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선 김태년 1년 뒤 재도전 끝에 당선
왜 친문이자 당권파인가
초선이 중요
힘있게 국정과제 추진
일하는 국회 또는 독주?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4선의 김태년 의원이 개헌 빼고 다 할 수 있다는 177석(더불어시민당 3석 제외) 더불어민주당의 신임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1년 전 이인영 의원(4선)에게 패배했지만 재도전만에 성공했다.

김태년 신임 원내대표가 21대 국회 민주당의 첫 원내사령탑을 맡게 됐다. (사진=연합뉴스)

7일 14시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민주당 21대 국회 1기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당선인 총회가 열렸다. 

후보는 김태년(3선)·정성호(4선)·전해철(3선) 의원 3명이었다. 결과는 2시간 후인 16시 즈음 발표됐다. 김 원내대표가 재석 163명 중 82표를 얻었고, 전해철 의원이 72표, 정성호 의원이 9표를 받았다. 최근 거대 양당 원내대표 선거를 보면 3파전으로 팽팽하게 치러졌고 통상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어서 결선투표로 갔던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김 원내대표는 1차 투표에서 과반을 넘겼다.

결과만 놓고 보면 힘있는 친문(문재인 대통령) 당권파 두 후보에게 표가 쏠렸다. 물론 김 원내대표는 그런 친문과 비문 분류법에 대해 부인했다.

김 원내대표는 6일 방송된 KBS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서 “(친문 인사라는 주장에) 동의하기가 힘들다. 우리 당은 다 친문이다. 대통령 만들기에 함께 뛰었던 사람들이고 또 지금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함께 협력해서 아주 최선을 다해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인데 친문과 비문이 어디 있겠습는가. 과거에 구분법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하지만 같은 날 방송된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는 “(지난 원내대표 선거 때 떨어진 배경은) 이번 총선 지도부에 포함되는 그런 원내대표를 뽑는 선거였는데 아무래도 추미애·이해찬 대표 체제 하에서 내가 연속으로 정책위의장을 했기 때문에 아마 우리 의원들께서 균형을 잡아야 된다. 이런 판단을 하셨던 것 같다”고 자체 진단을 내렸다.

즉 친문은 아니지만 두 당대표의 선택을 받은 당권파라는 점은 인정한 것이다. 더구나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인수위원회를 대신한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기도 했을 만큼 문 대통령의 신임을 받고 있기도 하다. 

다만 김 원내대표는 “정책위의장 그만둔지 지금 1년도 훨씬 더 넘었다”면서 당내 주류 인사로 비춰지는 것에 대해 선을 그었다. 

원내대표 당선을 확정받고 의원회관을 나서는 김 원내대표의 모습. (사진=박효영 기자)

허나 당권파 뿐 아니라 친문 인사라고 불리는 배경이 있다.

김 원내대표는 경희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성남 미래준비위원회 대표를 맡는 등 시민사회 활동으로 경력을 쌓았다. 김 원내대표는 2002년 말 창당된 개혁국민정당(개혁당)을 통해 정치권에 데뷔했다. 1년 후 창당된 열린우리당에 개혁당이 흡수되면서 김 원내대표는 열린우리당 골수 멤버가 됐다. 열린우리당의 당세가 허약해진 2007년 마지막까지 당을 지키기도 했다. 그렇게 김 원내대표는 개혁당과 열린우리당의 의리파로서 △故 노무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이해찬 대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과 매우 가까운 이미지를 갖게 됐다. 

이번 선거의 당락은 초선 표심에 갈린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전체 163명(합당 전이라 투표권 없는 시민당 당선인 14명 제외) 중 41%에 해당하는 68명의 초선 의원이 아무래도 주류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판단된다.

