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미 외교 등 주변국 설득 활동에도 역점
정책개발과 입법 활동, 남남대화 등과 병행하여

[중앙뉴스=박광원 기자]한반도 평화와 번영이라는 것을 실천하기 위한 6‧15공동선언, 10‧4남북공동선언, 4.27판문점공동선언, 9.19 남북정상합의의 정신을 기리고 남북관계 개선과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국회 연구단체 한반도 평화포럼이 출범한다.

포럼의 공동대표는 더불어민주당 김경협‧김한정 의원이 맡았으며, 연구책임의원은 이재정 의원이 맡았다.(사진=김한정 의원실)
포럼의 공동대표는 더불어민주당 김경협‧김한정 의원이 맡았으며, 연구책임의원은 이재정 의원이 맡았다.(사진=김한정 의원실)

포럼의 공동대표는 더불어민주당 김경협‧김한정 의원이 맡았으며, 연구책임의원은 이재정 의원이 맡았다.11일 공동대표를 맡은 김한정 의원은 “오늘 포럼 창립을 위한 준비모임을 개최했고, 회원들의 의견을 모아 7월 중 창립총회를 겸한 토론회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국회 한반도 평화포럼은 이낙연 의원을 비롯해 김남국, 김민철, 김영주, 김주영, 김홍걸, 문정복, 문진석, 설훈, 소병훈, 우상호, 윤영덕, 윤영찬, 윤후덕, 이용선, 이재정, 홍기원 의원과(이상 민주당) 열린민주당 최강욱, 김진애 의원, 무소속 이용호 의원 등 20인의 정회원과 9인의 준회원으로 구성됐다.

또한, 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비롯해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통일 특보, 임동원 전 국가정보원장, 정세현‧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등 5인이 특별고문으로 함께할 예정이며, 외부전문가로 천해성 전 통일부 차관, 이영훈 SK경영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이정철 숭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와 박선숙 전 국회의원도 참여한다.

김한정 의원은 “한국전쟁 70주년, 6.15 공동선언 20주년을 맞이하는 올해, 한반도 정세의 긴장이라는 엄중한 상황을 맞이하여 국회 차원에서 평화 정착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데 의원들이 의견을 모았다”며, 국회 한반도 평화포럼은 “정책개발과 입법 활동, 남남대화 등과 병행해서 대미 외교 등 주변국 설득 활동에도 역점을 둘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