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은 초밀접
클럽가고 나들이가고
생활방역 단계로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가 20명대(10일 기준 27명 증가)로 줄어드는 등 소강 국면이 도래하긴 했지만 정부 당국은 아직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지난 주말(4일) 강력한 사회저 거리두기 기간을 2주 더 늘려 4월19일까지로 재설정했는데 그 배경에는 언제든지 이탈리아 사례처럼 지역사회 확진자 폭증 현상이 벌어질 수도 있다는 경각심이 있다.

4월 봄은 왔고 날씨는 따듯해졌지만 아직 사회적 거리두기 체제이기 때문에 다들 예민하다. 봄 나들이로 사람들이 붐볐다거나 클럽을 즐기기 위해 줄을 서는 청년들에 대한 언론 보도가 나왔고 이를 비난하는 목소리도 동반됐다. 

김소희 대표는 코로나 장기 플랜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김소희 미래당 공동대표는 9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와 만나 “단순히 나들이가고 클럽가고 이런 부분만 지적하는 것에 대해서 안타깝게 생각하고 사실 아침 출퇴근 지하철 대중교통만 봐도 지금 거의 초밀접 상태로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젊은이들이 조용한 전파자가 되는 상황이 걱정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서울 홍대(홍익대)나 이태원 등 봄철 저녁 클럽으로 향하는 20~30대 청년들에 대한 언론 보도가 나왔고 그걸 본 정 총리가 우려를 표시한 것이다. 정 총리와 비슷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감내하는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하고 있다. 

정 총리는 임시 휴업 권고에도 불구하고 문을 연 일부 클럽들에 “사람들이 줄 서서 몰려든다. 밀폐된 공간에서 서로가 부딪치는 클럽은 집단 감염의 우려가 큰 장소”라고 밝혔다. 

그러나 김 대표는 “수도권 같은 경우 대구경북 신천지 감염자 문제가 터졌을 때도 고밀도로 여러 (대중교통 이동의) 상태로 유지되고 있었다. 물론 재택근무나 자가격리자 지침은 있었다”며 “이제 장기화되고 있으니 사람들도 일상적인 경제활동과 사회활동을 해야 할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어 “아무래도 야외활동이나 클럽 갔을 때 마스크 착용 가능성이 높지 않을 수 있어서 그런 부분을 지적하고 위험하다고 볼 수 있는데”라면서도 “나는 이 대목은 정부 방역에 대한 신뢰도 크게 작용했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코로나가 터지고 나서 세계 각국에서 대한민국의 대응 방식을 공유하고 알려달라는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정부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고 아 정부가 잘 대응하고 있구나. 정부를 믿고 이렇게 좀 일상성을 회복해도 되겠구나. 그런 정부에 대한 신뢰의 시그널”이라며 “타국에 비해 사망률이 현저하게 낮고 여러 사회적 방역망이 잘 돼 있고 안전한 편이다. 그런 의미에서 봤을 때 국민을 탓할 게 아니라 이럴 때일수록 (정부가) 정말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제는 장기 플랜이 중요해졌다. 

김 대표는 “코로나가 완치 개념이 아니라 바이러스라서 감기에는 완치가 없듯이 감기와 비슷한데 완치로 갈 게 아니라 장기화 전략에 따라 어떻게 하면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코로나 문제에 잘 대응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마스크 5부제도 처음에도 혼란이 심했지만 지금은 좀 안정화됐다. 그런 것처럼 코로나가 장기화되고 있는데 그 장기 플랜을 마련해야 된다. 계속 해서 초강력 사회적 거리두기의 방향으로만 되면 곤란하다”고 덧붙였다.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안성팜랜드에 조성된 유채꽃밭이 트랙터에 의해 갈아엎어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의도 벚꽃거리도 그렇지만 제주도나 경기도 안성시 유채꽃밭은 아예 엎어졌다. 관련 행사를 취소해도 방문하는 관광객들로 인해 꽃을 다 밀어버린 것이다.

김 대표는 “차라리 시간제로 인원 할당을 해서 한다든지. 꼭 가고 싶다면 예약제로 한다든지. 예측 가능하게 컨트롤 하면 되는 것인데 자꾸 시민의식에만 맡겨놓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보이면 비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평했다. 

사전투표일(4월10일~11일)에 이른 총선 정국도 마찬가지다. 마스크를 썼다고는 하지만 유세 현장에 사람들이 몰리고 있고 투표소에도 마찬가지다. 사실 나들이를 가더라도 마스크는 쓴다. 서울 지하철 2·9호선도 마스크를 썼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지옥철이다.

김 대표는 “이게 정말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사회적 거리두기를 좀 강제적으로 해서라도 모든 회사 출근을 하지 않게 재택근무를 늘린다든지 총선을 미룬다든지 그런 논의를 했어야 한다”며 “선거운동은 이미 이뤄지고 있다. 그리고 SNS로 선거운동이 금지된 게 상당히 많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유료 선거 광고는 불법이다. 그러면 그런 부분에서 규제를 풀어서 온라인 선거운동을 활성화시키든지. 그러한 대책없이 그냥 사회적 거리두기만 하라고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금 시민들이 시민의식이 나태해지고 해이해져서라고만 접근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다행히 정부도 생활방역 카드를 꺼내들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페이스북을 통해 “부활절(4월12일)과 총선(4월15일)만 잘 넘기면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방역으로 전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어제 대구의 신규 확진자가 드디어 0이 됐다. 지역에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52일만이다. 일일 신규 확진자가 741명으로 최고를 기록한 날로부터 42일 만에 이룬 성과”라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 전체의 신규 확진자 수도 드디어 27명이다. 확산 이후 신규 확진자가 30명 밑으로 떨어진 것도 처음”이라고 부각했다.

정부는 이날 생활방역의 구체적인 내용과 수준을 검토하기 위해 생활방역위원회 첫 회의를 열었다.

생활방역에 대해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일상생활과 방역에 필요한 조치가 균형을 이뤄 우리 자신을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의 위험으로부터 지키기 위한 것”이라며 “기본적인 내용이 다음주에 공개되면 국민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해 완성된 형태로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