 정의당의 평균 지지율은 반등했다. 

최근 실시된 여론조사(tbs가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3월30일~4월1일 전국 거주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514명을 대상으로 실시했고 응답률 5.7%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1.9%p. 그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정의당 지지율은 8.2%(3월 넷째주 5.9%)로 집계됐다. 

심상정 대표가 궁극적으로 조 전 장관을 데스노트에 올리지 않기로 결정한 배경에는 △검찰개혁과 선거제도 개혁을 위해 민주당에 협조 △조국 밀어주자는 정의당 내부 여론이 다수 등 2가지가 주효했다. 

김 부대표는 “그 당시에 나도 인터뷰도 하고 반대 의견을 내야 하지 않을까 했지만 심 대표는 말 그대로 대표다. 당대표니까 본인 입장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문제에 대해 선명하게 이야기하지는 않았다”며 “(정의당 내부 여론이 조 전 장관의 손을 들어주는 쪽에 있었는가) 그건 맞다. 찬반이 명확하게 있었는데 전체적인 의견은 이제 여러 개혁 성공을 위해서 우리가 표현을 이렇게 했다. 대통령의 인사권을 존중할 수밖에 없다. 이렇게 표현한 것은 여러 당내 이견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김 부대표는 분명 조 전 장관에 대해 비판적이었고 여러 증언들에 따르면 심 대표도 데스노트에 올리자는 쪽에 가까웠다. 하지만 당내 여론 수렴 과정에서 다수가 조 전 장관을 밀어주자는 쪽이었고 그런 흐름을 심 대표가 존중하고 당대표로서 책임을 졌다는 것이다. 

그로 인해 정의당마저 조 전 장관 자녀의 스펙 특혜적인 모습을 제대로 지적하지 못 한다며 등을 돌린 지지층이 분명 있었을 것이다. 김 부대표는 청년 선대본이나 심 대표 모두 이런 마음을 그대로 표현한 것이지 이제 와서 지지율 반등을 위해 조국 반성문을 꺼낸 것이 아니라고 거듭 설명했다. 

김 부대표는 “당시 조 전 장관에 대한 입장과 고민을 명확히 했다면 개혁에 성공하지 못 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검찰개혁이든 선거제도 개혁이든 여러 측면에서 제대로 달성하지 못 하지 않았을까 이런 생각을 하는데 어떤 지지를 잃고 개혁을 완수하려고 했다면 그로부터 정의당이 다시 시작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대표도 한 두 차례 그런 판단을 할 수밖에 없었다는 사과를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것은 청년 지지율을 회복하겠다고 하겠다는 그런 고민보다는 사실 정의당이 갖고 있는 마음 그 자체다. 그 마음을 전달한 건데 이게 선거의 유불리 때문에 그렇게 판단을 했다면 그걸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