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종민] 웰빙이란 신조어가 탄생 된지 불과 십 수 년 남짓이다. 웰빙이란 몸 마음건강을 위한 잘 먹고 잘 놀고 잘 쉬는 것이다. 그러려면 필수되는 게 금전적이나 시간적으로 모두 허용돼야 한다.
시간은 있으나 돈이 받쳐주질 못하면 못하는 것이고 돈은 넉넉하나 시간이 허락지 않으면 못하는 것이다. 게다가 하나 더 보탠다면 돈 있고 시간도 많이 있는데 육체적으로 따라주질 못하게 몸이 아프다든지 기동하기가 불편하고 불가하면 해내지 못 하는 게 웰빙인 것이다.
웰다잉 역시 신조어로서 웰빙이 한바탕 휩쓸고 가면서 생겨난 말이다. 즉, 멋진 죽음 아름다운 죽음을 맞이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사람의 죽어감에 있어 멋진 죽음, 아름다운 죽음이 있을까? 정황상으론 성립불가다.
그러나 한 인생의 일생을 열심히 그리고 열정적으로 살아온 인간으로서 세상과의 작별하는 즈음이며 순간이니 보다 특별하고 가치 있게 색다른 죽음을 맞이하게 하자는 거다. 슬픔과 아픔으로 얼룩진 죽음보다는 아름다운 죽음과 멋진 죽음을 만들어 갈 수는 있다고 하는 데에 진정한 웰다잉이 자리하고 있다.
위의 두 낱말이 성립된 배경을 차분히 성찰해 본다면 웰빙과 웰다잉은 분명한 상관관계가 있다. 먼저 웰빙은 건강한 몸으로 보고 싶은 것을 보면서 먹고 싶은 것을 먹는다는 것에서 출발해 명경명소들을 찾아가 보고 느껴 즐기고 만끽하면서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자기 한 몸을 잘 치송하여 건강한 육신을 유지해나가게 한다는 것이다.
반면 웰다잉은 직면한 죽음 앞에서 느끼는 공포고충과 아픔슬픔에 치달은 영혼과 육신을 덜 슬프고 덜 아프게 하며 차분하고 담담하게 그러면서 곱게 죽음을 맞이하게 하는 인생마지막 순간 고결함의 조성정황이다.
일생을 숨 가쁘게 살아온 한 인간 인생으로서 죽음을 목전에 두고 몸과 마음이 그 얼마나 아프고 시리며 슬프고 막막하랴. 희로애락의 정감을 가진 인간이니 말이다. 하지만 아프고 아리며 시린 이별의 슬픔만을 갖기보단 기꺼이 순수하고 당당하게 고결한 마지막을 마지하란 얘기다.
시시각각 다가오고 있는 죽음 앞에 몸과 마음이 아프고 슬플 수밖엔 없는데도 영혼만은 흔들리질 않게 고요하며 잔잔하며 숙연하게 하란 얘기이다. 곰곰이 생각해봐도 쉽게 다가가기 힘든 아무나 실행하기 어려운 한 차원 더 높은 고차원의 영험(靈驗)속 세계이리라 싶다.
인간의육신은 생체학적으로 볼 때 살아 움직이고 있는 때엔 영혼과 육체는 하나요, 한 덩어리로 뭉쳐진 완전한 일체의 묶음이다. 살아있는 생(生)이 사(死)로 바뀌는 죽음에서야만이 비로소 따로 분리된다.
분리된 육신은 썩어 땅 속에 접합하여 소멸된다. 반면 분리된 영혼은 불가해하기만 한 무한의 공간과 영원 속으로 훨훨 날아 잠입하게 된다는 것이다. 종교적 철학적 이론에 근거를 뒀다할까?
이 같은 과정은 앞서 언급한 웰다잉의 이전단계이다. 인간에게 웰다잉이란 것은 아주 소중하며 고귀 할 수밖엔 없다는 진실과 진리에 도달된다.
웰빙과 웰다잉은 인간이 생에서 사로 이어지는 통속적 과정의 영혼과 육신이 한물로 안정을 찾게 하는 상관관계임이다. 그러므로 잘 먹고 놀며 건강하고 편안하게 제대로 몸 관리한다고 하는 웰빙이야말로 반드시 인생의 마지막을 잘 마감하는 웰다잉의 전제가 돼야한다.
육신 앞에 마지막 맞닿은 웰다잉은 그만큼 중대한 순간인 것이다. 어떤 후회나 미련도 모두 다 잊고 버리면서 순수하고 조용하고 고요하게 아름답고 가치 있게 마무리 하는 삶의 근엄하면서도 장엄한 인생의 마지막순간인 것이다. 멋진 인생의 종점을 만들어 내게 하는 웰다잉이리라.
