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노동기구(ILO) 한국의 통계전략 요청
OECD에 코로나19 관련 통계 논의 플랫폼 구축

코로나19바이러스 확산에
코로나19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방역 강화 모습 (사진=신현지 기자)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세계 각국이 신종코로나19 바이러스와 치열한 대응전략을 펼치는 가운데  통계청은 이달 중에 ‘코로나19 대응’ 영문 웹페이지를 개설하고 국제사회와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국제노동기구(ILO) 등 국제기구와 각국 통계청에서 한국의 '통계분야 대응 전략'을 요청해왔기 때문이다.

23일 통계청은 코로나19로 통계생산의 어려움에 처한 국가들과 상호 ‘통계분야 대응방안’을 공유하는 등 국제사회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면서 코로나19 사태가 전 세계적인 도전인 만큼 양자 차원의 협력과 개도국 지원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각 국가별 세부 대응 동향을 파악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통계청은 코로나19가 심각단계로 격상된 2월부터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비상대책본부’를 가동·운영, 재난·재해시 통계작성 매뉴얼에 근거해 통계 조사별 대응 방안 및 품질관리 대책을 마련했다.

특히 직원과 통계조사원들의 안전을 위한 복무지침 (방문, 이메일, 전자조사 등)에 근거한 조사 추진, 방문조사 시 마스크 반드시 착용 등및 단계별 현장 조사 대응 지침을 알렸다.

또 지난 16일에는 향후 코로나19와 같은 다양한 위기 상황에서도 국가 통계 생산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현장 조사 긴급대응' 조직을 신설했다.

아울러 대외적으로는 우리 정부의 모범적 코로나19 대응을 고려, 국제노동기구(ILO) 등 국제기구와 각국 통계청에서 한국의 ‘통계 대응전략’을 요청해 옴에 따라 관련 내용을 공유했다.

라파엘 ILO 통계국장은 “한국 통계청의 성공적인 대응사례는 현재 동일한 위기에 처한 많은 국가들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으로, 각 국가와 공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신욱 통계청장은 OECD에 국가별 코로나19 대응 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 개설 요청 서한을 보내, 세계적 위기상황에서 다자 차원의 국제공조 필요성을 제안했고 OECD는 상기 의견을 적극적으로 환영하고, 회원국들이 코로나19 관련 통계 이슈를 논의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대다수 주요 통계가 가구 및 사업체를 방문해 정보를 수집하는 대면조사를 통해 생산되고 있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이동제한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 방안으로 면접 조사가 어려워져 통계 작성 자체가 어려워지고 있다. 

프랑스, 네덜란드 등 유럽지역 선진국은 통계의 적기 생산을 위해 주로 온라인 및 전화 활용 등으로 조사방법을 변경하고, 불가피한 대면조사에 한해 중단 또는 연기하고 있다. 프랑스는 소비자물가조사, 아일랜드는 가계조사, 벨기에는 소득·생활수준조사, 일본은 국민생활기초조사를 취소 또는 중단했다.

일본은 조사를 수행하는 보건소 직원이 코로나19 방역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국민생활기초조사’를 지난 3월 취소한 바 있다. 영국 등 일부 국가는 코로나19가 경제·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시의성 있게 분석하기 위해 웹패널을 활용하거나 구글 정보를 이용, 비공식 통계를 생산하기도 한다.

반면, 대부분의 통계생산을 현장 조사로 진행하고 있는 개도국은 통계작성을 취소하거나 무기한 연기한 상태로 있다. 이 같은 상황에 국제사회는 코로나19와 같은 위기 상황에서 정확한 현실 파악과 올바른 대책 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국가통계 시스템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이에 통계청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응답률 저하에 따른 표본의 대표성 문제, 시계열 단절, 새로운 개념·기준 정립 등을 위해 자체 연구하고 4월 중에는 한국 통계청의 '코로나19 대응' 영문 웹페이지를 개설, 국제사회와 공조해 나갈 계획이다. 

통계청은 "최근 선진국과 더욱 큰 격차를 보이고 있는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는 IT 기반 통계생산·서비스시스템 지원 등 통계현대화를 견인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