김 원내대표는 <뉴스공장>에서 “초선이 먼저다. 상임위 배정에 있어서 초선 의원들을 더 먼저 배려할 것이다. 아무래도 초선 의원들이 선거 과정에서 주민들께 많은 약속들을 했을텐데 그 공약을 초선 의원들이 이행해야 되는데 과거 초선 때 경험으로 보면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다”며 “다른 상임위 소관 부처와 또 관계되는 일들을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좀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정책위와 함께 원내에 공약이행지원단을 만들어서 운영할 생각”이라고 공언했다. 

왼쪽부터 이인영 전 원내대표, 김 원내대표, 이해찬 대표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김 원내대표는 당선 소감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가 다가오고 있는 이 시기에 집권여당의 원내대표를 맡게 돼 어깨가 매우 무겁다. 우리 의원들의 힘과 지혜를 모아 경제 위기를 극복해내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통합의 리더십으로 당을 하나로 모으고 당정청의 역량을 위기 극복에 집중시키겠다. 아울러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대책은 원내대표가 직접 챙기면서 속도를 내겠다”고 공언했다.

임기 두 달 반 남은 이 대표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당을 위한 희생과 헌신을 잊지 않겠다”며 울먹거리기도 했다.

경쟁자인 두 의원에 대해서는 “수고 많으셨고 선거 기간 동안 두 분께 많이 배웠다. 앞으로도 우리 당의 발전을 위해 두 분의 귀한 지혜를 구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의 키워드는 △야당과의 협치 △국정 과제 드라이브 등 2가지로 집약된다. 정 의원이 전자를 내세웠다면 김 원내대표는 후자를 내걸었다.

김 원내대표는 <뉴스공장>에서 “(자문위 부위원장으로서) 국정 과제를 설계했고 또 당의 정책위의장을 2년 가까이 하면서 초기 이행을 주도했다. 지금 이 시기에 우리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를 극복해가는 과정에서 경제정책을 직접 만드는 데 참여했고 또 이행했던 내가 적합하다고 이렇게 판단을 했다”며 “원내대표는 당정청을 조율하는 게 매우 중요한 역할 중에 하나인데 내가 정책위의장을 했을 때 당정청 조율을 가장 많이 해본 사람”이라고 어필했다.
 
<최강시사>에서는 “2017년 우리 국민들께서 정권 교체를 해서 우리 문재인 정부를 출범시켜주셨고 2020년에 180여석의 거대 여당을 만들어주셨다. 그야말로 국회 권력도 저희들한테 주신 건데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제대로 한 번 일 해봐라. 이렇게 기회를 주신 것 아니겠는가”라고 피력했다.

김 원내대표는 핵심 입법 과제로 ①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해결 ②국회 절차 효율화의 ‘일하는 국회’ ③권력기관 개혁(검찰·경찰·국정원 등) 3가지를 꼽았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②에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김 원내대표는 <뉴스공장>에서 “야당과는 늘 협상을 해야 된다. 내가 협상은 잘 하는데 협상할 때마다 끈질김과 어떤 유연성을 가지고 협상을 해왔었다”면서도 “제일 중요한 건 제도를 만드는 것이다. 함께 일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드는 것이 가장 우선이다. 일할 수밖에 없는 제도, (장외투쟁과 보이콧을 하지 못 하고) 협상할 수밖에 없는 제도 이게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진행자인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는 “제도를 만들어서 밀어붙인다?”라고 재확인했다. 

좀 더 노골적으로는 입법 ‘속도’다. 

김 원내대표는 <최강시사>에서 “(국회의 역할은) 이해관계와 갈등을 조정하는 어떤 숙의의 기능 또 하나는 결정의 기능인데. 지금은 속도가 생명인 시대가 되어버렸음에도 그게 옳든 옳지 않든 결정의 속도를 늦추는 그런 장애물은 지금 시대에 맞지 않다”며 “법사위(법제사법위원회)의 자구체계심사권을 가지고 이걸 악용해서 상임위에서 열심히 토론하고 여야 간에 다 합의해서 올라온 법안들도 법사위의 한 두 위원이 반대를 하면 결정을 못 하고 보류되어 버리는 또 지체되어 버리는 이런 상황을 계속 반복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모든 법안이 법사위를 거치게 되는 소위 ‘상원 갑질’ 문제가 고질적으로 제기돼왔다. 하지만 민주당도 야당 시절 법사위 자구체계심사권을 악용해서 여당의 법안을 묶어둔 적이 많았다.

