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취수원 다변화란 이름의 임하댐 취수계획 철회 요구
이전이든 다변화든 안동인과 안동시민의 희생이 바탕 된 대안은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

[중앙뉴스=안동시, 박미화 기자] 최근 대구 취수원 이전에서 취수원 다변화로 초점을 맞춘 환경부의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연구 용역 중간보고에 대해 안동시에서는 더 이상 이전이든 다변화든 안동인과 안동시민의 희생이 바탕 된 대안은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안동댐 전경   (사진=박미화 기자)
안동댐 전경 (사진=박미화 기자)

권영진 대구시장은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 “대구광역시 취수원 다변화” 용역을 언급하면서 구미 해평취수장 또는 안동임하댐에서의 취수하는(안) 중 “임하댐보다 구미 해평 취수장을 더 선호한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안동시는 왜 대구 취수장 용역에 안동이 언급되어야 되는지? 그리고 그 진위가 무엇인지? 에 대하여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전하며, 2020.8.5.“낙동강 유역 통합물관리방안 ”중간보고가 있는 만큼 그 발표가 공식적으로 나오면, 그 결과에 따라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말했다.

안동시 관계자는 갈수기에는 낙동강 하천 유지수로도 부족한 상황에서 다시 임하댐 물 30만 톤을 본 댐 도수로를 통해 대구로 흘려보낸다면 하류지역 하천 오염을 가중시킬 뿐만 아니라 “생공용수는 하천 유지수로 활용한 후 하류에서 취수하는 것이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가장 유리”한 수자원의 기본원칙마저 무시한 것이라며, 필요할 때마다 댐 본류에서 수도관을 꼽아 빼가듯 하는 것이 과연 하천 유지관리 정책에 맞는 것인지 우려를 표했다.

한편, 안동은 이미 지난 50년간, 영남 하류지역의 물 공급을 위해 갖은 규제를 감당해 왔다. 만약 이번 취수원 이전지에 포함되면, 장기적으로 상수원보호구역 확대와 이에 따른 개발제한은 물론 지역주민들의 정신적, 재산적 피해는 불 보듯 뻔한 일이 될 것이고, 최근 안동시 권역 내 231.2㎢에 달하는 자연환경보전지역을 해제 또는 완화하자는 목소리가 안팎으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또다시 임하댐 취수 방안이 거론되면 그동안 추진해온 일들은 물거품이 될 것임에 강한 유감의 뜻을 표하면서, 물 식민지화의 연장선에 있는 이 현안에 대해 결코 좌시하고 있지 않을 것이며, 전면 백지화를 위해 총력을 다해 안동시민의 권리를 수호하고, 마지막까지 우리 시민과 안동의 물을 반드시 지켜내겠다고 전했다.

키워드

#안동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