관련기사
- [박종민의 우생마사] 존경받고 사랑받는 사람으로 살아가자
- [박종민의 우생마사] 방랑시인 김삿갓을 생각게 한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입은 삐뚤어 졌어도 말은 똑바로 해야
- [박종민의 우생마사] 덧없이 흐르는 세월,붙잡을 수 없는 시간 속에서
- [박종민의 우생마사]총(銃) 균(菌) 쇠(쇠붙이)를 추적해본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서울 남대문시장에서 마주한 민생경제실상
- [박종민의 우생마사] 새봄 맞아 보춘화(報春化)처럼
- [박종민의 우생마사] 마스크5개에 담기는 슬픈 자조와 우울함
- [박종민 우생마사] 광화문광장에서
- [박종민의 우생마사] 기준치와 기준점을 망각하고 있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갈등(葛藤)의 실상을 생각해 본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식도락과 몸보신의 관계론
- [박종민의 우생마사] 사색(思索)의 공간인 사우나탕에서
- [박종민의 우생마사] 마지막이 의미하는 것
- [박종민의 우생마사]우리 모두의 행운(幸運)만들기
- [박종민의 우생마사] 내 삶의 길들이기
- [박종민의 우생마사] 우리의 먹거리와 반상기(飯床器)문화
- [박종민의 우생마사] 신토불이(身土不二)의 허(虛)와 실(實)
- [신간]박종민의 '우생마사 優生磨砂'... ‘오늘 우리’
- [박종민의 우생마사] 웰 다잉을 위한 웰빙
- [박종민의 우생마사] 담배 한 개비에 담긴 정서
- [박종민의 우생마사] 음주의 버릇과 유혹
- [박종민의 우생마사] 고향무정 고향유정
- [박종민의 우생마사] 사라져가는 전래풍습 전통놀이문화의 아쉬움
- [박종민의 우생마사] 사랑은 아무나 한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노년을 슬기롭고 지혜롭게
- [박종민의 우생마사] 입춘(立春)에 대길(大吉)의 희망을 걸고
- [박종민의 우생마사]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진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인구절벽 앞에서
- [박종민의 우생마사] 새 달력에 거는 희망과 기대
- [박종민의 우생마사] 생명을 위협하는 미세먼지와 미세플라스틱
- [박종민의 우생마사] 이성(理性)과 지성(知性)이 결합된 인물이
- [박종민의 우생마사] 오르막 끝에 오는 내리막길
- [박종민의 우생마사] 엉터리에 엉망진창이 겹쳤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견뎌 이겨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상부상조와 상호부조가 필요한 사회
- [박종민의 우생마사] 관용(寬容)과 포용(包容)이 필요한 사회
- [박종민의 우생마사] 염불보다 잿밥이라
- [박종민의 우생마사] 대자연 속에 조화로운 인간의 삶을
- [박종민의 우생마사] 간보는 것과 맛보는 것
- [박종민의 우생마사] 도랑치고 미꾸라지 잡기가 돼야한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밥보다 고추장이 많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가지가지 먹잇감과 먹거리들의 실체
- [박종민의 우생마사] 지역경제 살리기와 문화버전
- [박종민의 우생마사] 혼돈의 시대를 살아가는 지혜
- [박종민의 우생마사] 시원한 것과 뜨끈한 것 사이에서
- [박종민의 우생마사] 복권열풍 속에 비친 곤궁한 인간상
- [박종민의 우생마사] 말로 대화하라, 그리고 직접 소통하라
- [박종민의 우생마사] 이해득실 관계 속의 참인간상
- [박종민의 우생마사] 발아(發芽)의 조건
- [박종민의 우생마사] 사람의 생각 행동 실천의 한계는?
- [박종민의 우생마사] 호국영영님들을 기리는 우리들의 맘가짐
- [박종민의 우생마사] 먼저 마음을 비우고 남을 배려해보자
- [박종민의 우생마사] 사람의 양심이란 걸 해부해 본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7월을 찬미(讚美)한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무지와 무모의 소치가 재앙을 불러온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나쁜 변이(變異) 잘못된 전이(轉移)를 보며
- [박종민의 우생마사] 검사끼리 치고받는 황당무계한 준법질서체제
- [박종민의 우생마사] 사산대사의 답설야(踏雪野)를 회자(膾炙)한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비우고 버리고 정리정돈 해야 된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공정(公正)함이 균등(均等)해야 정의(正義)이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꽃을 든 남자
- [박종민의 우생마사] 문화강국실현을 위해 나아가야 할 길
- [박종민의 우생마사] 확증편향의 아집과 독선이 구축한 그물에 갇힌 자들
- [박종민의 우생마사]생활 속 쓰레기 줄이기가 절박하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유종(有終) 미(美)를 생각해 봅니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색깔과 결이 다른 화려한 싱글이 되자
- [박종민의 우생마사] 신발 신고 발바닥 긁는 꼴이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사람이 먼저다” 라 한 말은 허언이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하는 꼴이 웃기고 웃기니 진짜 웃음 가마리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아버지가 알려주신 한계 체증과 한계 체감의 법칙
- [박종민의 우생마사]아모르 파티(Amor Fati)의 해부(解剖)
- [박종민의 우생마사]미국 에이브라 햄 링컨 대통령의 리더십이 추앙받는 이유
- [박종민의 우생마사] 신발에 발을 맞추고 침대에 몸을 맞춘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오비이락(烏飛梨落) 아닌 오비이락(誤備以落)이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밝은 것과 어두운 것, 옳은 것과 그른 것
- [박종민의 우생마사]찬스(Chance)와 낙하산
- [박종민의 우생마사] 신사의 자격과 품격
- [박종민의 우생마사] 겉 다르고 속 다른 사람이 판치는 세상
- [박종민의 우생마사] 인플루언서는 아무나 되는 게 아니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자신을 낮추어 활동폭 늘리되 진지하게
- [박종민의 우생마사] 행복함은 느끼는 마음이요 좋은 습관이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코로나예방백신 접종에 대한 불신감 해소를
- [박종민의 우생마사] 인간의 업보(業報)
- [빅종민의 우생마사] 애국의 길 호국의 길
- [박종민의 우생마사] 가정의 소중한 가치와 의미를 생각한다
- [박종민의 우생마사] 국가보훈의 달을 맞이하는 국민 된 자세와 각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