김 원내대표는 “(야당의) 견제를 하기 위한 장치는 다르게 만들어야지 지금 자구체계수정 권한 자체가 법안을 막으라고 만들어준 권한이 아니다. 그야말로 자구체계심사는 실무적인 일이기 때문에 사무처에 기구 하나를 만들어서 하면 되는 것”이라며 “견제 장치가 필요하다면 다르게 만들어야 한다. 그러니까 이 문제가 견제가 아니라 발목잡기 수단으로 악용되면 안 된다”고 피력했다. 

국정 과제를 힘있게 추진하기 위해 일하는 국회 제도화를 모색한다고도 볼 수 있지만 김 총수의 말대로 제도로 밀어붙이는 측면이 강하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니까 이번 선거 결과를 야당도 잘 평가를 하실 거라고 보는데 지난 3년 동안 반대를 위한 반대, 발목잡기 그 다음에 장외투쟁 이런 야당의 행태에 대해서 국민들께서 어떻게 보면 평가를 하신 것”이라며 “아예 제도적으로 여야 간에 충분히 협상하고 논의하고 할 수 있는 숙의의 기능을 충분히 확보하되 어떤 결정의 속도는 빨리할 수 있는 그런 국회 개혁은 여야의 문제가 아니고 국회가 국민들로부터 지탄받지 않기 위해서라도 시급히 처리해야 된다”고 설파했다. 

김 원내대표는 제1야당 미래통합당과의 협치에 대해 “모레(8일) 원내대표가 새로 뽑히게 되는데 바로 상견례하고 20대 국회를 어떻게 마무리하고 21대 국회를 개원할 것이냐. 협상에 들어가지 않겠는가. 20대 국회에서 마무리 할 일은 마무리하자. 이렇게 간곡하게 호소하고 협상을 해볼 생각”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일하는 국회 제도화를 강조한 김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한편, 이밖에도 김 원내대표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으로 인한 보궐선거 △종합부동산세 완화 △개헌 등에 대해 자기 생각을 드러냈다.

김 원내대표는 <뉴스공장>에서 “부산은 거대 도시 아닌가. 우리는 집권당이고. 집권당이 그 큰 도시의 시정을 책임지는 걸 포기하는 것이 옳은 일인지에 대해서 한 번 우리가 검토를 해봐야 될 것”이라며 “내년 4월(부산시장 보궐선거 예정일)까지 지금 많이 남았지 않는가? 8월이 되면 새 지도부가 구성되기 때문에 의원들이나 부산시민들의 의견들을 종합해서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공천 책임을 지고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최강시사>에서 종부세 완화에 대해 “기본 방향은 투기 수요 근절, 실수요 보호 이건 우리 당의 기본 원칙이고 공정 과세와 과세 형평성 높이는 것도 기본 원칙”이라면서도 “1주택자 중에서 장기간 실거주하신 분들 장기간 실거주하신 분들에 대한 부담 경감은 저희가 선거 때 이야기했던 것처럼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개헌에 대해서는 “지금 이 시기에 개헌이 등장을 해서 이슈가 되어서 정쟁의 도구로 활용되는 것 그렇게 되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다는 기본적 입장을 가지고 있다. 왜냐면 지금 워낙 경제 지키기 현안이 시급하다”며 “여기에 역량을 총 집중을 지금 해야 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다만 우리가 지금 헌법이 개정된 지가 30년이 넘었고 시대는 많이 변했기 때문에 시대 변화에 맞는 그런 헌법은 필요하다. 이렇게 원칙적인 말씀드리겠다”고 정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