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절(5·1절),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 참석...공사 참여자들 격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절(5·1절)이었던 지난 1일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을 비롯한 조선중앙방송 등 북한 매체들이 2일 보도했다.(자료사진=방송캡처)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절(5·1절)이었던 지난 1일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을 비롯한 조선중앙방송 등 북한 매체들이 2일 보도했다.(자료사진=방송캡처)

[중앙뉴스=윤장섭 기자]20여일동안 공식석상에 나타나지않아 사망설 등 건강 이상설에 전세계가 주목했던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절(5·1절)이었던 지난 1일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을 비롯한 조선중앙방송 등 북한 매체들이 2일 보도했다.

그동안 세계의 유수 언론들이 김정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을 집중 보도하며 북한내 차기 정권에 관심을 보여온 것들을 일시에 해소시킨 행보다. 그렇다면 그동안 김정은 위원장은 20여일 동안 어디서 무엇을 하다가 20여일만에 노동절(5·1절)이었던 지난 1일 순천인비료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는지가 또 다른 관심사항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동안 건강 이상설과 사망설 등 의혹에 휩싸였던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공개활동을 재개하며 건재함을 과시한 것은 20여일 만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11일 평양의 노동당 중앙위 본부청사에서 당 정치국 회의를 주재한 이후 처음 공개석상에 얼굴을 비췄다.

앞서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은 지난달 15일 김 위원장의 집권 이후 처음으로 태양절(김일성 주석의 생일)에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하지 않으면서 붉어졌다. 일각에서 김 위원장의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김 위원장이 평소에 심장이 좋지않아 심장수술을 받았던 경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세계 유수 언론들은 김 위원장의 심혈관계 시술설, 심장 수술설, 뇌사설 등을 조심스럽게 보도하기 시작했다. 더욱이 일각에서는 사망설까지 나왔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에 대해 특이 동향이 없다면서 정상적으로 일정을 소화하고 메시지를 발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정부의 설명에도 확인되지 않은 소문은 수그러들지 않았다.

김 위원장이 이처럼 공식 석상에 전격 나타남으로서 건강이상설을 불식시켰다. 이날 행사에는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과 김재룡 내각 총리, 박봉주ㆍ김덕훈ㆍ박태성 당 부위원장, 조용원 당 제1부부장 등 노동당 간부들이 참석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최룡해 국무위원회 제1부위원장 겸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은 수행자 명단에서 보이지 않았다.

순천인비료공장은 김 위원장이 지난 1월 7일, 올해 들어 첫 현지지도 장소로 찾았던 곳이다. 당시 김 위원장은 새해 첫 일정으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한 뒤 닷새 만에 순천인비료공장을 방문하며 경제 부문에서 장기화하는 제재를 자력으로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순천인비료공장이 준공식에서 순천인비료공장은 당 정책 절대신봉자들이 군민일치의 단결된 힘으로 창조한 자랑스러운 결실이라며 공사 참여자들을 격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