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학업능력 진단
2024년까지 모든 학교에 '지능형 과학실'신설
에듀테크로 미래 인재 양성
영재교육원-과학고-과기특성화대 연계 확대

인공지능(AI) 수학 학습 지원시스템 (자료=교육부)
인공지능(AI) 수학 학습 지원시스템 (자료=교육부)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앞으로 학교 현장은 인공지능(AI) 및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최첨단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 체계로 전환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부터 수학 전담교사제, 1교실 2교사제 등도 운영될 예정이며 인재 조기 발굴을 위해 인공지능 분야 관련학과도 새롭게 신설될 전망이다.

27일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과학·수학·정보·융합 교육 종합계획(‘20~’24)을 발표했다. 그동안 교육부는 과학·수학·정보·융합 교육 종합계획은 각각 시기를 달리하여 독립적으로 수립하여 추진되어 왔으나 이로 인해 정책의 연계성 및 효과성이 부족하다는 우려가 있었다. 

따라서 올해부터는 과학·수학·정보·융합 교육 종합계획을 통해 인공지능(AI), 가상·증강 현실(VR·AR) 등 최첨단 에듀테크 기술을 교육 현장에 본격적으로 도입할 방침이다.

즉, 교육부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학업능력을 진단하고 여기에 따른 개별화 맞춤형 수업을 지원에 이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로써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 이른바 '수포자'를 없애고 궁극적으로는 미래 지능정보사회의 발전을 선도하는 세계적 인재 양성을 조기 발굴하겠다는 취지다.  

이에 교육부는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지능형 과학실’을 2024년까지 모든 학교에 구축하여, 첨단 과학을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며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시스템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수학 관련의 개념을 시각화 자료 및 체험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가상·증강현실(VR, AR) 등 최첨단 에듀테크를 활용한 다감각적 수업 자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과학기술 분야 영재의 조기 발굴을 위해 과학고와  영재학교의 인공지능(AI) 분야 확대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도입, 과학고 및 영재학교 학과 신설 등 우수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에 초·중학교(영재학급, 영재교육원)와 고등학교(영재학교·과학고) 및 과학기술특성화 대학 사이의 교육과정 연계를 강화하고, 영재교육기관의 설립 취지에 따른 새로운 입학 전형 안착을 지원한다.

또한 모든 학생이 정보․인공지능의 기본적인 역량을 기르고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도록, 정보·인공지능(AI)과 관련된 다양한 교과목을 개발하고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교육시간도 확대한다.

유은혜 교육부장관은 “과학, 수학, 정보, 융합 교육은 미래 지능정보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기본 소양을 함양하는 교육이다.”며 “이번 종합계획을 통해 최첨단 에듀테크를 활용한 미래교육 체제를 도입하고, 이를 토대로 세계를 선도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의 기반이 마련될 것"을 기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